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감은 나를 움직이게 하는 힘"
영화관 근무 당시, 매점 콤보 업셀링 상승 프로모션에 열정을 보였습니다. 처음에는 목표 업셀링 퍼센트 달성 시 ‘근무자 전원 인센티브 지급’이라는 점에 흥미를 느껴 저만의 권유판매 전략을 구상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권유판매에 성공하는 과정에서 ‘고객을 설득해냈다’는 그 자체에 쾌감과 성취감을 느끼며, 목표 달성 후에도 열정적으로 몰두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사무실에서 7.4%인 매점 콤보 업셀링 비중 상승 프로모션을 기획했습니다. 프로모션 초기, 단순히 큰 금액의 제품으로 업셀링을 시도했지만, 번번이 실패했습니다. 근무 후 실패 요인을 분석한 결과, ‘고객님이 무엇을 좋아할지’ 고려하지 않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연령대의 취향을 공략하는 것이 중요했고, 결론은 취향이 확실한 팝콘보다 종류가 다양한 음료를 공략하는 것이었습니다.
이후, 동료 근무자들과 매니저님을 대상으로 음료 선호도 조사를 통해 성별과 연령별에 따라 다른 음료를 추천해 드렸고, 이전과 비교해 업셀링 성공 효과를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목표인 9% 달성은 성공했지만, 권유판매에 성공했다는 쾌감과 성취감 자체가 좋아져 계속 권유판매를 시도했습니다. 결국, 10.5%까지 비율을 올리며 프로모션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대원제약 입사 후, ‘즐거움을 위한 영업’을 통해 실적과 만족감 모두를 충족하는 MR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이 경험이 왜 가장 몰입하여 재미있고, 즐겁게 수행했던 일인지 그 이유를 공감할 수 있도록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영업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영업역량을 보여주기 위해 이 사례를 쓴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경험이고 산업분야도 다른 상황이라 특별하게 와 닿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