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직무인터뷰

직무인터뷰 상세

마케팅

스마일코리아

참신한 전략을 고민하는 마케팅 전문가

소속
통합마케팅부 파트장 박언지
등록일자
2022.08.18
조회수
8,077

스마일코리아는 설립 이후 지금까지 15,000여 곳의 고객사들을 상대로 23,000건 이상의 광고 프로젝트를 수행해 온 광고 전문 대행사이다. 오랜 기간 쌓아 온 광고 노하우에 젊은 기획자들의 감각을 더해 시각적 효과는 물론, 효율까지도 생각한 트렌디한 콘텐츠를 제작한다. 2018년 카카오 알림톡 공식 대행사로 선정되었으며,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광고 공식 대행사로도 선정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의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통합마케팅부 박언지 파트장에게 온라인 마케팅 직무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SMILE KOREA

통합마케팅부
박언지 파트장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스마일코리아 통합마케팅부 파트장을 맡은 박언지입니다. 업무는 올해로 3년 차입니다.

 

스마일코리아는 어떤 회사인가요?

스마일코리아는 디지털 광고 전문 대행사로, 지난 2013년 설립 이후 다양한 광고주들의 광고 대행 업무를 수행해 왔습니다. 2022년 1월에 네이버 검색광고 공식 대행사로 선정된 스마일코리아는 매년 최고 매출액을 갱신하며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검색광고를 바탕으로 한 DA, 쇼핑 커머스, SNS/바이럴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콘텐츠 제작 등, 통합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Interview 01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총괄하고 마케팅 목표를 수립

 

통합마케팅부는 무슨 일을 하나요? 파트장님의 업무도 궁금해요.

통합마케팅부는 광고 기획부터 제작, 운영까지 각 광고주의 특성에 맞춘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부서입니다. 현재 SNS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PR 마케팅, 콘텐츠 제작을 포함해 다방면에 걸쳐 퍼포먼스 및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IMC 형식의 광고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통합마케팅부의 파트장으로서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총괄하고 있으며, 각 브랜드 및 제품의 마케팅 목표를 수립하고 수행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이나 SNS 마케팅을 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바이럴 마케팅과 SNS 마케팅은 온라인 마케팅 시장에서도 트렌드가 가장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로, 광고를 접하는 ‘타깃’의 피로도가 가장 높은 마케팅입니다. 그러므로 하나의 생각에 오래 머무르거나 기존의 성공에 안주하는 태도를 특히 지양해야 합니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데 익숙해지고 끊임없이 새로운 전략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참여하신 프로젝트 가운데 가장 성공적이었던 마케팅 사례는 무엇인가요?

다양한 성공 사례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성과가 높았던 사례로, 한 쇼핑몰의 SNS 마케팅을 진행했던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기념일에 맞춰, 상품 홍보를 위한 SNS 스폰서드 광고를 기획하고, 타깃 공감형/흥미 유도형 소재를 통해 A/B TEST를 진행했는데, ROAS(광고비 대비 수익률) 데이터가 무려 4,400%에 달했습니다. 특히, 기존 구매자에게 재구매율이 높은 카피를 별도로 노출해 유입을 확대하였고, 이것이 매출로 이어져 가시적인 성과를 냈습니다.

 

Interview 02

광고주에게 알맞은 마케팅 전략 제시하는 일

 

온라인 마케팅 직무에 필요한 핵심역량은 무엇이고, 이를 기르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마케팅의 기본이자 핵심은 광고주에게 현재 가장 필요한 전략을 파악하고 이를 운영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온라인 마케팅의 이론과 다양한 스킬을 익혀야 하는데, 사실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죠. 어떤 고객을 만날지 모르기 때문에 분야를 넘나드는 호기심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마트에서 파는 바닐라 아이스크림 중 가장 맛있는 제품이 무엇인지 먹어보고 비교해 보다가, 바닐라 빈에 대해 공부하고, 그 원산지가 마다가스카르라는 것을 알고 나서는 마다가스카르 여행기를 찾아보는 식으로 하나의 주제에서 다양한 분야로 관심을 확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독서, 영화, SNS, 수많은 광고와 영상 콘텐츠 등을 통해 배경지식을 쌓아 두어야 광고주에게 필요한 ‘맞춤 솔루션’을 제안하는 것이 조금 더 수월해집니다. 창의적인 마케터가 되고 싶다면 많이 읽고, 보고, 경험하세요!

