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직무인터뷰

직무인터뷰 상세

기획

시장의 요구를 반영한 제품으로 고객 감동의 가치를 실현

소속
폰트리 경영기획부 기획팀 임재용 팀장
등록일자
2022.04.25
조회수
8,362

폰트리는 ‘힐링쉴드’라는 브랜드를 전개하고 있는 보호필름 전문기업이다. 2008년 기업 설립 초기부터 오로지 보호필름 개발에만 몰두해 온 폰트리는 현재 IT 디바이스는 물론 자동차, 생활가전, 기타 액세서리에 이르는 40,000여 종의 보호필름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업계 최다 규모이다. 이 뿐만 아니라 전국 60여 곳의 보호필름 부착점에서 깔끔한 부착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만족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있다. 항상 최고의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고민하는 기획팀 임재용 팀장에게 보호필름 기획 업무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PONTREE

경영기획부 기획팀
임재용 팀장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폰트리 기획팀장을 맡고 있는 임재용입니다. 근무한 지는 올해로 4년 차입니다.

 

폰트리 제품을 자세히 소개해 주세요.

폰트리는 “Real Protection, More Innovation”이라는 슬로건 아래 IT 전자기기부터 손목시계, 자동차, 생활가전, 그리고 산업용 및 의료용 기기를 넘나드는 다양한 보호필름을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최근에는 주력 제품인 보호필름을 넘어 거치대, 차량용 충전기 등 보호필름이 필요한 다양한 액세서리를 제품군에 추가해 판매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제품의 제작부터 출시까지의
전 과정을 책임져


 

기획팀은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인가요?

기획팀은 제품 제작부터 출시까지의 과정 전반을 책임지는 부서입니다. 개발팀과 함께 신규 보호필름을 테스트하고 소비자들이 손쉽게 부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디자인팀과 제품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제품 출시 후에는 마케팅 부서와 매출을 분석하거나 홍보 전략이 잘 작동하고 있는지 파악하며, CS 부서에서 취합한 고객들의 반응을 토대로 사용자들의 만족도와 보완할 점을 분석하고, 무역팀과 함께 새로운 보호필름 및 액세서리 제품을 발굴하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폰트리의 사업 전략과 더불어 생산 제품의 하나부터 열까지 책임지는 부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신제품이 탄생하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궁금해요.

먼저 새로 출시되는 기기의 스펙과 외관 이미지, 기능과 같은 데이터를 수집한 뒤 보호필름이 기기의 기능을 침범하지 않도록 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결정합니다. 예를 들면, 아이폰에 사용하는 제품은 보호필름이 얼굴 인식 센서를 가리지 않도록 제작하는 것이죠. 기준이 정해지면 해당 기기의 전작 시리즈에서 인기 있었던 보호필름과 CS를 통해 얻은 고객 경험 데이터를 취합해 적용할 사항들을 체크하고, 기기의 보호필름 라인업을 확정합니다. 라인업이 확정된 후에는 테스트 제품을 생산하고 부착 방법, 경도, 온도, 발수와 관련된 다양하고 까다로운 테스트를 진행하며, 이를 통과한 것이 최종 제품으로 출시됩니다.

 

폰트리 보호필름의 특장점은 무엇인가요?

타사 제품 대비 월등한 품질을 가졌다는 점과 40,000개가 넘는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폰트리 구성원들의 대부분은 보호필름 업계의 1세대 멤버들이며, 그분들이 여태껏 쌓아온 전문적인 지식과 계측, 영업에 대한 노하우를 녹여낸 것이 바로 폰트리의 보호필름입니다. 특히 오랜 연구 끝에 개발한 커스터마이징 보호필름의 제작방식은 폰트리의 독보적인 기술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다품종 생산 시스템과 당일 주문 건에 대한 당일 생산 및 발송이 가능한 시스템도 폰트리의 강점입니다.

Interview 02

건강한 마음과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중요


 

지금까지 기획하신 제품 중 가장 성공적이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보호필름에 대한 성공사례는 익히 알려졌으니, 액세서리 제품군 가운데 성공적이었던 ‘북마크 스티커’를 소개하고 싶습니다. 이 제품은 직원들만 사용하다가 판매까지 이어지게 된 액세서리 제품입니다. 폰트리의 직원 중 한 분이 본인이 읽은 책을 공유하면서 인상 깊었던 구절에 북마크 스티커를 붙여 SNS에 업로드 했는데, 주변 지인들이 그걸 보고 판매해 달라는 요청을 하신 겁니다. 이러한 문의가 많은 것을 보고 회사 내부에서 사용하던 제품을 멋스럽고 실용적인 디자인으로 보완하여 정식 판매하게 되었습니다. 이 제품은 비대면 시대의 라이프 스타일과 좋은 것을 SNS로 공유하고 싶어 하는 MZ세대의 특성에 잘 맞아떨어졌고, 시장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해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직무에서 꼭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키울 수 있죠?

