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로 인해 소위 ‘집콕족’이 늘어나면서 가정간편식(HMR) 시장 역시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런 변화의 바람 속에서 브랜드커머스 기업을 자처하는 올웨이즈코퍼레이션은 세계 최초의 치킨 밀키트인 ‘꼬꼬믹스’를 출시해 업계의 큰 관심을 끌고 있다.
닭을 쉐이킹 백 안에 넣고 전자레인지에 돌리기만 하면 갓 튀긴 치킨과 같은 맛을 볼 수 있게 하는 이 제품은 국내 시장에서 완판을 기록한 바 있으며, 현재는 해외 시장에서 K-푸드의 선봉장으로서 주목받고 있다.
올웨이즈코퍼레이션의 마케팅 활동을 이끄는 인하우스MD팀 이재윤 프로에게 마케팅 직무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ALLWAYS CORPORATION
인하우스MD팀
이재윤 프로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인하우스MD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재윤 프로입니다. 관련 업무 연차는 햇수로 5년 되었습니다.
올웨이즈코퍼레이션이 판매하는 제품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브랜드커머스 기업인 올웨이즈코퍼레이션은 좋은 상품을 발굴해, 해당 상품 자체의 가치에 더해 서비스와 브랜드의 가치를 만들어 내는 기업입니다.
급격히 늘어나는 반려 인구를 타깃으로 한 ‘올미오펫’, 전자레인지로 간단히 치킨을 만들 수 있는 ‘꼬꼬믹스’, 취미와 실용품을 다루는 ‘올베스트포유’, 여행용품 브랜드인 ‘스케일투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매출과 관련된 일련의
활동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인하우스MD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팀에서 프로님의 담당 업무도 설명해 주세요.
인하우스MD팀은 머천다이징 전반에 걸친 업무를 수행하는 부서로, 제품 소싱과 브랜딩, 그리고 마케팅의 외적인 부분과 내적인 디테일을 찾아 합리적인 비즈니스를 이루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거래처와의 의사소통, 견적 발행, 제품 패키징, 소비자의 니즈 파악, 고객 상담, 그리고 플랫폼별 마진을 확인하는 부분까지, 매출과 관련된 모든 부분을 책임지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 가운데 B2B, 발주, 원가관리, 거래처 관리와 같은 업무들을 담당합니다.
요즘 밀키트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꼬꼬믹스’는 다른 밀키트와 비교했을 때 어떤 차별점을 가지고 있나요?
최근의 밀키트 시장에서는 프라이팬에 볶거나, 냄비에 데워서 먹는 한 그릇 음식이 주류로 되어 있습니다. 꼬꼬믹스는 이와 같은 여타 밀키트와는 달리, 독창적이고 간편한 조리 방법에 착안해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배달해서 먹는 치킨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기름 없이, 짧은 시간에 조리가 가능하다는 것이 특장점입니다.
사업 분야의 트렌드를 읽는 프로님의 노하우를 알려 주세요.
뉴스, 기존 거래처, 독서, 유튜브 등 다양한 소스를 통해 트렌드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관심 분야 뉴스를 저장해 두고, 뉴스 크롤링 프로그램을 이용한다면 짧은 시간 동안에도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마케팅 담당자로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트렌드 속에서 매번 트렌드 아이템에 편승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염두에 두셨으면 좋겠습니다.
Interview 02
목표 달성을 향한 의지와
사소한 것에도 의문을 품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필수 역량은 무엇이며, 이 역량을 키우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마케팅이라는 직무는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어려운 영역인 것 같습니다.
에픽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다각도로 서비스를 노출하고 홍보하는 것뿐만 아니라, 소비자 환경을 만들고 상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까지 모두 마케팅의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은 업무를 담당하기 위해서는 이루어 내겠다는 ‘의지’와 사소한 것도 ‘왜 그런지’ 스스로 질문을 던지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우려는 의지와 이를 어떻게 매출로 연결시킬지 고민하는 노력이 있다면 무엇이든 마케팅 할 수 있습니다.
