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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디자인

게임업계 현직자를 만나다 - UI/UX 디자이너 편

소속
Playgrounds 스튜디오 UI/UX 디자이너 조승연
등록일자
2023.02.17
조회수
46,249

게임업계에 종사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실제 수행직무와 프로젝트는 어떨지 궁금하신가요? 잡코리아가 게임 회사 신입사원, 재직자들의 취업 노하우 및 직무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이번 스토리는 UI/UX 디자이너 편입니다.

 

반갑습니다. 본인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쿡앱스 Playgrounds 스튜디오 소속 UI/UX 디자이너 조승연입니다.

 

팀에서 어떤 업무를 수행하나요?

Playgrounds 스튜디오에서 개발중인 신규 Match3 퍼즐게임의 전반적인 UI/UX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루 중 이뤄지는 업무 프로세스가 어떻게 되나요?

회의를 통해 기획이 나오면 필요한 화면에 대한 시안을 제작하고, XD와 같은 툴을 사용해 미리 UX적으로 불편한 부분이 있는지, 빠진 부분은 없는 지 확인 후 유니티에 리소스를 가져와 적용합니다. 이후 동작이 예상한 것처럼 잘 되는지 확인하고, 폴리싱하는 과정을 가집니다. 그런 과정에서 간단한 연출이나 개선 아이디어들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업무를 하며 뿌듯함을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부족한 부분을 폴리싱 하고나서 처음보다 훨씬 미적으로 아름답고, 실제 플레이 해봤을 때의 사용 경험이 개선되었다는 피드백이 있으면 뿌듯합니다.

 

업무 수행 중 자주 발생하는 문제상황과, 그에 대처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시안에서는 그렇게 중요하거나 불편하다고 생각하지 못했던 점이, 실제로 테스트해보면서 예상 외로 불편하거나 추가적인 기능에 대해 필요성을 느끼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그럴때에는 계속 직접 플레이를 하거나 다른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집하고 개선해 나가는 방향으로 대처하는 편입니다.

 

 

UI/UX 디자이너의 매력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UI/UX 디자이너는 기획자와 프로그래머, 아트, 더불어 유저 사이에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조율하는 매력적인 직군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이는 것만 좋게 하는게 아니라 그 안에 숨겨진 심리학적, 인체공학적 의도들을 찾아내는 재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담당하는 프로젝트가 있나요?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나요?

개발중인 Coin Match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대중적인 Match 3 게임에 경쟁요소를 추가하여 쿡앱스에 없던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Nacho’s Blast인데, 쿡앱스에서 처음으로 초기 UI디자인부터 출시까지 담당하여 애착이 가는 프로젝트입니다.

 

평소 직무 관련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신작게임들이나 다른 UI 디자이너들의 작업물들을 많이 찾아보고 왜 이렇게 작업했는지, 어떤 부분이 아쉬운지, 만약 나라면 어떻게 해결했을 지와 같은 생각을 합니다. 또한 UX와 관련된 책을 읽거나 대학원 진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들었던 수업 중 현재 업무 수행에 가장 도움이 됐던 수업은 무엇인가요?

앱 게임 프로젝트와 졸업 작품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직군의 친구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험은 실무에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각 직군 간의 소통과 배려가 필요한 작업이기 때문에 미리 학교에서 체험해 본다면, 실무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익숙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저는 앱 게임 프로젝트 때 프로그래머로 활동하며 유니티 엔진을 사용해 게임출시를 해봤던 경험이 매우 도움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이후 현업에서도 프로그래머분과 논의를 할 때 이 부분은 왜 구현이 어렵고, 어떤식으로 구조를 짜서 구현을 하면 좋은지에 대해 소통할 때 도움이 되었습니다.

 

UI/UX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한 학교 커리큘럼을 추천해주세요.

게임 UI/UX 기획, 게임 GUI 기초 등 UI/UX 이름이 들어간 강의 이외에도 1학년때 기본 지식으로 쌓아 둘 수 있는 타 직군의 수업을 들어 두면 UI/UX 디자이너가 아니어도 매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재직 중인 회사의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쿡앱스의 가장 큰 특징은 자유롭고 밝은 분위기입니다. 경력 연차와 상관없이 팀원 간의 소통이 자유롭고, 개발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대해 의견제시 및 피드백이 원활하여 다양하고 많은 도전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갖고 있습니다.

 

그 밖에 재직 중인 회사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점심시간이 2시간이라 피곤할 땐 낮잠을 자거나, 동료들과 온라인게임 또는 보드게임을 즐기고 다양한 목적에 따라 외출을 하여 워라밸을 지킬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큰 장점은 게임 관련 지표를 전 사원에게 공개하고 있어, 본인과 동료가 작업한 것들이 시장에서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지 체감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발전해 나가기에 좋습니다. 또한 3개월마다 원하는 동료와 팀을 만들어 자신의 아이디어를 직접 테스트 및 구현할 수 있는 기회인 게임잼이 있어 업무에 대한 리프레쉬도 되고 시장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직접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1년 근속 이상 구성원을 대상으로 대학원 학비를 90% 지원하고 있어 개인의 발전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직무를 알게 된 경로, 또는 계기와 취업에 이르기까지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특성화고등학교를 다니며 시각디자인을 전공했고, 졸업 후 취업하기보다 전공에 대한 심화를 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어릴 적부터 좋아한 게임으로 진로를 정하자 생각해 게임과로 진학했고, 게임개발의 큰 요소인 그래픽, 기획, 프로그래밍을 전부 배워 보며 나에게 잘 맞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었습니다. 입학전에는 기획학원을 다녔고, 대학교 2학년때 까지는 프로그래머로 활동하다가 나에게 정말 잘 맞는 건 그래픽이라고 생각이 들어 지금까지 배웠던 것들을 전부 활용할 수 있는 UI/UX 디자이너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취업 준비를 하며 가장 도움이 되었던 활동은 무엇인가요?

학교에서 만난 사람들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했던 것이 가장 도움이 되었습니다. 취업준비를 할 때 게임회사들의 다양한 그래픽 풍에 맞추려면 다양한 게임을 개발해본 경험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앱게임, 졸업작품과 같은 정규시간 뿐만 아니라, 방학 같은 여유시간에 다양한 장르의 서브 프로젝트를 개발했고, 그 활동이 포트폴리오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눈에 띄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위한 전략이 있다면요?

그저 예쁘게 만든 것이 아닌, 왜 이렇게 만들었고 이렇게 만들어서 어떤 부분을 유저에게 기대하는지에 대한 숨어있는 의도도 잘 드러나게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끝으로 게임업계에 취업을 희망하는 취준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어떤 것이든 나의 경험이 되고, 어딘가에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할까 말까 생각 들 때면 일단 시도해보고 ‘아, 나에게는 이런 부분이 맞구나. 맞지 않는구나’를 느끼며 점점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후 마음을 긍정적으로 갖고 즐기면서 행복하게 나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ㅣ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의 게임콘텐츠스쿨은 게임 기획, 프로그래밍, 그래픽, 게임QA 및 운영까지 게임 산업의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전문화된 교육을 실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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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업계 현직자를 만나다 - 프로그래머 편
>> 게임업계 현직자를 만나다 - 게임배경 아티스트 편
>> 게임업계 현직자를 만나다 - 기획자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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