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전 세계적으로 ‘미세먼지’가 수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미세먼지란 눈에 보이지 않을 만큼 작은 10 이하의 먼지를 의미합니다. 미세먼지는 인체에 유해한 화학성분인 중금속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폐와 호흡기, 눈, 뇌 등에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이화여대 병원이 임신부 1천500명을 조사한 결과, 미세먼지 농도가 ㎥당 10㎍ 상승할 경우, 기형아 출산 확률이 16%나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남캘리포니아 대학이 아동 1천700명을 조사한 결과, 미세먼지 고농도 지역의 아이들은 폐활량이 떨어지는 '폐 기능 장애'를 겪을 가능성이 다른 지역 아동보다 5배가량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문제를 일으키는 미세먼지는 석유, 석탄과 같은 화석연료가 탈 때 발생되거나 자동차 매연으로 인한 대기오염물질에 의해 발생됩니다. 따라서 미세먼지의 발생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화석연료의 사용과 자동차 배출가스를 줄일 수 있는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으로는 신재생에너지의 사용과 전기자동차의 상용화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활용하기 위해 먼저 신재생에너지의 발전량이 제한적이라는 한계를 먼저 극복해야 하는데, 이는 에너지를 저장하고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ESS를 이용해 극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용 배터리를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충전시간을 단축하고 한 번의 충전으로 더 많은 주행거리를 확보하는 기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ESS와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에서 세계의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뛰어난 기술력과 동시에 생산품질 안정화, 품질관리를 통한 생산성 확보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삼성SDI의 품질엔지니어로서 ESS와 전기차용 배터리의 품질관리를 맡아 세계무대에서 활약할 수 있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크게 문제가 있거나 잘못 쓴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지원자는 이 회사가 왜 이런 질문을 자기소개서에 넣었고, 타 지원자들은 어떻게 쓸 것 같은지에 대해 먼저 생각을 해야 합니다. 이 회사가 이 항목을 포함시킨 이유는 지원자의 관심분야에 대해 궁금했기 때문이고, 그 분야에 대해 어느 정도의 이해도가 있는지를 확인함과 동시에 지원자의 견해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지원자가 많은 회사인 만큼, 이슈 그 차제는 비슷비슷한 이야기가 많을 것이기 때문에 이슈보다는 지원자의 견해가 더 큰 비중을 가질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이슈에 대한 설명보다는 이슈와 관련된 지원자의 참신한 견해, 지원회사와의 연관성에 초점을 맞춰 작성할 때, 좀 더 큰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지원자는 미세먼지를 이슈로 제시했는데, 이런 이슈보다는 다음 문단에서 이야기 하는 전기자동차 상용화나 전기차용 배터리에 초점을 맞춘다면 좀 더 깊이 있는 기술적 논의가 가능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의 견해가 호감을 줘야합니다. 그런데, 현재 내용은 호감을 줄 만한 내용이 없는 일반적인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