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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상반기 삼성전자판매(주)

신입 제품영업
  • 대학원 학교
  • 신문방송학과 학과
  • 3.65/4.5학점
  • 700 토익
  • IM1 오픽
  • 1 회 해외경험
  • 1 회 수상
  • 1 회 교내활동

전문가 총평

2

이 회사의 사업과 업무에 특별히 관심이 있어 지원했다기 보다는 다양하게 지원하는 여러 회사 중 하나일 것 같은 느낌이 들었고 유명한 회사니까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 이유는 지원자의 활동 사항이 이 회사의 사업이나 제품과 연관이 있는 것이 없고 전공과 연관이 있는 활동 위주로 이것 저것 다양하게 제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별 2개입니다.

신문방송을 전공한 지원자답게, 제시하는 사례들이 전공과 관련된 사례들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전자제품을 이해하거나, 이 회사의 사업이나 특성을 이해하려고 노력한 사례는 전혀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지원자가 이 업계에 대한 특별한 목표가 있어서 지원한 것이 아니라 그냥 한번 지원해 본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각종 사례들은 지원 회사 및 산업, 직무에 직접적인 연관이 없었고, 단순히 대학생활을 하면서 했던 경험을 나열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지원 회사에 맞는 특별한 활동이 시급해 보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삼성전자판매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2. Q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3. Q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시장 점유율 확대에 기여하는 체계적인 영업 전문가로 성장"

    삼성전자판매는 IT모바일기기 및 가전제품을 체험, 판매하는 전자제품 전문 유통회사입니다. 지원 동기는 판매영업직이라는 직무를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삼성전자판매와 미래를 함께 하기 위해서입니다. 아쉬운점 1영업 직무 수행시 중요한 역량은 고객확보 및 고객응대라고 생각합니다.

    첫째, 고객확보입니다. 베이비페어 유모차 판촉 알바를 할 때 맞춤형 판매 전략을 통해 3040 여성 고객을 확보한 경험이 있습니다. 행사 기간 동안 약 700만원의 매출액을 달성했습니다. 둘째, 고객 응대입니다. 홍천 골프장 레스토랑에서 약 150명의 4050세대를 상대로 스팸 무스비 판매와 홀서빙을 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고객 응대력을 길렀습니다. 그동안 쌓아온 고객 확보, 고객 응대라는 저의 역량을 삼성전자판매에서 발휘하고 싶습니다.

    제품의 특성에 대한 이해력을 높여 고객을 설득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기르겠습니다. 이를 통해 시장 환경과 영업 지표를 분석 및 가공하는 능력을 키우겠습니다. 무엇보다 프리미엄 전자제품의 매출 상승을 유도하는 프로모션을 적극적으로 제시하겠습니다. 조직이 목표한 바를 달성해 성과지향적인 팀원으로 거듭나겠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삼성전자판매의 체계적인 영업 전문가로 성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이 부분이 지원동기입니다. 너무 성의가 없고 단순하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회사에 대한 분석이나 조사가 전혀 없었던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아쉬운점 2 자신이 어떤 역량이 있는지를 자랑하기 이전에, 이 회사의 지원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 것이고 이를 위해서 어떤 지식과 능력이 필요한지를 먼저 분석해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내용에 맞게 자신의 능력과 역량을 강조해야 합니다. 또한 과거에 어떤 성과를 냈다라는 말만 할 것이 아니라 그것이 지원직무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직무 내용에 맞춰 설명되어야 합니다.

  • "콘텐츠 기획을 통해 쌓은 팀워크"

    대학생 때 스포츠 대외활동과 영상 촬영 팀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콘텐츠 기획을 실천해봤습니다. 이 과정에서 팀워크라는 역량을 발휘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200명의 참여를 이끈 스포츠 컨퍼런스를 개최하다"

    대학교 1학년 때 스포츠 단체인 OOO프로젝트에서 ‘스포츠의 미래’를 주제로 한 컨퍼런스를 OOO에서 개최했습니다. 농구팀 멤버로서 팟캐스트 방송의 패널로 꾸준히 참여했습니다. 청취자들의 반응이 뜨거웠고, 정기모임에서 스포츠 컨퍼런스 개최 논의가 나왔습니다. 야구팀, 축구팀, 농구팀 구성원 모두 개최 동의에 찬성했고 각 분야별 전문가를 연사로 초빙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컨퍼런스 목표 방문객은 150명이었습니다. 각 분야별 전문가를 연사로 초빙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해당 연사들의 바쁜 스케줄로 인해 처음에 섭외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저희 단체의 컨퍼런스 취지를 계속 어필한 결과, 연사 모두 섭외에 성공했습니다. 농구팀 구성원은 농구 전문가인 OOO 점프볼 편집장을 연사로 섭외했습니다. 축구팀은 FCOOOOO OOOO학교 OOO 총괄지도자를, 야구팀은 야구친구 OOO 컨텐츠 크리에이터를 연사로 섭외했습니다. 연사 섭외 후, 성공적인 컨퍼런스 개최를 위해 구성원 모두 컨퍼런스 홍보 활동에 주력했습니다. 저는 팟캐스트 방송, 페이스북 등을 활용한 SNS 홍보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섰습니다. 다른 멤버들은 서울 주요대학에 컨퍼런스 플래카드를 게시했습니다. 각 팀 팀장은 스포츠 기자를 통해 컨퍼런스 홍보 기사가 언론사 지면에 실리게 했습니다. 그 결과, 목표치를 상회한 총 200명의 참석자가 스포츠 컨퍼런스에 참여했습니다.

