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만뮤지컬 만들기"
CJ E&M의 뮤지컬을 50년 이상 무대에 올릴 수 있도록 만드는 공연마케터가 되겠습니다. 같은 뮤지컬을 동일조건에서 공연하더라도 흥행여부가 달라지곤 합니다. 마케팅의 차이입니다. 저는 대학로의 소규모 연극기획사에서 사무실부터 매표소, 백스테이지까지 공연 현장을 두루 경험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직접 실행한 프로모션을 통해 관람객 수가 달라지는 것을 보며 마케팅이 공연의 손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실감했습니다. 좋은 공연마케터란 관객과의 접점을 찾아 이를 공감코드로 만들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노출시켜 실제 예매로 이끄는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1CJ E&M은 제작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과 종합 콘텐츠 기업이라는 측면에서 좋은 공연마케터로 자리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여겨집니다. 꾸준히 공연권을 확보하고 E&M의 다양한 채널로 대중과 소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연마케터로서 작품의 롱런을 통해 수익 창출에 기여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일과 : 선생님과 통화하기"
관객의 니즈를 캐치하는 역량으로 온라인 프로모션을 이끌어 기존 대비 40%의 수익을 올린 경험이 있습니다. 연극는 기존에 원작 웹툰으로 홍보가 되고 있었지만, 예매데이터와 유입키워드 분석 결과 ‘학원물’ 키워드가 두드러졌습니다. 현장학습으로 대학로를 선택하는 선생님들이 공연을 선택한다는 점을 공략해 학생단체 특별공연을 매주 성사시킬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들의 니즈를 파악해 웹페이지에 단체공연 프로모션 배너를 삽입한 것이 큰 효과가 있었습니다. 이처럼 관객의 니즈를 분석한 뒤 타깃을 세분화한 접근으로 작품을 알리겠습니다. 국내 공연시장의 경우 회전관람객의 N차관람이 50%가량을 차지합니다. 매니아의 경우 각 회차 비하인드 정보로 디테일을, 일반대중에게는 뮤지컬 자체에 대한 문턱을 낮출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겠습니다. 채널은 매니아는 트위터, 대중은 페이스북과 공연사이트로 구별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팬을 확보하는 한편 관객 확장으로 흥행을 이끌겠습니다.아쉬운점 2
좋은점 1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된 동기를 작성했습니다. 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을 제시하며 직무 선택의 동기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결론적으로 지원자가 이 회사에 지원한 이유는 업무 환경이 좋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알고 있는 내용이 아니라 지원자가 이 회사 직원이 되기 위해 회사에 대해서 무엇을 조사하여 알고 있고, 자신의 강점과 회사의 강점이 어떤 점에서 부합하는지에 대한 제시할 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단 하나의 성과를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항목이 아니라 이 부분에서는 공연마케터로서 자격과 역량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했는지를 설명하는 부분입니다. 현재 내용은 티켓판매 성과의 경험만 제시하고 있는데, 이 경험만으로 지원자의 공연마케터로서의 역량을 확인하기 어렵다는 것이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