인하우스MD팀의 업무 목표는 무엇인가요?
모든 기업의 마케팅 활동의 궁극적인 목표는 바로 매출 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좋은 브랜드를 발굴하고, 여기에 부가가치를 더해 판매하는 모든 활동이 결국 기업의 매출 신장을 위한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아가 이를 통해 올웨이즈코퍼레이션이라는 기업 자체의 브랜드 가치를 제고시키고 싶습니다.
향후 올웨이즈코퍼레이션의 사업 목표와 비전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브랜드커머스라는 단어가 매우 포괄적인 개념을 담고 있기 때문에 올웨이즈코퍼레이션의 비전 또한 무척 원대합니다. 무엇이든 가능하다는 것이죠.
단기적으로는 현재 운영하는 올미오펫, 올베스트포유, 꼬꼬믹스 사업을 안정화하고, 궁극적으로는 더욱 다양한 브랜드를 론칭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Interview 03
다양한 업계의 사람들이 찾는
마케터가 되고 싶습니다
올웨이즈코퍼레이션에 입사한 계기가 궁금합니다.
어려서부터 다양한 것을 배우기를 좋아했습니다. 그래서 전자과로 입학을 한 후 학점은행으로 영문과 학사를 취득하고, 아프리카과를 전공하는 등 다양한 학문을 경험했고, 지금은 컴퓨터과에도 손을 얹고 있습니다.
올웨이즈코퍼레이션에 입사하게 된 계기는 쇼핑몰 업무라는 카테고리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캐드를 그리는 직무로 쇼핑몰 플랫폼을 접하게 되었고, 이후 병원 마케팅, 건강식품, 식품, 카메라 기기 등 다양한 곳에서 업무 경험을 쌓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재 근무하고 있는 올웨이즈코퍼레이션에 정착해 지금껏 쌓아 온 경험을 실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업무를 통해 이루고 싶은 커리어 목표는 무엇이고,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나요?
개인적으로는 중간상으로서 다양한 업계를 관통해 ‘사람들이 찾는 마케터’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를 통한다면 어떤 물건이라도 팔 수 있다는 확신을 주고 싶습니다.
플랫폼 위주의 사업에서는 마케팅 담당자라 할지라도 코딩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 한다고 판단해 현재 코딩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근무 분위기가 궁금해요.
각자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소규모 기업의 경우 명목적인 업무분장은 되어 있어도 실제 하는 업무는 두루뭉술하게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올웨이즈코퍼레이션에서는 체계적인 업무 분담을 통해 각자가 담당한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4
무엇이든 적극적으로
배우려는 의지가 강한
후배가 좋아요
어떤 후배가 예뻐 보이나요? 또한, 프로님은 어떤 선배가 되고 싶으세요?
무엇이든 적극적으로 배우려는 의지가 가득한 후배가 예뻐 보입니다. 입사 초기에 모르는 것이 많은 건 당연한 일이잖아요. 이럴 때 혼자 끙끙 앓지 않고 적극적으로 선배에게 물어봤으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후배가 도움을 요청할 때 귀찮아하지 않고 기꺼이 알려줄 수 있는 선배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직무에 도움이 되는 전공이나 자격증은 무엇인가요?
통계학이나 어학을 전공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 같고, 컴퓨터공학도 좋습니다. 아무래도 판매 분석이나,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면 마케팅 빈출 단어나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케터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응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MD, 마케터는 고객에게 재화를 제공하는 모든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직군입니다. 많은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만큼 마케터로서 담당할 수 있는 분야도 하나로 통칭할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우선 본인이 원하는 사업 분야가 무엇인지를 정한 다음, 남과 차별화된 본인만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경험과 불굴의 의지로 원하는 목표에 닿길 바랍니다.
>>
올웨이즈코퍼레이션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마케팅 직무 보러가기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