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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8년 하반기 대한제당(주)

신입 제품영업
  • 서울4년 학교
  • 학과
  • 3.59/4.5학점
  • 895 토익
  • 1 개 자격증
  • 1 회 인턴

자소서 항목

  1. Q1 성장과정
  2. Q2 장점 및 단점
  3. Q3 특기사항
  4. Q4 지원자 인생에 있어 최대 역량을 발휘했던 경험을 기술하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인턴을 통해 책임감이란 핵심경쟁력을 길렀습니다"

    맡은 업무에 대한 책임감, 그것은 저의 최고의 성격이자 경쟁력 입니다.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회사에서 일할 때는 ‘내가 회사의 사장님이다’라는 책임감을 갖고 일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배웠고 이를 회사에서 일할 때의 생활신조로 삼기로 했습니다. 회사와 부서는 물론 옆 동료까지의 일도 나의 일이라는 생각을 갖고 업무에 임한다면, 업무 하나를 수행하더라도 더 관심을 갖고 주의 깊게 바라볼 수 있으며, 일을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는 꼼꼼함은 자연히 따라왔습니다.

    인턴 시절 주 업무는 자동차 레이더 자재관리 업무였습니다. 매달 평균적으로 5,000개 이상의 샘플이 회사로 들어오는데, 이를 철저하게 관리하기 위해서 전임 인턴부터 진행되던 업무 방식을 개선했습니다. 레이더 장부를 만들어서 분실사고 및 책임 소재를 명확히 했습니다. 레이더 샘플이 고객사 측으로 출하된 날짜와 수량 만 적어 놓던 것을, 누가 레이더를 꺼냈는지, 어느 엔지니어에게 어떤 프로젝트 사유로 몇 개를 전달했는지, 반품 되었을 경우 사유와 수량, 날짜 등 상세 내역을 적도록 만들고 선배님들께도 정확한 기입을 부탁드렸습니다. 선배님들은 철저한 관리 방식이 번거롭기도 했지만 이렇게 하니 전체 레이더의 행방을 정확히 알 수 있게 되었다며 잘 개선했다고 칭찬해주셨습니다.

    6개월 일하면 계약만료로 떠나게 될 인턴이지만, 제가 떠나고 난 후 제가 꼭 생각나도록 만들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일했습니다. 그런 마음가짐을 갖고 일하니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회사 업무에 도움이 되고 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 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인턴 경험을 통해서 사소하다고 생각되어 일을 쉽게 생각하고 대충 처리하거나 어떻게든 될 것이라 생각하는 마인드는 결국, 일을 잘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를 만든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회사의 사장님과 같은 책임감을 갖고 업무에 임하는 것이야 말로 일에 대한 효율을 높이고 피해를 최소화 시켜서, 함께 일하는 동료들에게도 큰 힘이 되는 팀워크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회사 일을 하는데 있어서 가중 중요한 책임감, 어느 다른 지원자 보다 자신 있게 내세울 수 있습니다.

  • "장점: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근성이 있습니다"

    저는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을 하는 근성 하나만큼은 뛰어나다고 자신합니다.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활이 끝난 후, 대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 남은 3개월 동안 30kg을 감량했습니다. 이는 유년 시절부터 겪은 다른 사람들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뚱뚱하다는 놀림으로 내면적으로 힘들었던 기억을 다 잊고 20살 때부터는 새로운 인생으로 살겠다는 목표에서 시작된 다이어트였습니다. 그 간절했던 목표는 3개월 간의 지독한 운동과 식단 조절로 결국 해낼 수 있었습니다.

    다이어트 첫 달은 비교적 순조롭게 시작되었습니다. 식사량도 줄이고 하루에 2~3시간씩 헬스장에서 운동을 한 결과, 첫 달에만 약 13kg 정도를 감량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부터는 서서히 체중 감량이 지체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발도 많이 붓고, 물집도 많이 생기면서 시련이 왔습니다. 식욕에 대한 충동도 많이 들었지만, 제 뚱뚱했던 고교 시절 사진을 보면서 저 때로 다시 돌아갈 수는 없다고 다짐하고 동기부여를 일으켰고 다이어트에 성공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간절함을 갖고 원하는 목표를 이루고자 열심히 노력한다면 그 꿈을 이룰 수 있다는 확신을 얻었습니다. 얻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이를 이루기위해 쉽게 포기하지 않는 근성은 지금의 저를 만든 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단점: 신속하고 정확한 결정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종종 결정을 두고 많은 시간을 소비할 때가 있습니다. 어느 것이 더 좋은 결정인지를 두고 고민을 하다 보니 일에 지체가 생기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좋은 결정을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고 해서 그 결정이 항상 좋은 결과를 불러오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때로는 빠른 결정을 내리고 그 결정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았을 때 빠르게 수정을 하거나 보완하는 방법이 더 좋은 결과를 만드는 방법이란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따라서 저의 이런 신속한 결정을 못하는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서 제 자신을 믿고, 결정을 할 수 있는 제한 시간을 정하고 그 시간 안에 최대한 고민을 한 후 결정을 하더라도 후회하지 않고 수정해야 한다면 빠르게 수정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 "영업에 필요한 4가지 역량을 길렀습니다"

    직장경험들로 영업을 접해보기도 했지만, 그 보다 더 이전인 학창시절 부터 영업, 서비스에 관한 직무 경험을 쌓기 위해서 약 6개월 동안 OOO 완구매장관리 아르바이를 했습니다. 그 결과 영업 현장에 대해 배우고 영업에 필요한 4가지 역량을 길렀습니다.