보유 제품군만 40,000개가 넘다 보니 무엇보다 보호필름에 대한 전문적인 경험과 지식이 필요한데, 입사 전에 이를 갖출 수 있다고 기대하진 않습니다. 업계 1위의 노하우를 어떻게 다른 곳에서 배울 수 있겠어요. (웃음) 따라서 폰트리에서는 새로 입사한 직원들에게 깊이 있는 이론교육과 제조 공정 및 부착점 근무를 통해 보호필름에 관해 제대로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니 지원자들은 배우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을 갖추면 좋겠습니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상상력과 실행력입니다. 폰트리는 보호필름 사업에서 액세서리 제품군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므로 새로운 액세서리를 발굴해 내는 상상력과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하지 않는 실행력이 있다면 업무 역량을 빠르게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기획팀의 업무 목표는 무엇이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나요?

어떤 신제품을 출시하느냐 하는 기획팀의 사업적 결정은 전체 부서의 업무와 브랜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기획팀은 매출이 꾸준히 나올 수 있는 안정적인 신제품을 기획하고 출시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잡고 있으며, 이를 위해 사내 전 부서의 의견을 경청하고, SNS, 트렌드, 각종 영상 등을 통해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자 노력합니다. 일단 다양한 재료들을 가지고 있어야 기회가 왔을 때 상황에 맞는 아웃풋을 낼 수 있으니까요.

Interview 03

보호필름의 미래를
확신하고 입사를 결심


 

가수로도 활동하셨다고 들었는데, 폰트리에는 어떻게 입사하게 되었나요?

대학에서 실용음악을 전공하고 가수로서 다수의 앨범 활동과 방송(히든싱어)에 출연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던 중 지인의 추천으로 폰트리 직영 부착점에 입사하여 근무하게 되었고, 고객을 응대하고 보호필름을 부착하는 일이 잘 맞아 3년동안 근무했습니다. 부착점의 업무가 단순하게 반복되는 지루한 일이라고 짐작하시겠지만, 저는 새롭게 출시되는 IT제품과 전자기기, 자동차에 필름 작업을 하는 것이 늘 새롭게 느껴졌습니다. 부착점 근무를 통해 보호필름 분야에 관심이 생겼고 이 분야에서 더 탄탄한 커리어를 쌓고 싶다는 목표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에 본사로 보직이동을 어필하였고, 기획팀으로 인사 이동하게 되었습니다.

 

폰트리에서 이루고 싶은 커리어 목표는 무엇인가요?

보호필름 제품군을 100,000개까지 확보하는 목표를 실현해, 힐링쉴드가 보호필름과 더불어 다양한 액세서리를 전문으로 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서적과 SNS, 트렌드 리포트, 명사들의 강의 영상을 참고하며 많은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얻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복지제도를 소개해 주세요. 그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무엇인가요?

폰트리에는 교육비, 휴가비, 어버이날 식사비 지원, 명절 및 연말 보너스 지급, 사내 도서관 운영, 자사 제품 무상 제공 등 다양한 사내 복지제도가 있습니다. 이중 제가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어버이날 식사비 지원입니다. 중소기업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복지라고 생각하는데요, 회사 덕분에 부모님 생각을 한 번이라도 더 하게 되고, 가족들끼리 모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습니다.

Interview 04

기술력과 생산 시스템을
기반으로 사업 영역 확장


 

면접에서 지원자에게 자주 하는 질문은 무엇인가요?

면접 자체가 지원자에게는 긴장되고 불편한 자리이다 보니 ‘첫 월급으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오는 길이 불편하지는 않았는지’와 같이 정해진 답이 없는 질문들을 먼저 건네는 편입니다. 아이스 브레이킹을 위한 질문이긴 하지만 ‘평소 계획적인 성격인지’, 혹은 ‘감성적인지’ 하는 지원자의 취향이나 성향을 알아보는 질문이라고도 생각합니다.

 

폰트리의 향후 사업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생산 시스템을 현지화함과 동시에 액세서리 사업 영역의 확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폰트리는 현존하는 국내외 보호필름 브랜드 중 가장 방대한 라인업 능력과 전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단순히 제품만 수출하는 것이 아닌, 현지화 생산 방식을 통한 폰트리만의 독자적인 시스템 구축을 시도하고 있으며, 동시에 액세서리 제품군의 라인업도 더욱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같은 분야에 입사하고 싶은 취업준비생들에게 응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모두에게 힘든 시기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럴 때일수록 즐겁고 행복한 상상을 많이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상상은 생각보다 많은 걸 그려볼 수 있고 돈도 들지 않거든요. 열심히 하고 있어도 잘 안 될 때는 억지로라도 미소를 지어 보십시오. 긍정적인 생각이 여러분의 기분을 바꾸고, 인상을 바꾸고, 나아가 인생을 바꿀 것입니다.

 

>> 폰트리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기획 직무 보러가기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기획’ 다른 직무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