브리지텍은 인터넷 전화, 멀티미디어 LTE/5G 통신망의 부가서비스 솔루션 및 비대면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하는 Communication & Enterprise software 전문기업이다.
대형 금융사 및 공공기관에서의 성공적인 구축사례를 통해 독보적인 기술력을 인정받았으며,
최근에는 실시간 통신 기술(WebRTC)에 기반한 콜센터 서비스 방법 및 장치에 대한 특허권을 취득해 기술 트렌드에 맞춘 서비스를 공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솔루션을 더 빠르게 제공하기 위해 고민하는 개발3팀 박태진 수석부장에게 컨택센터 서비스 연구개발 직무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BRIDGETEC
기술본부 개발3팀
박태진 수석부장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브리지텍에서 개발3팀장을 맡은 박태진입니다. 관련 업무 경력은 23년 정도 되고, 브리지텍에서 17년째 근무하고 있습니다.
브리지텍은 어떤 기업인가요?
컨택센터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1995년에 설립된 브리지텍은 금융권 컨택센터를 중심으로 AI콜센터와 음성인식, 화자인증, 보이는 ARS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현재는 콜센터 솔루션 이외에도 클라우드 콜센터 서비스, 5G/4G 멀티미디어 가입자 음성 부가서비스 및 지능망 서비스 장비 판매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며 자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와 제품을 공급하는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기술 트렌드를 읽는 것이 중요
기술본부는 어떤 일을 하며, 팀에서 팀장님의 업무는 무엇인가요?
기술본부는 컨택센터와 관련된 고객 서비스 구축을 주 업무로 하는 곳으로, 브리지텍의 사업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그중 개발3팀은 컨택센터 IPCC/IPT 구축, 그리고 구축 이후에 안정적인 고객 서비스가 지속될 수 있도록 운영 및 유지보수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저는 개발3팀의 팀장으로서 프로젝트의 기획/제안, 이슈 대응 지원 및 고객사 대응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팀원에 대한 업무 분담과 팀원의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한 다양한 지원, 관리 업무를 수행하며, 일부 업무에 대해서는 개발자로서 직접 개발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신입사원에게 당부하는 것이 있다면요?
업무에 대한 열정과 적극성, 그리고 정확성입니다.
팀이나 선배가 진행하는 교육에는 어디까지나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워 학습하고 성장하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또한, 브리지텍의 주력 서비스가 금융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매사에 정확하고 명확한 태도가 필요합니다.
이 직무의 어려운 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하세요?
소통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하고, 새로운 기술 트렌드에 빠르게 적응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 부분이 중요한 만큼 어려운 것 같습니다.
고객과 원활한 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인간적인 친밀함을 통해 진솔한 태도로 접근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충분한 대화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기술 트렌드 파악을 위해서는 업무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팀원 각자가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우도록 장려하고 세미나를 통해서도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혼자 공부하는 시간도 꼭 필요하지만, 함께 지식을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서 다양한 관점을 이해할 수 있고 개념을 더 명확히 알 수 있어서 동료들과 소통하는 기회를 자주 갖고자 노력합니다.
기술본부는 업무성과를 어떻게 평가하나요?
직급이나 연차보다 개인의 능력과 성과를 중시하여 평가하고 있습니다.
경력이나 직급을 떠나 최대한 공정하고 투명하게 임직원의 능력과 실적에 따른 보상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브리지텍이 지향하는 바입니다.
성과를 평가할 때는 수행 업무 혹은 프로젝트의 중요도와 난이도를 고려하도록 하고 있으며, 해당 업무 수행과정에서의 발전성, 업무 협조도를 중요하게 봅니다.
Interview 02
효도 수당 지급, 자녀 해외
문화체험 지원
브리지텍에서 근무하시기까지의 커리어와 앞으로의 목표가 궁금합니다.
전산과 졸업 후 곧바로 개발자로 근무하기 시작했습니다.
브리지텍에 합류한 것은 약 17년 전이고, 입사 후 컨택센터와 관련한 도메인 내에서 다양한 업무를 담당해 왔습니다.
오랜 기간 같은 분야에서 일하다 보니 자연적으로 노하우와 자신감을 쌓을 수 있었고, 이를 활용해 업무 및 이슈에 신속히 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컨택센터의 기획/설계 및 프로젝트의 PM으로서 업무를 총괄하는 것이 개인적인 목표입니다.
기술본부의 근무 강도는 어떤가요?
근무 강도는 상당히 유동적인 편입니다. 수행 중인 프로젝트나 고객사의 많고 적음에 따라 근무 강도가 높을 때도 있고 낮을 때도 있어요.
가끔 업무가 몰릴 때를 제외하고는 개인적인 시간이 많은 편이라 워라밸을 챙기기 좋은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복지제도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무엇인가요?
기본적인 복지제도 이외에 제공되는 브리지텍만의 혜택을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부모님께 드릴 수 있는 효도 수당이 지급된다는 것을 가장 자랑하고 싶습니다.
급여에 포함되는 방식이 아니라 회사에서 직접 부모님 계좌로 이체하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하나 신선한 복지제도는 임직원 자녀의 해외 문화체험 지원입니다.
초등학교 5학년이 된 임직원 자녀들에게 미국 문화 탐방의 기회를 제공해 더 넓은 세상을 보고 느낄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냥 여행이 아니라 알찬 프로그램으로 견문을 넓힐 수 있어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Interview 03
개발에 대한 본인만의
철학을 갖고 있나요?
개발팀 신입사원 지원 시 꼭 갖추어야 하는 역량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주요 업무가 개발인 만큼 개발에 대한 본인만의 생각 혹은 철학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스펙 부분에서는 전산 전공자를 선호하며,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보유 시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인성적으로는 고객과의 협업 및 소통을 위해 개방적이고 협력적인 마인드와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며, 업무에 대한 책임감도 매우 중요합니다.
신입사원 채용 시 자주 하시는 질문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요?
스트레스 해소 방법이 무엇인지 묻곤 합니다.
회사나 팀에서도 이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고, 업무 외의 스트레스 요인을 없애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결국 본인의 의지와 생각이 가장 중요하거든요.
스트레스를 잘 관리할 수 있는 사람이 업무에 즐겁게 몰입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브리지텍에 관심 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응원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기업을 선택하는 데 있어 기업의 규모와 급여도 중요하지만, 어떤 동료들과 함께하는가도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봅니다.
브리지텍은 프로의식과 주인의식을 가진 사람들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협력하는 곳입니다.
업무에 대한 열정과 적극성이 있는 분이라면 브리지텍의 일원이 되어 직접 경험해 보기 바랍니다. 결코 후회 없는 선택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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