    "OOO 전통주 프로그램 제작"

    교내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 팀과제를 수행할 때였습니다. 당시 저희 조는 OOO 전통주 프로그램 제작이라는 팀과제를 맡았습니다. OOOO OO방송의 현직자 피드백을 받아 프로그램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대본 기획, 영상 촬영이 가능한 팀원들과 함께 춘천 OOOO 프로그램을 기획했습니다. OOOO가 지니는 역사적 상징성을 시청자에게 보여주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촬영에 앞서 OOOO 사전답사를 했습니다. 이를 통해 전반적인 촬영 기획안을 작성했습니다.

    효율적인 팀과제 수행을 위해 촬영팀, 인터뷰팀으로 나눠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촬영지에서 OOOO 장인과의 인터뷰를 적극적으로 실시했고, 다채로운 영상을 담고자 노력했습니다. 그 후, OO 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스튜디오 촬영을 실시했습니다. 저는 팀원으로서 촬영 대본 작성과 패널로 참여했습니다. 나머지 팀원 3명은 카메라맨을, 1명은 MC를, 1명은 저와 함께 패널로 스튜디오 촬영에 임했습니다. 이러한 팀워크 과정을 거쳐 총 24분의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담당 PD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고, 영상 콘텐츠를 OOOO에 제공했습니다. 그 결과, 120만원의 수익을 거뒀습니다. 이 일을 겪은 후, 팀워크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됐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내용의 좋고 나쁨을 떠나 이 내용은 성장과정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이 회사 자기소개서 항목이 대학생활을 쓰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대학생활을 포함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대학생활 만을 쓰는 것은 항목의 의도에 맞지 않는 내용이 됩니다. 성장과정은 지원자의 근본을 확인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지원자가 일관성 있게 변하지 않는 특징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그 내용이 지원 직무가 요구하는 인성적, 성격적, 업무적 특징에 잘 부합할 때, 더 큰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은 대학시절에 경험한 경험들을 나열한 내용이지, 성장과정으로서는 특별한 의미가 없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현재의 자신이 있기까지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과 인물이 무엇인지 제대로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 "스마트홈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

    최근 스마트기기의 대중화와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스마트홈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AI, IoT 등 신기술과 접목함으로써 스마트홈, 더 나아가 지능형 스마트홈이라는 개념이 등장했습니다. 스마트홈은 거주민의 삶의 질을 제고하고, 편의성을 극대화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주택에 첨단 정보통신기술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기존의 생활방식과는 질적으로 다른 삶을 영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가 추구하는 스마트홈"

    삼성전자는 스마트씽스라는 IoT 플랫폼 개발을 통해 자사의 모든 가전제품에 IoT를 도입하는 전략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2019년형 무풍에어컨은 AI 플랫폼 뉴 빅스비가 적용됐습니다. 이를 통해 가족 구성원별 맞춤형 실내 환경 조성이 가능합니다. 전기레인지 인덕션, 공기청정기 분야 역시 스마트홈에 최적화된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1인 가구 시대 도래, 변화하는 스마트홈"

    1인 가구 증가 현상에 따라 1인 가구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스마트홈 서비스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국내 1인 가구 맞춤형 스마트홈 서비스로는 홈시큐리티 서비스, 독거노인 실버케어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홈시큐리티 서비스는 CCTV와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실시간 모니터링 하는 기능이 주로 공통적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독거노인 실버케어 서비스는 비접촉 무자각 기반 생체 센서를 활용해 홀로 사는 노인들의 건강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아쉬운점 1


    "사람 중심 스마트홈 시장을 선도하는 삼성전자판매"

    가전제품 제조업체는 1인 가구 소비 트렌드의 면밀한 분석을 통해 사람 중심의 관점에서 다양한 스마트홈 서비스를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성전자판매에서 스마트홈에 최적화된 제품 판매 및 홍보를 통해 비즈니스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판매가 스마트홈 시장을 선도하는데 일조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여기까지가 이슈에 대한 배경설명에 해당됩니다. 지원자는 이 회사가 왜 이런 질문을 자기소개서에 넣었고, 타 지원자들은 어떻게 쓸 것 같은지에 대해 먼저 생각을 해야 합니다. 이 회사가 이 항목을 포함시킨 이유는 지원자의 관심분야에 대해 궁금했기 때문이고, 그 분야에 대해 어느 정도의 이해도가 있는지를 확인함과 동시에 지원자의 견해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지원자가 많은 회사인 만큼, 이슈 그 차제는 비슷비슷한 이야기가 많을 것이기 때문에 이슈보다는 지원자의 견해가 더 큰 비중을 가질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이슈에 대한 설명보다는 이슈와 관련된 지원자의 참신한 견해, 지원회사와의 연관성에 초점을 맞춰 작성할 때, 좀 더 큰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는 배경 설명이 너무 깁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이 지원자의 견해에 해당되는 부분인데, 내용도 너무 적고 특별한 지원자의 아이디어도 엿보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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