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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업계 현직자를 만나다 - 애니메이터 편

소속
액션스퀘어 김준일님
등록일자
2022.05.13
조회수
5,160

게임업계에 종사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실제 수행직무와 프로젝트는 어떨지 궁금하신가요? 잡코리아가 게임 회사 신입사원, 재직자들의 취업 노하우 및 직무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이번 스토리는 애니메이터 편입니다.

 

 

반갑습니다. 본인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2020년 8월 액션스퀘어에 입사해 모바일 수집형 RPG게임 ‘삼국블레이드’ 의 애니메이터로 재직중인 3D애니메이터 김준일입니다.

 

팀에서 어떤 업무를 수행하나요?

3D캐릭터의 전투 애니메이션과 각종 상호작용, 카메라 연출 등을 작업하고 애니메이션을 엔진에 적용, 테스트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루 중 이뤄지는 업무 프로세스가 어떻게 되나요?

스케줄과 캐릭터의 컨셉을 가지고 만들어야 할 애니메이션을 구상하고 제작합니다. 콤보나 스킬은 기획자분들과 인게임 전투의 특성에 맞게 조율하고 게임을 플레이해보며 아쉬운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고 수정합니다.

 

업무를 하며 뿌듯함을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제가 만든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에 이펙트가 추가가 되는 순간 한 번, 캐릭터에게 성우의 목소리가 들어가게 되면 또 한 번, 게임에 출시가 되고 사람들이 게임 카페에 글을 올리는 모습을 보며 다시 한 번 뿌듯함을 느낍니다.

 

게임 애니메이터의 매력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딱딱하게 죽어있는 캐릭터를 살려내 움직이게 만드는 것이 가장 재미있는 순간입니다. 그리고 실제로는 불가능한 동작을 아름답게 구현해 낼 때의 뿌듯함과 상상한 모습과 가까운 애니메이션이 나올 때의 성취감이 이루 말할 수 없는 즐거움을 줍니다. 그리고 기존의 무기를 완전히 새로운 방법으로 움직임을 만들어 보는 것도 새로운 맛이 있어 언제나 질리지 않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나요?

가장 기억에 남는 작업은 봉황방통이라는 캐릭터 작업이었습니다. 저의 첫 신규 캐릭터 작업이었고 작업해본 적이 없는 형태의 무기(불 호리병)를 사용하는 작업이라 초반 준비에 많은 시간을 들였지만 만족스럽게 작업이 되어 제 작업물에 대한 큰 자신감이 생기게 된 좋은 도전이었습니다.

 

 

 

평소 직무 관련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우선 최신 게임의 애니메이션 영상은 모두 찾아봅니다. 그리고 유튜브에 올라오는 많은 애니메이션 릴들을 찾아보며 보기 좋은 디테일, 타이밍을 참고하며 지금 작업하고있는 캐릭터에 어떻게 접목하면 좋을까 고민을 하며 자료를 수집합니다.

 

학교에서 들었던 애니메이션 수업 중 현재 업무 수행에 가장 도움이 됐던 수업은 무엇인가요?

3학년 1학기에 수강한 ‘게임애니메이션연출’ 이 가장 도움이 되었던 수업입니다. 포즈를 파악하고 무게 중심을 싣고, 관성을 생각하며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게 만들어준 유익한 수업이었습니다. 그리고 3D 모델링 수업 또한 리깅 단계에서 많은 도움을 준 수업입니다.

 

3d 애니메이션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한 학교 커리큘럼을 추천해주세요.

3D 애니메이션은 모델링을 움직이게 하고 더 효율적인 리깅이 필요하며 엔진에서 작동하게 됩니다.
캐릭터의 작업중에 모델링 교체나 수정은 상당히 자주 일어나는 일이고 효율적인 리깅은 작업시간 감축에 큰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게임엔진에서의 문제도 발생합니다. 그렇기에 애니메이션뿐만이 아닌 게임엔진수업과 모델링수업, 리깅과 관련된 수업을 추가적으로 들어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참여했던 교내활동 및 대외활동 중 역량 향상과 경험 확장에 큰 도움이 된 활동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 교내활동은 2학년 앱게임 제작입니다. ‘내 당근 돌려줘’ 라는 이름의 앱게임은 처음으로 제가 만든 애니메이션을 게임에 넣고 몬스터, 캐릭터, 상호작용의 애니메이션이 게임에서 구현되는 모습을 보며 처음으로 게임제작의 성취감을 느꼈던 프로젝트입니다.
게임이라는 것은 애니메이션 혼자가 아닌 기획자, 프로그래머 등 모든 팀원들이 함께 만들어 나가는 것이라는 좋은 교훈을 얻었고 협동과 조절이라는 좋은 경험을 얻게 해 준 소중한 프로젝트였습니다.

 

현재 재직 중인 회사의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가장 만족중인 부분은 자유로움과 수평적인 구조입니다. 업무시간을 유연히 분배해 자유롭게 대화도 나누고 모두가 같은 시선으로 회의하고 수정하고 조율해 나간다는 점이 더욱 깊은 몰입과 참여에 큰 도움을 주는 것 같습니다.

 

 

 

현재 근무중인 회사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제가 느끼는 액션스퀘어의 가장 큰 장점은 개발자 양성입니다. 입사 직후부터 각종 캐릭터와 엔진 등 최대한 많은 경험을 주고자 하는 회사의 방침이 성장에 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외 탄력근무제와 복지포인트, 매주 첫째 금요일은 3시퇴근, 매달 회식비 지원 등의 복지가 있습니다. 회사 내부 에스프레소머신을 다루는 것을 특히 즐기고 있습니다!

 

눈에 띄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위한 전략이 있다면요?

작게나마 게임을 만들어보고 작업물 하나하나를 충분히 정리하여 기록으로 남기는 것, 목표와 일정을 뚜렷하게 기록하고 진행하여 자신의 역량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처음 보는 면접관도 나를 믿을 수 있게 하는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게임업계에 취업을 희망하는 취준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게임이라는 것은 그 어떤 작은 것도 모두가 함께 소통하여 만들어 나간다는 것을 매일매일 새롭게 깨닫고있습니다. 가끔 가던 길을 멈출 수도 있겠지만 앞만 바라본다면 분명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소통으로 원하는 것을 이뤄내고 더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여정을 꼭 경험해보시길 바랍니다! 행복하세요!

 

 

 

출처 ㅣ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의 게임콘텐츠스쿨은 게임 기획, 프로그래밍, 그래픽, 게임QA 및 운영까지 게임 산업의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전문화된 교육을 실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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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업계 현직자를 만나다 - 게임 기획자 편
>> 게임업계 현직자를 만나다 - 프로젝트 매니저 편
>> 게임업계 현직자를 만나다 - 게임 이펙터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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