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에 설립된 볼랜즈는 인터넷망을 이용해 아날로그 전화를 교환해 주는 IP-PBX 솔루션을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기업이다. 업계 대부분의 관련 솔루션들은 대기업을 위주로 하는 반면, 볼랜즈의 솔루션은 소규모 사업장에도 최소한의 비용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0인 이하의 기업부터 2,000인 이하의 기업들까지 각기 다른 사업장의 규모에 최적화된 모델 라인업을 통해 IP-PBX에의 접근을 용이하게 했다. 송현종 PA팀장에게 볼랜즈의 IP-PBX 솔루션과 통신기술 직무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VoLANs
PA팀
송현종 팀장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볼랜즈 PA팀을 총괄하는 송현종 팀장입니다. VoIP Gateway 및 PBX 제품의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시작해 관련 분야에서 20년째 근무하고 있습니다.
볼랜즈는 어떤 기업인가요?
과거에 기업들은 아날로그 전화기용 전화 교환시스템을 이용해 음성을 아날로그 회선으로 전송했는데 이와 같은 사내교환시스템을 아날로그 PBX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시대가 바뀌고 현재는 대부분 아날로그 전화를 사용하더라도 인터넷 회선을 통해 음성을 전달하는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라는 기술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사내교환시스템이 IP-PBX이며, 볼랜즈는 이와 같은 IP-PBX 솔루션을 개발하는 곳입니다.
Interview 01
IP-PBX의 품질보증 및
직원들의 기술 교육을 담당
PA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팀장님의 업무도 알려주세요.
PA(Product Assurance)는 말 그대로 제품의 품질보증을 의미하는데요. 볼랜즈의 제품이 필드에 설치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를 사전에 검증하고 이슈를 해결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 출시 이전, 내부 테스트는 물론 필드 테스트를 거치며 제품을 모니터링하고 또 다양한 사례를 가정해 이에 맞는 테스트 방법을 추가하는 등 추후 필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장애 요소를 사전에 차단해 조금 더 완벽한 제품을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저는 팀장으로서 앞서 언급한 PA팀의 업무를 관리 감독하는 것과 더불어 신입직원들의 기술교육, 고객사의 현장 교육, 현장 직원들을 위한 제품기능 및 설치 방법 교육과 같은 업무를 담당합니다.
BMT 업무는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나요?
BMT는 Benchmarking Test의 약자로, KT, SKB와 같은 주요 통신사에 납품하기 위해 충족시켜야 하는 제품의 성능 테스트를 가리킵니다. 일반적으로 고객사의 테스트 환경에 제품을 설치하여 두세 달 정도 전체 기능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진행 중 문제점이 발생할 경우 사무실에서 원격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 검증하는 과정을 거쳐 주어진 테스트 기간 내에 모든 이슈를 해결하는 순서로 진행됩니다. 현장 테스트 환경은 사전 테스트를 진행하는 사무실의 환경과는 사뭇 다르기 때문에 언제든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로, 테스트하는 장비의 사양과 기능에 대해 완벽히 숙지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엔지니어 교육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기본지식을 탄탄하게 갖추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지식 없이 통신 분야의 복잡한 프로토콜을 이해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교육에서는 신입 엔지니어가 전공과목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볼랜즈의 제품에 적용되고 있는 기술을 접목해 이론이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또한, 일정 교육 기간이 지나면 선배 엔지니어들의 현장 지원 업무에 동참 시켜 현장 지식을 쌓을 기회를 주고자 노력합니다.
Interview 02
기술 변화의 흐름을
읽기 위해 끊임없는
자기계발이 중요
이 직무의 힘든 점은 무엇이고, 보람을 느끼는 때는 언제인가요?
잠재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 요소들과 그 해결 방법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현장에서는 실로 다양한 장애 사항들이 접수되는데, 이러한 케이스에 일일이 대응한다는 것이 결코 쉽지는 않습니다. 문제 해결에 시간이 꽤 걸리는 경우에는 고객들이 불만을 제기하기도 하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마음의 상처를 받기도 합니다. 힘들지만 동료들이 있기에 잘 이겨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업무에서 보람을 느낄 때는 교육한 직원이 본인 자신의 힘으로 현장을 해결하며 성취감을 느끼고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볼 때입니다. 경력을 통해 쌓아온 저의 노하우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모습을 보면서 그동안의 노력이 헛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어 기쁩니다.
