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다양한 사람과 협업할 줄 압니다. 고객사를 위해 적절한 전문가를 찾아 연결해주려면, 서로 다른 부서인원과 협업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대학 수업에서 한 학기 동안 진행한 팀 프로젝트에서 팀 불화 문제를 극복하고 만족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각 팀은 6명의 인원으로 구성되었었습니다. 중간점검때 우리 팀이 다른팀보다 상대적으로 못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 팀 내에서 분열이 생겼습니다. 긴 대화 끝에 저는 팀원을 나눠서 프로젝트를 진행하자고 하였습니다.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듯이 프로젝트를 하는 인원이 너무 많다고 생각해서였습니다. 다행히 최종적 결과는 만족스러웠습니다. 마지막에는 11팀 중 1등을 하는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일반적으로 실제적인 직무 경험이나 지식에 대해 언급할 내용이 없을 때, 내적인 역량을 강조합니다. 즉, 협업 역량은 채용과정에서 지원자의 역량의 수준을 가늠하기 어려운 추상적인 역량이라는 것입니다. 이 항목에서 해당직무에서 어떤 성과를 낼 수 있는가? 라는 질문을 한 것은 구체적인 직무 지식, 스킬, 능력을 쓰라는 것이지 인성적 특성, 업무 태도 같은 것을 쓰라고 한 것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