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설득력입니다.
마케팅 담당자가 수립하는 전략은 영업, 운영부서의 업무 지침이 되는 만큼 전략과 메시지 자체가 구성원들이 따르는 힘을 보유해야 한다고 배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확한 자료와 수치를 바탕으로 업무의 설득력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전직장에서부터 이러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부서예산관리업무를 통해 언행의 설득력을 키웠습니다. 담당자로서 예산수정의 타당성을 입증하고 현장과 본사를 설득하고자 항상 명확한 근거를 정립해두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문의와 항의를 대처하며 수정안을 80% 이상 통과시켰습니다. 또한, 현장에서는 수시로 현장직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불편사항을 개선해 편안하게 대화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조업 서비스에서의 본사 방침을 전파하고 교육했습니다.
이를 통해 저는 매번 누락이 발생했던 추가수입실적에서 현장직원들의 협조와 정확한 업무처리로 누락을 막고 부서에 매출성장에 기여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일 년간의 관리자 업무 수행을 통해 마케팅담당자에게도 중요한 설득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 2. 소비시장에 대한 감각입니다.
BC카드의 마케팅 담당자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카드를 이용한 소비자의 모습을 수시로,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비지표와 경향을 수집할 줄 알아야 할 것입니다.
대학시절, 학내 영자신문사에서 활동하며 언론, 커뮤니티 등 다양한 매체를 접하며 문화적 이슈를 수집했습니다. 그리고 학우들을 상대로 서베이를 진행하여 이슈의 선호도와 의견을 수집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기획한 칼럼으로 독자선정 베스트 칼럼 최다 수상자가 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다양한 채널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노하우를 길렀습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좀 더 객관적인 시각에서 현상을 바라볼 수 있는 감각도 키웠습니다. BC카드의 마케팅 담당자로서도 항상 정확한 정보, 객관적인 시각으로 소비시장을 분석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