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디엔에이는 사용자 입장에서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한다. 2009년 우수 디자인 업체, 2011~2012년 LG전자 디자인연구소 연간협력업체로 선정됐으며 2013년부터 2021년까지는 KT년간 협력업체로 일하고 있다. 더디엔에이 기획팀 인턴으로 입사하여 디자인팀 정규직이 되기까지, 학창시절 실무경험이 가장 큰 무기였다고 말하는 유하은 사원. 기획팀에서 UX 디자이너로 직무를 변경한 그녀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THE DNA
디자인팀
유하은 사원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더디엔에이에서 디자인 업무를 하고 있는 유하은입니다.
디자인팀에서 어떤 업무를 하고 있나요?
디자인팀은 사람들이 언제나 사용하며 가장 가까이에 있는 웹이나 앱의 전반적인 UX, UI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웹, 앱 서비스 구축 및 운영을 하고 있으며 공공 및 서비스 디자인 업무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기획서를 시각적 결과물로
구현하는 UX 디자이너
입사하면 어떤 업무부터 하게 되나요
개개인별 역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입사하자마자 선임자를 도와서 일러스트 작업을 하며 프로젝트와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선임자와 함께 자연스럽게 참여하게 되어 현재는 해당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UX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XD와 같은 UX, UI에 꼭 필요한 디자인 툴 사용 능력은 물론 기획서를 자신만의 디자인 기준에서 볼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제 경우에는 새로운 디자인 툴이 생기면 관련 유튜브 강의를 찾아보거나 브런치 글을 찾아서 읽고 있습니다. 팀원들이나 팀장님을 통해서도 많은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디자인을 화면으로 구현하려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나요?
우선 기획서를 보고 이 구성으로 하면 편하고 매력적으로 보이는 디자인이 될 수 있을지 먼저 머릿속으로 생각하고 화면에 디자인 툴을 사용해 옮기는 편입니다. 만약 제가 생각하는 구성이 화면에 바로 구현이 잘 될지 100% 확신이 서지 않는 경우에는 스케치를 해보며 수정해 나가는 편입니다.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와 어려운 점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국내 통신 기업 사이트 구축 프로젝트인데요. 제가 입사하고 나서 운영 건 위주로 업무를 해왔다면 처음으로 구축 업무를 하게 되어서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입니다. 아예 0부터 시작한 프로젝트는 아니었지만 잘하고 싶다는 부담감이 가장 컸던 프로젝트입니다.
아직은 편의성과 심미성을 동시에 갖춘 디자인을 하기가 어렵다는 생각 때문에 고민이 많습니다. 단 같은 실수를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주어진 일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힘씁니다.
Interview 02
기획팀에서 디자인팀으로
직무 변경
어떤 커리어패스를 통해 더디엔에이에 입사하였나요?
저는 산업디자인과 전공이고 시각디자인을 복수 전공했습니다. 학생일 때 디자인 관련 인턴 경험을 몇 번 하였고 졸업을 하고는 기획 마케팅 회사에 들어갔습니다. 디자인 전 단계인 기획과 더 나아서 마케팅까지의 업무를 경험하고 싶어서 입사했지만 제 뜻과는 다른 회사여서 퇴사를 하고 인턴을 했던 더디엔에이에 입사하였습니다.
기획팀에서 디자인팀으로 직무를 변경했다고 들었는데 변경한 이유가 있나요?
대학교 재직 중인 3학년 여름방학에 더디엔에이 기획팀에서 인턴으로 근무를 했습니다. 워크숍 기획부터 직접 워크숍 참여까지 하며 현장 체험을 했고 그때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서울시 공영주차장 표준디자인 관련 업무였습니다. 더운 여름날 현장에서의 일은 저에게 정말 뜻 깊은 경험이었습니다.
기획팀에서 업무를 해보고 나서 디자인팀으로 입사한 이유는 기획한 프로젝트를 전공을 살려 직접 디자인해보고 싶은 마음이 더 컸기 때문입니다. 인턴으로 근무했을 당시에 직접 참여한 워크숍, 현장 리서치 경험을 통해 기획에 대한 이해도를 한 단계 높였고 디자인을 보는 관점 또한 넓어져 현재 디자인을 하면서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인턴에서 정규직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학생 때의 인턴 경험들 덕분인 것 같습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디자인보다 실무 디자인 업무가 궁금했기 때문에 기회가 될 때마다 인턴으로 근무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다양한 회사에서 짧게나마 실무를 경험했던 것이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Interview 03
여행 관련 어플 제작,
인턴 등 다양한 경험에서
영감 얻어
인턴 면접에서 어떤 점을 어필했나요?
아무래도 디자인과 전공이기 때문에 포트폴리오 기반으로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학교에서 한 프로젝트 중 가장 마음에 드는 프로젝트와 그 이유가 질문이었는데 ‘3학년 때 진행했던 여행 관련 어플을 제작한 프로젝트’라고 답했습니다. 여행을 다니는 게 취미였던 저는 그동안 다니면서 불편했던 점과 ‘이런 어플이 있으면 편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으로 어플을 제작했는데요. 실제 제가 경험하면서 느꼈던 일들을 토대로 제작해서 뜻 깊은 프로젝트였다고 답변했습니다.
UX 디자이너가 되기 전 준비하면 좋은 경험을 추천해주세요.
무엇이든 경험이 가장 중요한 것 같은데 저는 인턴 경험과 여행을 다니면서 영감을 많이 받았습니다. 학생이지만 기회가 될 때마다 방학이나 휴학 기간을 통해 인턴으로 근무했고 해외여행을 다니며 우리나라와는 다른 디자인, 느낌, 공간을 통해 영감을 받았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진행하는 한국-일본-대만 워크숍을 통해 직접 일본에 가서 일본 디자인을 공부하고 말이 통하지 않는 외국인들과 소통하며 협업하는 방법도 배웠습니다. 디자인뿐만 아니라 여러 경험을 하신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UX 디자이너를 희망하는 후배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려요.
디자이너를 희망하는 이유로 디자인 관련 경험만 쌓기보다는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다양한 곳,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찾아다니며 자신만의 영감을 차곡차곡 쌓아 강점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경우에는 디자인 분야로만 한정해서 공부하는 것이 디자인적 영감이나 시야를 넓히는데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제가 좋아하는 공간을 찾아다니며 다양한 것을 느끼고 경험했습니다. 학교 내뿐만 아니라 외부 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역량을 쌓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더디엔에이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디자인 직무 보러가기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