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1일 18시부터 20시까지 다섯 곳의 편의점을 방문하였습니다. ****점, ****점, ****점 등 세 곳의 세븐일레븐과 **** **, **** *****를 다녀왔습니다.
두 가지의 방법으로 점포를 비교 분석하겠습니다. 첫째, 세 곳의 세븐일레븐 비교분석. 둘째, 세븐일레븐, **, ***** 비교분석.
[다른 입지, 다른 상품구성]
제가 방문한 세 군데의 세븐일레븐은 각자 점포의 고객층이 달랐습니다. 첫째, ****점의 *** 점주님의 밝은 인사에 저는 더욱 크게 인사하였습니다. 아파트 주거 고객을 겨냥한 두부, 고추 등 식재료가 있는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또한, 아이들을 위한 *** 초콜릿을 진열한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상품 진열이 깔끔하였으나 건전지 가격 탭이 붙어 있지 않은 것이 아쉬웠습니다.
둘째, ****점은 **대학교 앞에 있어 대학생들의 방문이 많았습니다. 대학생을 겨냥한 토익전용 펜과 다양한 주류입고가 눈에 띄었습니다. 유일하게 `브라더 소다` 를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피임기구와 미용용품의 위치가 잘 보이는 곳에 있었습니다.
셋째, ****점은 가장 아쉬운 점포였습니다. 학교와 떨어진 곳에서 자취생을 위한 생필품을 판매하는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그러나 유통기한이 지난 `*** 김치`가 있었으며, 상품에 날파리가 붙어있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또한, 점포 앞에 생수를 진열하였으나 상품에 대한 설명이 없어서 고객의 눈길을 끌기 힘들었습니다.
[차별화가 필요하다]
세 곳의 CVS를 둘러본 결과 세븐일레븐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았습니다. 각 CVS가 판매하는 상품은 거의 동일하고 가격도 차이가 없었습니다. 경쟁사와 차별화되기 위해선 `롯데세븐일레븐 카드홍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롯데세븐일레븐 카드`를 소지한 손님은 20%의 추가할인을 받기 위해 다른 곳이 아닌 세븐일레븐을 방문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홍보방안으로는 POS 옆에 포스터를 부착하고 각 점포에 있는 전광판을 이용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