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stomer Engineer는 고객이 필요한 기술 및 노하우를 전수하여 설비 운영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하기에 소통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국제도우미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교환학생을 도와준 경험이 있습니다. 중국에서 4년간 국제학교에 다닌 경험을 이용해, 한국에 온 외국인 학생의 적응을 도와주었습니다. 타지에서 적응할 수 있던 방법, 빠르게 적응할 수 있던 비결을 알려주며 마음을 열었고 친구도 금세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활동이 끝난 후에도 지속적인 연락으로 소통역량을 키워가고 있습니다.아쉬운점 2
또한 고객을 상대하는 CE 직무 특성상, 야근과 출장이 잦기 때문에 체력과 끈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농구동아리 활동을 하며 1쿼터밖에 소화하지 못하던 체력을 4쿼터까지 전부 소화할 수 있는 체력을 만든 경험이 있습니다. 체력을 강화하기 위해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인터넷과 트레이너, 책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였고 이것을 토대로 일주일 단위로 세세히 계획을 세웠습니다. 포기하고 싶었지만, 끈기를 갖고 도전하였고, 1년 만에 4쿼터까지 뛰어다닐 수 있는 체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농구뿐만이 아니라 테니스, 수영을 꾸준히 하며 지속해서 체력을 단련해왔습니다. 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기술, 노하우, 설비 운영에 도움을 주는 일이므로 기술지식, 전문성, 설비 이해도와 관련된 내용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소통과 같은 기본적인 역량이나 자기소개서 내용과 짧은 면접만으로 확실하게 검증하기 어려운 내적 역량은 특별한 내용이 아니면 호감을 주지 못합니다.
아쉬운점 2 무슨 소통역량을 키웠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지원자가 생각하는 소통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정의부터 내릴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3 직무를 너무 단순하고 쉽게 생각하고 쓴 글 같은 느낌이 듭니다. 만약 지원자님이 실제로 체력이 중요한 업무 (운동관련 업무, 경호 등)에 지원한다면 이 내용이 호감을 줄 수 있겠지만 지원직무는 그보다는 기술이나 제품에 대한 전문성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