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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5년 하반기 에이치디한국조선해양㈜

신입 기계엔지니어
  • 수도권4년 학교
  • 기계과 학과
  • 4/4.5학점
  • 815 토익
  • M2 오픽
  • 1 회 해외경험
  • 1 회 자원봉사

자소서 항목

  1. Q1 자기소개 ※ 중요사항을 중심으로 간략히 기재.
  2. Q2 주요경력 ※ 세부전공 내용 중심으로 기술.
  3. Q3 지원동기 ※ 중요사항을 중심으로 간략히 기재.

자소서 항목 질답

  • '무에서 유를 창출하는 불굴의 도전정신'
    지금의 현대중공업이 있기까지 가장 중요한 말인 ‘불굴의 도전정신’을 배우게 된 계기가 있습니다.그 계기는 ‘O만원의 자본금으로 축제기간 5일 동안 최대이익을 창출하라!’라는 OOOO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생겨났습니다. O명으로 이루어진 저희 팀은 약 3달간의 준비기간을 거치면서 여러 난관을 극복하였습니다.

    그 중 하나는 팀이 붕괴 될 수 있는 큰 사건이었습니다. 1달 동안 매일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하며 여러 아이템을 구체화시켰습니다. 저희 팀은 중간 아이템 발표에서 최종적으로 선택했던 ‘퓨전 OO바’라는 아이템이 수익성 부족으로 무산 되었고, 이에 크게 실망하며 팀원 3명은 “중간고사도 있는데 포기하자” 라는 말까지 나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제까지 함께해온 팀의 열정을 알고 있었기에 절대로 포기할 수 없었습니다. 먼저 기존의 고객층이었던 학생들에서 축제기간 학생들이 가장 많이 가는 곳 ‘주점’으로 타겟을 변경하여 생각하였습니다. 그 결과 주점에 안주재료를 납품하는 새롭고 신선한 아이템 ‘OO상사’라는 아이템이 나올 수 있었습니다. 이를 구체화 시키기 위해 도매시장에서 시장조사와 경쟁업체 분석하고 여러 학생회장들의 연락처를 얻어 수요조사를 하였습니다.

    이를 토대로 팀원들의 마음을 돌릴 수 있었습니다. 그 이후에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팀원들과 함께 극복하고, 사업체등록에서부터 납품업체의 결정, 영업과 유통, 회계까지의 모든 일을 분담하여 진행한 결과 5일동안 총 매출 618만원, 순이익 247만원의 역대 최고 기록을 달성 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주변의 상황에 굴복하고 한번의 실패에 포기하였다면 진정한 도전정신이 무엇인지 몰랐을 것입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부딪힌 난관을 돌파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도전하였고 이는 저에게 “하면 된다!”의 불굴의 도전정신을 가질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앞으로 현대중공업에 입사한 후 설계 업무를 진행하면서 수많은 난관과 문제에 부딪힐 때 마다 이 정신을 잃지 않고 조직의 발전과 성과를 위해 그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임하겠습니다.

    '사람을 좋아합니다'
    주변 사람들 사이에서 저는 사소한 약속도 어기지 않고 힘든 일이 있으면 밤늦게라도 달려나가는 의리 있는 친구로 통합니다. 또한 말을 많이 하는 것보다는 친구들의 사소한 고민이야기라도 경청해 주기 때문에 주변에 항상 친구들이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친구들과 여행을 하거나, 졸업식과 같은 특별한 행사가 있을 때 이를 영상으로 촬영하고 편집하여 친구들에 추억을 선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 동료들과 함께 팀워크를 발휘해 나아갈 수 있는 설계 직무는 제게 꼭 어울리는 직무입니다.

  • 학과 4학년 과목인 ‘OO공학 종합OO’ 과목에서 “로드셀을 이용한 OOOOOO 설계 및 제작”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습니다.
    기존의 널리 쓰이고 있는 외팔보형 로드셀은 영구변형에 의한 내구성 약화와 측정할 수 있는 하중의 범위가 제한되어 있어 기존 형태를 개선하여 로드셀의 내구성을 높이고 측정할 수 있는 하중의 범위를 늘린 새로운 형태인 S형 형태 로드셀을 직접 설계하고 제작하였습니다.

    이 프로젝트에서 제가 맡은 역할은 로드셀의 3D 모델링 및 응력 해석이었습니다. 로드셀의 수치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S자형 로드셀을 인벤터 3D 툴을 이용하여 모델링을 시행하였습니다. 그 후 모델링 파일을 바탕으로 ‘인벤터 - 응력 해석’ 기능을 이용하여 로드셀 재질인 강철, 니켈 등 여러 재질들의 특성을 입력하며 특정 부위의 응력 집중 현상을 하중을 100N씩 증가시키며 분석하였습니다. 균열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모델링과 응력해석 작업을 반복 수행하여 로드셀이 파괴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센서의 민감도를 높이기 위해 응력 집중이 크게 일어나는 로드셀을 설계하였습니다.

    S자형 로드셀을 설계하여 내구성과 민감도를 동시에 고려한 로드셀이라는 평가를 받았고 저희 팀은 1등의 결과를 이루어내었습니다.

  • '기초가 없으면 계단을 오를 수 없다.'
    설계직무에서 기본적으로 지녀야 하는 것은 바로 역학적 지식을 가지고 설계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기초학문인 4대역학을 열정적으로 공부하였고 만족스런 성적 또한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론적 지식을 활용하기 위해 내연공학, 기계요소설계, 기계공학 일반설계(연료전지)와 종합설계(로드셀)를 수강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반기계기사 자격취득을 준비하며 2D, 3D툴인 AUTO CAD와 INVENTOR를 활용하여 도면을 제작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이처럼 기초학문인 4대 역학을 공부하는 것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이를 응용하기 위해 더욱 더 끊임없이 공부하고 연구할 것입니다.

    '54명과 함께해온 엔지니어'
    복잡한 프로세스로 인해 타 부서, 협력업체와의 협업이 무척 중요한 설계 직무에서는 의사소통 능력이 매우 필요합니다.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경영학, 디자인, 법학, 전자공학 등을 전공하는 팀원들을 만났습니다. 팀원의 의견을 듣고, 서로의 이야기를 전달해주는 과정을 통해서 개개인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좋은 아이디어로 도출할 수 있었으며 이 과정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탁월한 의사소통 능력으로 설계 팀의 시너지 효과를 상승시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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