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하반기 네이버

신입 앱개발자
  • 서울4년 학교
  • 컴퓨터공학부 컴퓨터공학전공 학과
  • 3.07/4.5학점
  • 1 회 해외경험
  • 1 회 인턴
  • 1 회 동아리

전문가 총평

3

[별점이유] 특별히 지원자만의 강점을 찾을 수 없다는 점이 아쉬움
[좋은점] 모든 내용이 개발과 관련된 내용이라는 점
[아쉬운점] 질문의 의도와 요구사항에 딱 떨어지지 않은 이야기 전개
[보완요소]
지원 회사는 항목마다 특별히 강조한 점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첫 항목에서는 기술적 문제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지원자는 기술적 문제 보다는 프로젝트 수행 프로세스에 초점을 맞춰 설명하고 있고, 두 번째 항목에서는 지원자가 에너지를 쏟고 집중한 부분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 역시 전체적인 프로젝트 수행과정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의 경우, 비즈니스를 이해하지 못하는 개발자라는 느낌이 들 정도로 순진하게 글을 쓰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어려운 기술적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주세요. (학교수업/프로젝트/경진대회/대외활동 등) 어떤 문제였는지 정확히 기술하고, 본인의 접근 방법과 실제 결과가 어땠는지 자세히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정확한 답을 찾지는 못한 경우라면 어디까지 고민해 봤는지 이야기 해 주셔도 좋습니다.
  2. Q2 본인이 가진 최대한의 에너지를 집중해 끝까지 파고 들었던 경험을 기재해주세요. 그 경험을 통해 배운 점이 무엇인지, 본인의 어떤 부분이 성장 했는지도 함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부, 개발, 색다른 경험, 취미활동 등 어떤 분야의 경험이라도 좋습니다.
  3. Q3 네이버 서비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개발자로서 개선하거나 만들어보고 싶은 부분이 무엇인지,어떤 기능을 개선/개발하고 싶은지 이야기 해주세요. 관련된 기술 요소에 대해 구체적으로 적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OO에서 개발자를 할 때, 회사에서 운영하는 가게들의 통합 POS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선임 개발자 한 명과 디자이너 한 명 총 세 명이 한 팀을 이루어 프로젝트를 실시하였습니다. 실제 가게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며 바코드 리더기와 프린터기 등 전자 기기들을 인식하여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기에 혼자서 진행하기는 어려움이 있어 같이 제작하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을 하였습니다.좋은점 1

    매일 아침 출근 후 회의를 해 프로그램의 구조에 대해 회의를 하고, 디자이너분과 페이지의 구성과 디자인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디자이너는 간단한 front-end와 디자인을 맡았고, 저는 DB back-end와 나머지 front-end 부분을 맡고 선임 개발자는 외부 기기와의 호환, back-end를 맡았습니다. 체계적인 프로젝트의 진행으로 원활한 개발이 이루어져 배포하여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지만, 실사용에서 몇 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사용자의 요구사항 반영 부족을 해결’
    사용자들이 각자 선호하는 언어가 달랐고, 기능을 사용할 때 저희의 생각과는 다른 새로운 기능의 추가 및 불필요한 기능의 삭제 등 사용자의 요구를 제대로 수용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가게 매니저에게 도움을 요청해 프로그램 사용자들의 요구를 수용하고 수정해야 할 부분과 원하는 새로운 기능 등 의견을 모아 전달해달라고 하였습니다. 그와의 팀워크는 프로젝트 수행에서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프로그램 내에서 변경사항이 생길 때마다 매니저와 회의를 진행해서 최대한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조율을 통해 프로그램을 제작하였습니다. 그 결과 불필요한 수정 작업을 눈에 띄게 줄일 수 있었고, 사용자의 요구에 맡게 개발을 진행하니 사용성에서 큰 효율을 보였습니다.

    ‘봇을 통한 자동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배포하고 사용 중에 가게에서 매출이 일어날 때 바로 본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였습니다. 하지만 직원의 사용 미숙이나 교환 환불 등 새로운 상황에 대해 직원이 대처하기가 힘들어 개발자가 직접 수정해야 하는 일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마감 버튼을 추가로 만들어 하루 마감이 끝날 때 버튼을 통해 데이터베이스의 일괄 전송을 수행하도록 하고, 직원이 혹시나 마감 버튼을 누르지 않더라도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도록 봇을 만들어 마감 후 자동으로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를 넣을 수 있도록 봇 프로그램을 추가해서 넣었습니다.아쉬운점 1


    이 프로젝트에서 타인과의 협력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크게 느꼈고, 팀원들과의 이견 조율 또한 프로젝트의 진행에서 큰 중요성 중 하나라고 배웠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고객의 입장에서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일이라는 것 또한 배웠으며 현재까지도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아 뿌듯함을 느꼈습니다.아쉬운점 2

    좋은점 1 호감가는 이야기 소재라는 점이 좋습니다. 지원자가 왜 해외에서 개발업무를 수행했는지 그것이 관심의 대상입니다.