 

신입사원이 통합마케팅부에 입사하면 업무를 위해 받는 교육이 있나요?

통합마케팅부에서 운영 중인 온라인 마케팅의 종류와 운영 프로세스가 기재된 가이드북을 바탕으로 업무를 배웁니다. 이론적인 부분을 위주로 한 교육 내용은 초심자에게 쉽게 와 닿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실제로 스마일코리아에서 운영하는 광고를 자료 삼아 교육을 진행합니다. 신입 사원이 실무에 관해 더 쉽고 빠르게 이해하는 것이 교육 목표입니다.

 

통합마케팅부의 업무 목표와 성과 지표는 어떻게 되나요?

클라이언트와 광고 계약을 이어가는 것이 궁극적인 업무 목표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업무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에는 광고주의 매출 상승률, 브랜드 인지도 상승률 등 다양한 요인이 존재하지만, 이 모든 것을 측정하는 이유는 결국 광고 계약을 연장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광고 계약 연장률은 광고의 성과뿐만 아니라 통합마케팅부의 운영 방식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 지표로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Interview 03

이론과 스킬보다 업무에 대한 열정이 중요

 

스마일코리아에 입사한 계기가 궁금해요.

중어중국학이 전공인만큼 처음부터 마케터를 꿈꾼 것은 아니었습니다. 대학 생활과 동아리 활동을 통해 저의 강점이 책임감 있는 기획력과 운영 능력이라는 것을 깨닫고 기획 관련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때 스마일코리아의 광고 기획자 채용 공고를 보게 되었고, 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무라고 생각해 지원 후 입사했습니다.

 

현재의 업무에 가장 도움이 된 경험은 무엇인가요?

광고 기획자는 책임감 있는 모습으로 광고주의 목표를 위해 업무를 진행해야 합니다. 학과 학생회장과 동아리 단장을 맡아 행사를 기획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시간을 보냈던 경험이 현재 업무를 수행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대학교 학과 사무 조교를 맡아 다양한 부서와 업무 협조를 하며 조직 생활을 미리 경험했던 것도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성장하는 데 좋은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일하고 싶은 후배는 어떤 사람이고, 파트장님은 앞으로 어떤 선배가 되고 싶으세요?

개인적으로 배려심과 팀워크도 하나의 업무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워크에식(work ethic)을 갖춘 후배와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물론 사회생활을 하시는 많은 분이 저와 같은 의견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끊임없이 공부하고 노력하며, 얻은 지식과 노하우를 후배와 공유하는, 배울 점이 많은 선배가 되고 싶습니다.

 

 

스마일코리아에서 근무한 시간을 되돌아볼 때, 가장 좋은 기억과 가장 아쉬운 기억은 무엇인가요?

광고주 및 제휴사와의 꾸준한 접촉을 통해 불가능한 업무를 가능하게끔 이끌었던 경험들은 지금도 가장 소중하고 뿌듯한 기억들입니다. 하지만 그런 저도 입사 초기에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많아 다양한 시도를 하지 못했습니다. “당시 좀 더 다양한 시도를 해 보았더라면 지금보다 더욱 많은 노하우를 가질 수 있었을 텐데…”하는 아쉬움이 남기도 합니다.

 

같은 직무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주위를 보면 마케터가 되고 싶어도 전공이 달라 쉽게 도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또한 마케팅을 전공하지 않았고 관련 경험도 전무했기 때문에 입사 전에는 걱정이 많았는데요, 입사해 업무를 직접 겪어보니 이론보다는 스킬이 중요하고, 스킬보다는 열정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수많은 마케팅 이론과 스킬로 무장을 하고 있더라도 광고주의 성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태도와 마음가짐이 없다면 광고주들은 외면하기 일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공보다도 열정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열정을 가진 미래의 마케터분들 힘내세요!

 

>> 스마일코리아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마케팅 직무 보러가기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마케팅’ 다른 직무인터뷰

‘스마일코리아’ 진행 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