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은 소통의 장, 현장에서 답을 찾다"
제가 가진 영업직무에 대한 역량은 크게 2가지입니다.
첫째로, OOO 바르샤바 OOO에서의 인턴경험을 통해 적극적인 자세로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좋은점 1특히 주요업무 중 해외바이어를 유치하는 업무가 있었습니다. 한번이라도 만난 바이어들의 이름, 외모, 회사명, 관심사, 특이사항은 꼼꼼히 기록해 놓았다가 외웠습니다.
이후 국내 기업과 매칭할 때 바이어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즉시로 제공해 도움이 되고자 했습니다. 상대방이 필요로 하는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제공함으로써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노력했습니다.아쉬운점 1
둘째, 고객 중심의 아이디어로 고객만족을 실현했습니다. 모든 서비스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하고 답은 현장에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물류센터, 수퍼마켓, 편의점, 로드샵에서 일하며 직접 고객을 응대하면서 서비스 개선 POINT를 찾아보거나 IT를 전공한 만큼 다양한 컨텐츠와 연계시킬 수 있는 방안이 없는지에 대해서도 고민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고객 중심의 동선을 제안하고 결제 시스템에서의 간편화 등의 아이디어를 제안하였고 실제 업무에 반영되어 고객만족을 실현했습니다.아쉬운점 2
좋은점 1 희망 직무에 맞춘 역량을 서두에 밝혀 핵심이 명확하게 드러난 점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앞 서 제시한 적극적인 자세로 소통하는 방법에 적합한 사례가 아닙니다. 현재 사례는 꼼꼼함, 기록, 정보제공, 니즈 파악 등이 키워드들로 제시되어 있어 앞 문장의 주장에 대한 근거로 연관성이 떨어져 보입니다.
아쉬운점 2 고객 만족을 실현했다는 근거가 없습니다. 수치 혹은 가시적인 결과로 보이는 것을 제시하여 고객 만족에 어느 정도 기여할 수 있었는지 제시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