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프로젝트 완수)
식품 내 25종의 유해물질 저감화 연구를 진행할 당시 책임자의 역할을 하며 과제를 성공적으로 끌어낸 경험이 있습니다.
식약처는 식품에 존재하는 유해물질을 저감화 대상 물질로 선정해 우리 국민이 먹는 총 식품의 위해 평가를 시행하는 과제를 진행했습니다.
저는 과제의 일원으로 유해물질 중 하나인 트랜스지방을 분석했습니다.
첫 번째 과제의 수행 기간은 6개월, 시료는 총 1,200개였습니다. 실험 계획, 분석법 확립 단계에서 많은 시간을 소모했기에, 약속된 과제 제출 일정에 맞추기 위한 묘안을 구성원들과 의논했습니다.
저는 과제의 책임 연구원으로서, 두 명씩 팀을 구성한 뒤 오전, 오후에 각 팀을 배치하여 실험을 하루에 두 번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지방 추출, GC를 이용한 분석, 데이터 정리 세 단계를 면밀히 살피며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해결해 실험이 지연되는 것을 방지했습니다.
구성원에게 역할을 주며 실험을 진행한 결과, 제출 기간 내 완성도 높은 결과물이 탄생했습니다. 이후 학회에서 포스터 발표와 논문 게재의 성과도 가져왔습니다.
(리더는 함께 달리는 것)
대학 시절 10km 마라톤 대회에 도전하기로 한 후, 함께 할 마라톤 참가자들을 모아 6명의 작은 팀을 만들었습니다.
대회 3개월 전부터 학교 및 주변 산책로를 뛰며 팀원들과 체계적으로 기본 체력을 길렀습니다.
대회 당일, 처음 도전하는 마라톤에 긴장한 나머지 중간에 포기하고 싶기도 했지만, 팀 전원 완주의 목표를 기억하며 뛰다 걷기를 반복해 결국 한 명의 낙오자도 없이 모두 완주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리더가 되어 사람들을 모아가는 과정에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중요함을 알았고, 같은 목표를 향해 열정을 가지고 노력하는 과정에의 즐거움, 함께 달성했을 때 짜릿한 쾌감을 느꼈습니다. 아쉬운점 1
리더는 앞에서 달리는 사람이 아니라 함께 달리는 사람입니다. 세계 최고의 유업회사로의 성장을 위해 선배, 동료들과 고민하고 연구하며 함께 달리는 연구원이 되겠습니다.좋은점 1
좋은점 1 지원자가 생각하는 리더란 무엇인지 정의를 내리고 입사 후 어떤 리더가 될 것인지 직무와 연결시켜 작성한 부분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다른 사람과 팀워크를 잘 형성했던 점을 작성하는 것은 좋으나 지원자가 갖고 있는 리더십의 방법을 사례에서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문제 상황이 있을 때 어떻게 리더십을 발휘하여 팀원들을 이끌었는지 작성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