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의 증가와 효율적인 식사 준비를 선호하는 트렌드에 따라 HMR(Home Meal Replacement)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샛별푸드는 다양한 종류를 소량 생산할 수 있는 식품기업으로 냉동 도시락, 육가공 제조 사업에 이어 밀키트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며 식품 전문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맛과 건강,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제품을 고민하고 개발해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는 김충회 소장에게 샛별푸드 기업부설연구소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SATFOOD
기업부설연구소
김충회 소장
안녕하세요.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샛별푸드 연구소에서 근무하는 김충회입니다. 식품 연구 업무는 19년 차, 샛별푸드 입사는 5개월 차입니다.
샛별푸드 연구소는 어떻게 조직되어 있고, 어떤 분들이 근무하나요?
샛별푸드 연구소는 제품개발팀과 품질관리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개발팀은 기존 라인업을 개선하거나 신제품을 연구하는 업무를 하고, 품질관리팀은 샛별푸드에서 생산하는 모든 제품의 안전과 위생을 책임집니다. 각 팀에는 식품 관련 전공자 및 해당 업무 경력자들이 근무하고 있으며, 저는 소장으로서 연구소의 모든 업무를 총괄합니다.
Interview 01
식품 시장의 트렌드와 브랜드 컨셉을
제품에 조화롭게 반영
소장님이 개발에 참여하신 제품은 무엇인지 궁금해요.
샛별푸드의 양념육, 닭가슴살 큐브, 닭가슴살 스테이크류를 만들었습니다. 연구소에서 저의 역할은 신제품의 배합과 공정에 대한 기준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타사 제품과 차별화된 맛과 건강한 성분을 지향하여 모든 소비자가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을 공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내 식품 시장에서의 육가공 제품 동향을 말씀해 주세요.
최근 몇 년간 건강과 다이어트 식단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저지방 고단백 식품인 닭가슴살 제품군이 크게 성장했습니다. 닭가슴살을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조리법과 소스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며 제품 포장 단위도 과거에는 벌크 제품이 주류를 이룬 것에 반해 요즘에는 소포장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것도 특징입니다.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꾸준한 수요가 있는 제품도 사회적 이슈나 트렌드에 따라 선호하는 맛, 식감, 성분이 달라지므로 이를 반영하고자 노력합니다. 또한, 브랜드에서 추구하는 컨셉이 제품에 잘 녹아드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Interview 02
호기심 많고 집중력과 끈기 있는 사람에게 적합한 직무
샛별푸드에 근무하는 동안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투입한 원재료에 비해 제품이 생산되는 비율이 낮아서 고민했던 때가 있었습니다. 제품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기업의 마진도 생각해야 하는 입장이기에 생산수율을 개선하기 위해 팀원들과 많이 고민했고, 공정을 개선하면서 목표한 생산수율을 맞출 수 있었습니다.
업무 역량의 성장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있으신가요?
새로운 식재료나 소재에 늘 관심을 갖습니다. 마트에서 처음 보는 제품은 가능하면 꼭 먹어보려고 하고, 홈쇼핑이나 TV 정보 프로그램에서 이슈가 되는 식재료의 영양 성분이나 효능을 찾아봅니다. 식품 업계도 트렌드를 잘 읽고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거든요!
연구소의 근무 분위기와 업무 강도를 말씀해 주세요.
각자의 업무를 독립적으로 진행하고 제품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며 근무하고 있습니다. 현재 연구소에 근무하는 인원들이 업무 이해도가 높아 효율적으로 일하기 때문에 업무 강도가 높은 편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 업무를 위해 갖추어야 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식품 관련 전공자를 우대합니다. 연구직은 호기심이 많고, 궁금한 것은 꼭 해결해 내는 집중력과 끈기 있는 사람을, 품질 업무는 꼼꼼하고 원칙을 잘 준수하는 성향의 사람을 선호합니다. 또한, 협업이 많은 부서이므로 사람들과 원만하게 잘 어울릴 수 있는 성격이라면 업무와 연구소 분위기에 잘 적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Interview 03
절대 사라지지 않을 산업군에서 안정적으로 성장할 인재
소장님의 커리어 패스를 들려주세요.
농화학을 전공 후 미생물 유전학을 전공했습니다. 대기업 식품연구소에서 육가공 개발 업무를 10년 정도 수행했고, 그 후에는 중소기업에서 육가공과 냉동도시락 개발 업무를 했습니다. 육가공 분야에서 쌓은 다양한 경력을 인정받아 현재 샛별푸드 연구소장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샛별푸드에서 이루고 싶은 커리어 목표는 무엇인가요?
샛별푸드는 냉동 도시락 제조를 기반으로 밀키트, 간편식 제품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여 뚜렷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별다른 마케팅 활동 없이 이렇게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은 정직하게 제품을 만드는 경영 이념과 제품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샛별푸드의 일원으로 샛별푸드가 식품업계에서 한 분야를 대표하는 기업이 되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샛별푸드에 근무해서 좋은 점을 말씀해 주세요.
사실 연구소는 야근이 많은 직업군인데 샛별푸드는 정시 출퇴근이 지켜지는 워라밸이 좋은 기업입니다. 업무 시간에 집중하고, 퇴근 후 개인 시간을 충분히 가질 수 있다는 것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직장을 선택할 때 중요한 요건 중 하나가 기업의 안정성과 성장성인데, 샛별푸드는 설립 3년 만에 100억 매출을 돌파하여 구성원들이 자부심을 느끼며 근무하고 있습니다.
식품 업계에 관심 있는 구직자들에게 조언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팬데믹을 기점으로 국내 식품산업 규모가 큰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농식품 수출액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요. 절대 사라지지 않을 산업군에서 국민의 건강에 기여하며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직업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식품 업계에 취업하고 싶다면, 식재료와 식문화에 호기심을 갖고 탐구하며, 영양학과 식품 위생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렇게 기본기를 잘 갖추면 새로운 것에 두려움 없이 도전할 수 있고, 실패에서도 교훈을 얻어 다시 일어설 힘이 생길 것입니다. 여러분의 건승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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