업무 역량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부분을 말씀해 주세요.
정보통신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고, 이 흐름을 따르지 못하면 시대에 뒤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위해 정보통신 관련 전시회와 세미나에 기회가 되는대로 참여하려 하고 있으며, 관련 분야에 새롭게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공부하기도 합니다. 가끔 팀장으로서 직원들의 역량 성장을 위해 자격증 취득을 권유할 때도 있지만 부담을 느낄 수도 있다고 생각해 별도의 결과를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웃음)
PA팀의 업무 목표는 무엇이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요?
신규제품 라인업에 따른 사업자 BMT, 그리고 공식 버전을 배포하기 전 진행되는 고객사와의 BMT의 일정을 준수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며, 현장 장애의 해결 방법을 체계화하고 문서화하는 것이 이차적인 목표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제품 및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새로운 F/W와 관련된 기능들을 숙지하여 고객사에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Interview 03
각자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책임감을 부여하는 분위기
볼랜즈에서 근무하기까지 팀장님의 커리어가 궁금합니다.
대학에서는 정보컴퓨터공학을 전공했습니다. VoIP의 도입 초창기였던 당시, VoIP G/W 및 IP-PBX 제조사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근무하기 시작했고 볼랜즈에는 2013년에 합류했습니다. 이전 직장에서의 경력으로 제품에 대한 이해도는 이미 충분한 상태였기 때문에 개발자가 아닌 PA팀장으로 볼랜즈에서 제의가 들어온 것을 계기로 입사했으며, 현재까지 만족하며 근무하고 있습니다.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대표님께서 항상 ‘자율’과 ‘책임’을 강조하십니다. 그 영향으로 저도 직원들에게 권위적인 상사의 모습보다는 수평적인 분위기에서 각자가 맡은 업무에 자율적으로 임하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맡은 업무가 끝나면 눈치 보지 않고 정시퇴근을 하고, 업무에 크게 지장만 없다면 자유롭게 휴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복지제도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무엇인가요?
볼랜즈에서는 모든 직원에게 법인카드를 지급합니다. 신입사원도 마찬가지고요! 점심은 물론 야근이 필요할 경우 저녁 식사 비용 또한 회사에서 지급하며, 외부업무가 있을 경우에도 편하게 ‘법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nterview 04
비대면 업무의 증가와
함께 VoIP 역시
더욱 중요해질 것
신입사원 채용 면접에 참여하신다면 어떤 질문을 하고 싶으세요?
전공 중 제일 좋아하는 과목과 부족한 과목이 무엇인지를 매번 질문합니다. 답변을 통해 지원자가 전공을 얼마나 열심히 공부했는지,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를 파악할 수 있으며 지식의 수준 역시 가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볼랜즈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지도 묻곤 합니다. 지원한 기업에 어느 정도 관심이 있는지 확인하여 지원자의 열정과 진심을 엿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직무의 전망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업무의 비중이 줄어들고, 전화 통화와 웹을 통한 비대면 업무의 비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기술 발전에 힘입어 원격지에서도 콜센터의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등 통신 시장 역시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기본적인 전화 연결을 위해 필요한 VoIP 통신장비의 중요성이 더 커질 것이고, ICT 솔루션과 연계한다면 그 응용 가능성은 무궁무진해지리라 생각합니다.
같은 분야 및 직무에 관심 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응원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볼랜즈의 제품은 B2B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통신사업자를 통해서만 접할 수 있으며, 제품 정보를 확보하더라도 이해하기 어려운 측면이 많습니다. 이 때문에 전공자가 입사하더라도 한 단계씩 배우며 실무에 적응해야 하죠. 쉬운 과정은 아니지만, 업무를 통해 지속해서 성장할 수 있고 본인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볼랜즈에서 함께 성장해 VoIP 업계를 선도할 인재를 기다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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