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의 정석’이라는 문구의 각 앞 글자를 따 탄생한 인정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AI 기반의 어닝(차양막) 시스템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기업이다. 인정의 스마트 루프 시스템은 스마트폰의 앱과 연동된 공공데이터 및 설치 장소의 환경을 분석하는 센서를 동시에 활용해 자동으로 차양을 개폐 및 틸팅할 수 있도록 한다. 3~10년 정도 사용하면 교체해야 하는 기존의 어닝과 비교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경제성을 갖추고 있으며, 틸팅 기능을 통해 햇빛이나 강우뿐 아니라 바람까지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인정 자동 어닝 시스템의 앱 및 서버 개발을 담당하는 정현욱 주임연구원에게 직무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INJUNG
연구개발전담부서
정현욱 주임연구원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인정 연구개발전담부서에서 근무하고 있는 2년 차 개발자 정현욱입니다.
인정에서 만드는 어닝 시스템의 강점은 무엇이고, 이에 대한 소비자 반응은 어떤가요?
인정의 어닝 시스템은 기존의 어닝과 달리 공공데이터 API를 활용한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데요.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어닝을 조작할 수 있다는 편의성 덕분에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IoT 기술을 접목한 어닝 시스템 조작 앱 개발
연구원님의 업무를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저는 앱과 서버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개발된 앱은 기상청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날씨 정보 제공 기능과 블루투스나 MQTT 통신을 이용한 어닝 조작 기능을 갖추어 인정의 어닝 시스템을 사용하는 고객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으로 DB 운용과 관리가 가능하도록 서버를 개발해 사용자가 어닝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정에서 개발한 앱에 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요.
현재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된 앱은 총 세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어닝 앱으로 사용자가 등록한 어닝을 언제, 어디서든 조작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기상청 공공데이터를 이용해 날씨 정보를 제공하는 ‘날씨다’ 앱도 인정에서 개발한 것입니다. 외주를 받아 출시한 것으로는 ‘망고Check’가 있는데 학원생들의 등, 하원 상황을 보호자에게 알려주는 앱입니다.
업무를 진행하면서 힘든 점은 없었나요?
인정의 어닝 앱은 IoT 기술을 접목해 MQTT 통신으로 어닝을 조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요, 이 앱을 개발하기 전까지는 IoT 분야에 대해 간접적으로만 알고 있었고, 직접적인 개발 경험이 전무했습니다. 그래서 IoT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초기 개발 방향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몇 차례의 시행착오를 겪기도 했습니다. 다행히도 소개를 통해 알게 된 다른 개발자들의 도움과 인터넷상의 코드 분석을 통해 조금씩 방향을 바로잡을 수 있었고, 현재는 플레이스토어 업로드를 마친 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막막한 기분도 들고, 내가 정말 이 일을 끝낼 수 있을까 두렵기도 했는데, 포기하지 않고 해보니 되더라고요. 이 과정에서 IoT와 관련된 지식을 많이 배워서 지금은 IoT 펌웨어 코드 분석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힘든 만큼 역량이 성장한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업무의 목표는 무엇이고, 목표 달성을 위해 연구원님은 어떻게 노력하나요?
어닝 시스템의 성공적인 출시 후, 박람회와 전시회에도 참여하고, 모델하우스도 설치해 인정의 제품을 시장에 널리 알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나아가 장기적으로는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저는 개발자로서 글로벌 시장 진출을 대비해 어닝 앱이 다양한 언어를 지원할 수 있도록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2
개발자의 다양한 시도를 독려하는 기업
인정에 입사한 과정이 궁금해요.
학부에서는 정보보안학을 전공했습니다. 대학교 재학 시절 현장실습을 하다가 우연한 기회로 앱 개발을 접했습니다. 어려운 분야라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앱을 개발해 보니 무척 흥미로웠고 적성에도 맞는다고 생각해 관련 분야로 진로를 결정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던 때에 인정에서 면접 제의를 받아 참석했고, 면접 때 느낀 기업 분위기가 무척 마음에 들어 첫 사회생활은 인정에서 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다행히 회사에서도 저를 좋게 봐주셔서 지금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입사 전에 생각했던 것과 현재의 직무에 어떤 차이가 있나요?
앱 개발 업무 대부분이 유지보수 위주라서 입사 전에는 제가 새롭게 시도할 수 있는 영역이 많지 않으리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입사 후 업무를 진행해 보니, 제 생각대로 이끌어 갈 수 있는 부분이 꽤 많았습니다. 실무자의 역량을 믿고 지원해 주는 기업 문화와 새로운 아이디어나 의견을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분위기 덕분에 개발자로서 다양한 시도를 해 볼 수 있어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인정에서 근무하는 동안 이루고 싶은 커리어 목표를 말씀해 주세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개발자에게 자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고 있는 만큼, 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회사의 많은 곳에 개발자로서의 발자취를 남기고 싶습니다. 또한, 지금하는 앱과 서버 개발 업무를 넘어서, 좀 더 다양한 분야를 열린 마음으로 접하며 커리어를 쌓고 싶습니다.
Interview 03
배우고자 하는 열정과 자세가 가장 중요해요
이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주어진 소스 코드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해당 소스 코드를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개발 역량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배우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만 있다면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일하고 싶은 후배는 어떤 사람이고, 앞으로 어떤 선배가 되고 싶으세요?
매사에 열정을 갖고 긍정적으로 임하는 후배와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배우고자 하는 마음을 갖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면 좋겠고, 말이나 행동에서 자신감이 나타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선배로서 그런 후배가 믿고 따라갈 만한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업무 역량을 탄탄히 다지고, 우리 회사의 비즈니스 전반에 애정과 관심을 갖고 참여하려고 노력합니다.
이 직무의 매력은 무엇이고, 직무에 도움이 되는 경험은 무엇인가요?
앱 개발 직무의 가장 큰 매력은 본인이 머릿속으로 상상한 것들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실제로 구현해 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개발 직무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서적이나 온라인 강의를 통해 역량을 쌓으면서 직접 앱을 제작해 보는 경험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힘든 시기를 보내고 계신 취업준비생 여러분들의 건투를 빕니다!
>>
(주)인정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앱 개발 직무 보러가기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