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해결, 고객 파악"
SW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것은 문제 해결 능력과 고객을 파악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업무를 위해 기본적으로 생각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하고, 고객 파악을 통한 개발이 고객 만족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다음과 같은 노력을 통해 역량을 강화했습니다.아쉬운점 1
첫째,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해 알고리즘을 공부했습니다. 기본 이론부터 공부한 후 온라인 알고리즘 문제풀이 사이트를 통해 응용력을 길렀습니다. 이후 다른 사람의 코드를 보며 차이점을 비교하며 공부했습니다. 또한, 대학생을 위한 알고리즘 특강 40시간을 이수하며 지속해서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했습니다.좋은점 1
둘째, 실패를 통한 배움의 실천으로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해외봉사 서예 프로그램을 기획했었습니다. 한국 문화체험을 목표로 기획했지만, 아이들이 몸을 많이 움직이는 활동을 선호하는 것을 파악하지 못해 실패를 경험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 배움을 바탕으로 중학생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을 진행하면서 수업내용의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을 위해 일대일로 설명을 해주며 학생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설명 이후는 더 알고 싶은 것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통해 학생의 니즈를 파악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점차 학생이 원하는 수업을 만들며 만족도 향상을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경험을 통해 배운 점을 바탕으로 KT DS에서 고객 파악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 수행해 고객 만족을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핵심역량은 행동, 태도 역량이 아니라 기술 지식, 이론 지식, 관련 경험, 업무 스킬과 같은 확실히 검증이 가능한 역량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좋은점 1 문제 해결 능력이라는 역량을 설명하기 위해 활용한 알고리즘 관련 학습과정을 활용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별로 호감 가는 내용이 아닙니다.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핵심역량은 행동, 태도 역량이 아니라 기술 지식, 이론 지식, 관련 경험, 업무 스킬과 같은 확실히 검증이 가능한 역량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