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용 인빌딩 안테나 국내 공급 1위 업체, 선우커뮤니케이션은 이동통신용 안테나와 RF 디바이스 분야에 오랜 업력을 가진 안테나 전문 제조 업체이다. 국내 이동통신 3사에 인빌딩 및 기지국 안테나를 공급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인도 ARG TECHNOLOGIES와 독점 유통을 위한 MOU 체결에 성공해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선우커뮤니케이션의 제품을 더 넓은 시장에 소개하며 고객과 소통하고자 노력하는 윤명섭 부장과 기술 영업 및 마케팅 업무에 관해 알아보자.
SUNWOO
마케팅팀
윤명섭 부장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동통신용 안테나 제조 전문업체 선우커뮤니케이션 마케팅팀 부장 윤명섭입니다. 2003년 입사 후 품질생산, 부설연구소를 거쳐 2013년부터 마케팅팀으로 부서 이동하여 근무하고 있습니다.
선우커뮤니케이션의 주요 거래처 및 사업 성과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국내 이동통신 사업자(SK Telecom, KT, LG유플러스)에 인빌딩 및 기지국 안테나를 공급하고 있으며, 컴팩트한 디자인과 현장에서 사용이 편리한 실용적인 기구 구조로 이동통신사업자 및 고객사들에 높은 만족도를 드리고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시장 점유율은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년 7~10%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제품 개발 제안부터
피드백 반영까지
마케팅팀 소개와 부장님의 업무 설명 부탁드려요.
선우커뮤니케이션이 B2B 사업을 하므로 마케팅팀도 일반적인 마케팅 업무보다는 기술영업에 가까운 업무를 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선우커뮤니케이션의 마케팅팀은 국내 이동통신 3사의 신규 프로젝트, 국내외에 공급 중인 중계기 제조사와의 협업에 참여하여 제품 개발을 제안하고, 고객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합니다. 프로젝트 종료 후 파트너사의 피드백을 취합하여 다음 프로젝트나 제안에 반영하는 것도 중요한 업무입니다. 저는 이 가운데 LG유플러스 이동통신망 안테나를 주로 담당하고 있으며, 한전KDN 전력제어장치, 철도통합무선망(LTE-R), 홍수통제소, 운전면허시험 신호 제어에 사용되는 안테나 업무도 일부 맡고 있습니다.
통신 시장 공략을 위해 어떤 마케팅 활동을 하나요?
선우커뮤니케이션의 기술력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전시회에 참가하여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국내 IT 전시회 및 국방 전시회는 물론 안테나 설치 환경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건축 전시회 등에도 참관하고 있으며, 지금은 힘들지만, 코로나가 해결되면 세계 최대 IT 전시회인 MWC(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에 참관할 계획입니다. 또한, 현장 민원에 민감한 분야라 민원 감소를 위한 친환경 또는 위장 안테나 디자인을 고객사에 제안하고 있으며, 제품 개발 전 VOC를 최대한 반영하여 만족도 높은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협업에서 도출된 의견을 제품에 반영해 기술력을 계속 업그레이드시키는 것도 영업력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나 고객사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LG유플러스와 2014년에 진행했던 2.6GHz 기지국 안테나 전국망 구축 프로젝트가 기억에 남습니다. 회사 최초 기지국 납품 건이기도 했고, 제품이 전국에 설치되어 출장 또는 명절에 고향 방문 시 안테나들이 설치된 모습을 보며 자부심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국내 마케팅팀의 업무목표 달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마케팅팀의 본질적인 목표는 매출 달성을 통해 우리 회사가 업계 1위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에 영향을 주는 내부적인 요인으로는 유관부서와의 협업, 제품의 질, 그리고 팀의 분위기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경쟁력 있는 제품을 준비해서 모든 팀원이 적극적으로 영업 및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 때 목표에 가까워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외부적인 요인으로는 통신 시장의 흐름, 경쟁사와의 비딩, 고객사의 신뢰도 등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업계 동향을 빠르게 파악하고 VOC에 늘 관심을 두어야 합니다.
Interview 02
꾸준히 공부하는 자세와
추진력이 필요한 직무
업계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세요?
업게 동향 파악은 전체적인 업계의 이슈를 파악하는 것과 고객사 세부 실행과제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통신 분야의 전반적인 내용은 온라인 뉴스, IT 정보 사이트, 관련 카페 등을 수시로 확인하여 새로운 소식을 파악합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나 과제를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기술 지식은 사내의 개발 인력이나 협업사의 유관 부서 미팅을 통해 follow up 합니다. 큰 트렌드를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업무에 빠르게 적용되는 신기술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도 게을리할 수 없습니다.
이 직무의 필수역량은 무엇인가요?
특정 전공이나 자격증의 유무가 중요하진 않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통신 시장과 기술을 꾸준히 공부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또한, 회사의 모든 직원과 소통하는 직무인 만큼 겸손하고 원만하지만, 필요에 따라서는 강한 추진력과 집념을 가진 성향의 사람에게 잘 맞는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근무하는 동안 힘들었던 때는 언제였고, 어떻게 극복했나요?