    1. 매출목표에 대한 책임감 및 실천력

    저는 제가 관리하는 완구들에 관심을 보이는 고객들이 그냥 빈손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하겠다는 목표를 잡고 일했습니다. 제 매장이란 책임감을 갖고 고객에게 자연스레 다가가, 찾으시는 상품에 대해 여쭤보아서 행여나 상품이 있는데도 발견하지 못하고 지나칠 경우를 없도록 했습니다.

    2. 판매제품에 대한 이해도

    고객에게 상품을 추천해드리기 위해서는 제가 상품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고 생각해 가격대비 품질은 어떤지, 조립하기 어려운 제품인지 등의 제가 판매하는 제품에 대해 완벽한 정보 숙지를 했습니다.

    3. 트렌드 민감도 및 분석력

    완구의 트렌드는 주로 현재 인기 방영중인 만화와 결합해서 나온 상품이었습니다. 유행에 굉장히 민감한 아이템이기에 아이들이 주로 직접 고르는 제품은 무엇인지 주목하고, 아이들에게 요즘 어떤 캐릭터가 인기 많은지 물어보기도 하면서 완구의 트렌드를 읽어냈습니다. 트렌드를 정확히 알고 고객에게 제품을 추천 및 판매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매출에서도 큰 차이가 났습니다.

    4. 동료, 고객들과의 소통능력

    동료 직원과 업무에 관해 끊임없이 업무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고 일 처리 하며 동료와의 소통을 중시하니 조직운영과 업무수행은 자연히 효율적으로 돌아갔습니다. 고객과의 소통에서는 장난감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부모님들에게는 먼저 다가가서 그들의 니즈를 정확히 이해하고 제품을 추천했습니다. 그 결과 고객님들께 고맙다는 말을 자주 들었습니다.

    항상 고객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객의 입장에 서서 생각해보고 부지런히 움직이면서 제품을 판매 했습니다. 이를 통해, 영업 이익을 내는 것이 어렵기도 하지만 성취했을 때의 즐거움을 배우고 영업에 신경 써야 하는 점은 무엇인지를 더욱 깊이 배웠습니다.이런 준비과정이 영업 직무를 수행하면서 현장에 대해 이해하고, 어떻게 움직이며 일을 해야 하는지의 토대를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 "설득의 리더쉽으로 동영상 촬영 기획을 이행했고,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마케팅 원론 수업을 들었을 때 마케팅 사례를 분석하고 발표하는 조별과제가 있었습니다. 6명으로 구성된 저희 조는 당시 판매량이 매우 저조한 라면인 농심 무파마 라면을 선택했고 이것의 판매량을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끌어올릴 수 있는지에 대해 발표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저는 과거에 나온 무파마 라면 광고를 보던 중, 광고 퀄리티가 낮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조원들에게 저는 이 점을 공략하여, 우리가 광고를 다시 촬영해보자고 제안을 했습니다. 그리고 광고 촬영하는 김에, OOO 내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라면에 대한 설문조사까지 직접 인터뷰한 동영상을 조별 발표 때 보여주자고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팀워크의 장애요인이 발생했습니다. 일부 조원들은 좋은 생각이라고 하는 반면, 다른 조원들은 이렇게 하면 시간을 많이 뺏기게 되고, 성공한다는 보장도 없다고 의심을 품었습니다. 주말까지 아르바이트로 많이 바빠서 촬영에 임하기 힘들다고 하는 학생도 있었습니다. 대학시절 많은 과제를 수행했지만, 이렇게 의견이 단합되지 않은 경험은 처음이었고, 심지어 제가 조장인 상황에서 이런 난감한 상황이 일어나니 처음에는 당황스럽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침착하게 저는 조원들을 대상으로 설득 및 협의를 했습니다. 광고와 인터뷰 또한 마케팅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이고, 다른 어느 조도 사용하지 않는 방법이기에 분명 다른 조들과 차별화를 둘 수 있고, 학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하며 표와 그래프 만으로 하는 마케팅 보다는 획기적이라고 설득해서 동영상 발표에 대한 승낙을 모든 조원에게 받아냈습니다.

    주말에 바빠서 촬영을 할 수 없다는 두 명의 조원들에게는 역할에 대한 협의를 했습니다. 한 조원에게는 동영상 편집을 맡겼습니다. 편집 또한 중요한 부분이고, 마침 그 학생 역시 동영상 편집을 잘 할 줄 알기에 쉽게 승낙을 받아냈습니다. 또 다른 조원에게는 PPT 파일의 전체적인 수정 및 보완 작업을 맡겼습니다. 그 학생 역시 PPT를 잘 만든다고 했기에 승낙을 받아낼 수 있었습니다.

    진정한 리더는 구성원들에 대해 설득과 협의를 잘 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당시 팀의 조장이었던 제가 만약 구성원들에게 충분히 설득하지 않고 협의 조차 제대로 하지 않아서 역할 분담이 모호해졌다면, 다른 조원들은 불만을 품었을 것이고 결과 또한 좋게 나오지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최대한 모두를 동의하게 만들고 불만이 없도록 하자는 제 뜻은 말 한마디로 이뤄졌습니다. 말 한마디가 팀워크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던 경험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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