    아쉬운점 1 질문을 보면 기술적 어려움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즉, 다른 내용 말고 어떤 고난이도 기술을 구현하는 것이었는지가 핵심이라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에서 기술적 어려움에 대한 설명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여기서 제시해야 하는 것은 기술적 배움이지 협력과 같은 업무 수행태도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여러 포럼 사이트에서 정보를 얻고, 거래소에서 거래를 자주 해보며 하나의 취미로 가지고 있었는데, 암호화폐들의 정보들을 담은 사이트와 자동 거래 봇을 만들어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이 두 개의 프로젝트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세우고, 진행을 시작하였습니다.좋은점 1

    거래 사이트는 JSP maven으로 만들었고, 국내 거래소 및 국외 거래소의 공개 API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받아와 시세 및 환율 프리미엄, 변동 등 제가 암호화폐 거래를 하면서 필요했던 데이터를 사이트에 담았습니다. 웹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았는데, 자동 거래 봇을 만드는데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암호화폐 거래에서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Binance라는 거래소의 private API를 이용해서 거래 봇을 만드는데, 사용 문서가 모두 영어로 작성되어 있고 복잡해서 원하는 정보만을 얻기가 힘들어 다른 거래소의 API를 이용하느냐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이용하는 거래소이며,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거래소라는 점에서 Binance API를 이용하여 만들고 싶은 의지가 강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Binance의 개발자와의 메일, 그리고 텔레그램에서 다른 개발자들과의 소통을 통해 도움을 받으며 천천히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결국, 한 달이라는 시간을 거쳐 지정가 및 시장가 매수와 매도를 수행해주는 봇을 만드는데 완성했습니다.좋은점 2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제가 완성할 수 있던 것은 끊임없는 소통 덕분에 가능했다고 생각했습니다. 저 혼자서 자료를 찾아보며 했다면 어려움에 지쳐 그만둘 수도 있는 상황이었고, 자발적으로 시작한 프로젝트기에 의지가 금방 사라졌을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였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끊임없는 열정과 노력은 배반하지 않는다는 것을 배웠고, Naver에서 맡은 업무 또한 열정으로 성과를 증명해 발전해나가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좋은점 1 호감가는 이야기 소재입니다. 하지만 이 경험이 최대한의 에너지를 집중해서 끝까지 파고 들었던 경험이 되기 위해서는 이 부분에서 왜 이 분야에 열정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설명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좋은점 2 개발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지원자가 제시한 것은 개발 경험이고 앞 부분에서 기술적으로 구체적으로 언급을 했다면 마무리도 기술로 끝내야 합니다. 뻔하게 사용되는 소통에 대한 내용은 식상합니다.

  • 원하는 자료의 검색에서 사람들은 네이버보다 구글을 자주 이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 또한 구글을 많이 사용하는데, 그 이유로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구글은 다양한 사이트에서 관련 사이트를 찾아오지만 네이버는 블로그 및 사전적 의미 등 사람들이 많이 원하지 않는 정보를 먼저 가져오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두 번째로, 네이버에서는 상업적인 목적의 정보 게시글이 제일 먼저 올라옵니다. 어떠한 물건 혹은 제품 등을 검색하였을 때, 파워링크를 통해 판매 광고가 올라오고 네이버 쇼핑을 통한 물품 판매로 연결되는 컴포넌트가 상위로 나오고 있습니다.

    위 두 가지 문제는 상업적인 목적으로 좋지만, 대한민국 최고의 포털사이트라는 타이틀을 가진 네이버로서 UI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검색화면 페이지 내에서 main_pack이 sub_pack div에 비해 상대적으로 폭이 좁아 sub_pack 내의 검색어 순위 및 뉴스 토픽 밑으로는 아무런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지만 빈 여백으로 남아있어 공간 활용에 부적절하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이는 외형적인 이슈로 큰 문제가 있는 사항은 아니지만, 네이버 사이트를 이용하는 고객으로는 불편함이 있어 제가 수정하고 싶었습니다.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네이버의 수익과도 관련이 있는 내용입니다. 현재의 내용은 비즈니스를 고려하지 않은 순진한 학생이 쓴 글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차라리 처음에 제시한 지원자가 의도하는 정보를 최대한 정확하게 보여주는 검색기술에 대한 내용이라면 더 호감을 줄 것 같습니다.

‘앱개발자’ 인기 합격자소서

‘네이버’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