처음 마케팅팀으로 부서이동을 하고 나서 힘들었던 점은 어떤 이슈에 대한 해결책을 결정할 때, 다양한 경우의 수를 고려하는 것이었습니다. 다양한 입장과 상황을 고려해 최선의 결정을 하면서도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다른 돌발 상황과 그에 따른 차선책까지 마련해야 하기에 저 자신을 설득하고 믿기가 쉽지 않았어요. 시간이 지나면서 여러 사람들과 열린 마음으로 의견을 나누는 것이 이를 극복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는 걸 느꼈습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상황을 바라보면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고, 이것이 만족할 만한 결과로 이어지는 것을 많이 경험했습니다. 업무를 위해 소통의 채널을 항상 열어 두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Interview 03
생산 현장과 연구소
근무 경험이 나의 경쟁력
선우커뮤니케이션 마케팅팀에서 근무하기까지 부장님의 커리어가 궁금합니다.
선우커뮤니케이션이 저의 첫 직장입니다. 산업기능 요원(군 복무 대체)으로 입사해 품질생산 사원으로 회사생활을 시작했습니다. 복무 기간 동안 제품생산 및 안테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고, 이를 기반으로 제품 디자인 등록도 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때의 열정과 진심이 전해졌는지, 복무 만료 시점에 선우커뮤니케이션 부설연구소 입사 제의를 받았고 주임연구원으로 근무하게 되었습니다. 연구소에서는 안테나 기술과 통신 분야 전반에 대해 더 깊이 있게 배울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직무로 업무 역량을 확장하게 되었습니다.
현재의 업무에 도움이 된 경험은 무엇인가요?
생산 현장을 경험하고 부설연구소에서 제품 개발까지 경험한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영업을 기반으로 이 업무를 한다면 의사소통이나 협업을 끌어내는 과정에 조금 더 노련할 순 있겠지만, 고객의 기술에 관한 질문과 개발, 납기, 공급가에 관한 질문에 대해 바로 대응하기 힘들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안테나와 관련된 기술뿐 아니라 우리 회사 제품의 생산과정까지 모두 알고 있기 때문에 고객의 문의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이것이 고객의 신뢰를 얻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생산부터 연구까지 두루 경험한 것이 저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케팅팀이 선호하는 인재는 어떤 사람인가요?
도전정신이 강하고 집념 있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성공할 수 있는 도전만 하기보다 조금 무모해 보여도 ‘나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도전해 보는 사람, 이 도전을 성공으로 이루기 위해 끈기와 집중력을 발휘하는 사람이 우리 팀에 맞는 인재라고 생각합니다. 실패에서 오는 상실감과 좌절감을 털어버리고, 두려움 없이 도전해 나갈 때 회사와 개인이 함께 발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Interview 04
영업 인재가 되고 싶다면,
직무와 산업 분야를 함께
고려하길 바랍니다
선우커뮤니케이션의 자랑거리 세 가지를 꼽으신다면요?
직원들의 평균 연령이 낮은 편이라 전반적인 분위기가 활발하고 유연합니다. 업무나 그 외의 부분에서도 소통이 잘 되는 편이고요. 또 헬스장과 스크린골프장이 있어 퇴근 후 이동 없이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골프, 낚시 등의 동호회를 운영하는데 같은 취미를 가진 직원들과 여가 생활을 즐기면서 동료애와 애사심이 고취되는 것 같습니다.
함께 일하고 싶은 후배는 어떤 사람인가요? 또한, 부장님은 어떤 선배가 되고 싶으세요?
결단력 있는 후배와 일하고 싶습니다. 사실 신입사원이 업무에서 결단력을 발휘하기가 쉽진 않아요. 그렇지만 무언가를 결정하고 추진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우게 되고, 업무적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일단은 자신 있게 도전해 보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결단력 있게 도전하는 후배에게 저는 우산 같은 선배가 되고 싶습니다. 예기치 못한 어려움이 있을 때, 포기하고 싶을 만큼 힘든 일이 생겼을 때 옆에서 지지해 주고 해결 방법을 함께 찾아보며 후배들에게 힘이 되고 싶습니다.
끝으로 해당 직무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여러 상황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신뢰를 쌓는 업무라는 것이 기술영업 및 마케팅 업무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내가 담당하는 제품의 A부터 Z까지 제대로 이해하고, 제품의 강점이 무엇이고 약점을 보완할 방법이 무엇인지, 고객이 궁금해하고 우려하는 점은 무엇일지 여러 관점에서 고민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이 과정이 쉽진 않지만, 본인의 열정과 노력이 있으면 다른 분야보다 많은 기회를 얻으며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영업이나 마케팅 직무에 관심이 있다면 직무와 더불어 본인이 어떤 산업 분야에 관심이 있고, 어떤 분야를 즐겁게 배워갈 수 있을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내가 담당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과 애정이 있을 때 영업적인 능력이 100% 발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력하여 뜻을 이루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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