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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8년 하반기 콜마그룹

신입 제품영업
  • 서울4년 학교
  • 사학과 학과
  • 3.7/4.5학점
  • 670 토익
  • Level5 토스
  • 2 개 자격증
  • 2 회 사회활동

전문가 총평

2

사학을 전공한 지원자가 어떻게 영업현장 용어를 알고 있는지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경험을 보면, 단순한 판매 경험처럼 보이고, 지원 직무와 관련된 업무 경험은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지원자는 제약 영업에 도전하기 위해 관련 수업을 듣거나 학원을 다닌 건가요? 아니면 자기소개서를 쓰기 위해 도움이 되는 용어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쓴 것인가요? 다른 내용은 특별함이 없는 일반적인 내용들이라 지원자만의 특별한 강점이라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성장과정에서 부모, 가족으로부터 가장 인상적인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2. Q2 한국콜마의 인재상인 4성 5행 中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택 1 하여 그 정신이 왜 필요한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3. Q3 한국콜마의 산업분야(화장품,제약,건강기능식품 中 택1)를 전망해보고 자신의 역량으로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4. Q4 인생의 목표와 입사 후 회사에서의 목표를 구분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수치로 보여준 신뢰"

    정직함을 통해 서로 간의 `신뢰`를 쌓을 수 있다는 점을 아버지를 통해 몸소 확인하며 살아왔습니다.
    아버지께서는 모든 업무에 정직하고 투명하게 임하셨고, 30년간 정확한 수치로 신뢰를 보여주신 결과, 두터운 신뢰와 함께 IMF 당시 50%의 직원들이 구조조정 대상에 속할 때도 자리를 굳건히 지키실 수 있었습니다.
    정직함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부모님의 모습에 영향을 받아, 저 또한 정직함을 인생의 신조로 가지고 살아왔습니다.
    봉사동아리의 총무로 활동할 당시, 연탄사업에 관련한 큰 비용을 담당하는 사업부터, 매달 정기회의에 존재하는 회식비 등 작은 부분을 담당하는 순간까지 매 순간 정직하게 임했습니다.
    정기회의를 통해 영수증과 정산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하며 수치로 신뢰를 보여줄 수 있었고, 그 결과 총동아리연합회에서 1등 동아리로 선정되어 장학금 또한 지원받을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한국콜마와 상호 신뢰를 구축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MR로 거듭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내용이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굉장히 호감이 가는 내용도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평범하고 일반적인 내용이라 특별한 호감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 "적극성이 가져온 판매성과"

    상대방의 니즈에 맞춘 디테일영업을 수행하는 MR에 가장 필요한 역량은 ‘적극성’입니다. 적극성을 통해 주도면밀한 계획, 실천으로 성과를 창출하기 때문입니다.
    세일즈 프로그램 활동 당시 ‘적극성’의 중요성을 경험했습니다. 방문고객을 상대하는 아르바이트와 달리, 부보상은 직접 고객님께 다가가 제품홍보, 디테일까지 설명해 구매를 시도해야 했기 때문에 판매가 쉽지 않았습니다.
    초기 통신사·의류·부동산 등 50곳을 방문해 판매를 시도했지만, 4시간 동안 육포 40개만 판매하며 기존 목표에 50%도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다양한 업종 중 3곳을 중심으로 순회한 것이 문제라고 생각했고, 판매가 안 될 것이라 주저하지 말고 금은방·떡집·약국 등 활동 범위를 넓혀 진행하는 의견을 피력했습니다. 주저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활동 반경을 넓힌 결과, 육포 300개를 판매하며 세일즈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하여 목표 이상의 성과를 창출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이 항목의 지원자가 왜 인재상에 어울리는지를 쓰는 곳이 아닙니다. 질문을 읽어보면 지원자가 이 회사 인재상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하나 선택하고 왜 그 정신이 필요한지를 설명하는 항목입니다. 지원자는 적극성을 선택했습니다. 그렇다면 왜 적극성이 가장 중요한지를 회사의 관점, 산업의 관점, 직무의 관점에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제시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질문의 의도를 잘 못 이해하고 쓴 글입니다.

  • "10% 늘리겠습니다"

    제약 바이오협회가 지난해 공동생동시험을 4품목으로 제한하는 안을 제출하기도 하며, 국내 수많은 제네릭 품목 수를 지적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생동 제한제도는 확정안은 아니지만, 제도가 시행된다면 수탁영업만 진행하는 한국콜마와 중소제약사의 경우 큰 타격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CSO에서 더 나아가 코프로모션을 병행하고 있지만, 한국콜마의 대표품목은 MR 사원이 비거래처를 확보하며 진입장벽을 낮춰야 합니다.
    좋은점 1

    저의 두 가지 역량을 통해 한국콜마의 주력제품 시장진입을 기존대비 10% 늘리겠습니다.아쉬운점 1
    첫째, 누룽지, 다이어리, 보험, 우유 등 독특한 상품을 판매 및 홍보했습니다. 상품군, 업종을 다양화시키는 디테일 역량과 고객 상황에 맞게 판매 포인트를 차별화시켰습니다.
    둘째, 사람에 대한 근성으로 관계를 맺으며, 서포터즈·동아리 활동에서 91명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중장기적인 라포를 쌓아 제품의 성공적인 랜딩을 이루겠습니다.아쉬운점 2

    좋은점 1 자신의 직무 분야와 자연스럽게 연관 지을 수 있는 소재를 활용한 점이 좋습니다. 자신의 역량을 자연스럽게 어필할 수 있는 소재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1 여기서 왜 10%인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영업지원자는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하는 것이 좋다는 막연한 생각에서 제시한 10%인지, 아니면 특별한 근거가 있는 수치인지 설명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으로 어떻게 기존대비 10%의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인지 쉽게 공감이 되지 않습니다. 지원자는 자신이 지원하는 일을 아주 단순한 일처럼 생각하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물건 팔아본 경험이 있고, 사람들과 잘 지내면 성과를 낼 수 있는 일이라 생각하는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 "윤활유+본보기=OOO MR"

    제 인생의 목표는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언제 어디서든 조화롭게 스며들 수 있는 ‘윤활유’ 같은 모습과 여성 MR로써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된 영업디테일을 통해 성과를 가져오는 ‘본보기’가 되고 싶습니다.

    4차산업 혁명이 본격화되고 있는 만큼, MR로서 기대되는 역할과 역량도 변화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특히 의료 업계도 이에 따라 변화할 것이기 때문에 의료인들처럼 더 공부하고, 이전에 없던 영업 방식으로 원장님에게 다가서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따라서 입사 후, 생산적인 라운딩을 기본으로 하여 원장님과의 기본적인 신뢰 구축, 다양한 영업 접근 방식으로 한국콜마의 디테일한 영업 전개력을 키우겠습니다. 아쉬운점 1


    더불어 향후 변화될 영업방식에서 있을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비거래처 신규를 10% 이상을 확보하겠습니다. 고객 성향별 차별화된 판매 포인트를 바탕으로 후배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는 MR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특별하지도 않고, 차별화된 내용도 아닌 목표입니다. 좋은 영향을 끼치는 사람, 성과를 만드는 사람이 지원자의 목표인데,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이 내용이 차별화되려면 왜 이런 목표가 있는지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뒤에 쓴 내용도 특별함이 없는 당연한 이야기라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2 여기서도 10%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왜 10%인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막연한 생각에서 제시한 10%인지, 아니면 특별한 근거가 있는 수치인지 설명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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