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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상반기 GS칼텍스(주)

신입 제품영업
  • 서울4년 학교
  • 중어중문과 학과
  • 4.31/4.5학점
  • 970 토익
  • Level7 토스
  • 1 개 제2외국어
  • 3 개 자격증
  • 2 회 해외경험
  • 2 회 인턴
  • 1 회 교내활동
  • 2 회 자원봉사

전문가 총평

2

[별점이유] 중국어 관련 활동 이외에 지원자의 특별한 강점을 찾기 어려움
[좋은점] 중국에 초점을 맞추고 일관되게 관련 경험을 제시한 점
[아쉬운점]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 회사가 속한 산업에 대한 지원자의 이해도를 확인할 수 없음
[보완요소]
아마도 지원자는 중국과 관련하여 사업을 수행하는 다양한 회사에 지원했으리라 판단됩니다. 영업을 수행할 때, 중요한 것은 영업 대상에 대한 지식입니다. 깊이 있는 지식이 아니라도 해당 분야에 대한 관심과 열정은 당연히 강조해야 할 역량입니다. 그런데, 본 자기소개서에는 중국어에 대한 내용만 있고, 이 회사가 속한 산업에 대해 무엇을 이해하고 있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무엇을 알아보고 어떤 지식이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즉, 지원자는 중국어 하나만 바라보고 이 회사에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지원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2. Q2 본인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단어와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3. Q3 남들과 차별화 되는 본인만의 특별함(능력/경험 등)은 무엇입니까?

자소서 항목 질답

  • "중국 B2B 마케터"

    교환학생과 해외인턴을 거치며 많은 국내 기업이 해외사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현지 시장정보와 시대의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못한 결과였습니다. 한국과 중국의 경제적 가교역할에 대해 고민하고 있던 저는 중국 마케터라는 비전을 품게 되었습니다. 이후 인턴십을 통해 기업을 대상으로 세일즈 활동을 할 때마다 보람을 느꼈습니다.
    중국은 소비수준 향상에 따라 석유화학 수요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GS칼텍스는 이러한 중국의 수요를 놓치지 않고 중국 시장에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습니다. 이곳에 입사한다면 중국 B2B 마케터라는 비전을 실현할 수 있어 입사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성의없이 쓴 지원동기입니다. 우선 지원자가 제시해야 할 것은 왜 에너지 산업에서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가입니다. 지원하는 영업직무는 대부분의 산업에서 활동할 수 있는 직무입니다. 그런데 지원자는 왜 에너지 산업을 선택했는지 그것이 인사담당자가 궁금해 하는 부분입니다. 우선 그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다양한 에너지 기업 중 이 회사의 제품의 어떤 특성과 어떤 영업 시스템이 자신의 어떤 강점과 잘 맞는지를 설명하며 지원동기를 제시해야 합니다.

  • "마라토너"

    처음은 느리더라도 끝까지 노력하여 원하는 것을 달성하기 때문입니다. 대학시절 원어연극에 도전한 경험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만 중국어를 공부했던 저는 다른 배우들에 비해 실력이 훨씬 뒤처져 있었습니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선배들을 찾아가 매일 30분 이상 1:1 발음교습을 받았고, 중국 드라마를 감상하면서 감정선을 살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다른 배우들과도 끊임없이 호흡을 맞추었습니다. 노력은 연습 한 달 후부터 빛을 발하였습니다. 이 경험 덕분에 중국어의 매력을 알게 되었고, 중국어 실력이 일취월장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후일 무슨 일이든 포기하지 않도록 하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지원자가 영어 연극을 어떻게 준비했는지는 회사의 관심사가 아닙니다. 자신을 마라토너라고 표현했다면 그 말에 논리적으로 공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를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결론 위주로 몇 가지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고객의 마음을 얻는 Sales 능력"

    OO OOO 상담회 등 여러 국제행사를 경험하며 Sales 역량을 갖추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스타트업 콘퍼런스를 담당했던 일입니다. 언론과 SNS에 공고를 올리고, 기업에 일일이 전화하여 참여를 독려하였습니다. 형식적인 홍보 방식을 벗어나 기업이 필요를 느낄 만한 프로그램을 어필하였더니 높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20여 개에 불과하던 기업 수가 75개까지 증가하는 업무 성과를 얻었습니다. 우여곡절을 겪기도 하였습니다. 개막식을 3일 앞두고 북한 핵실험이 발생하여 일부 외국 투자가들이 참가를 철회한 것입니다. 힘들게 작업한 상담일정을 모두 뒤엎고 다시 투자가를 모집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엄밀히 말하면 이는 영업능력이 아니라 홍보능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원자가 한 것은 공고를 올린 것과 전화 안내가 전부인데, 여기서 어떤 영업 능력을 확인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전화 안내 시 지원자 만의 특별한 노하우 덕분에 참여기업이 늘었다면 그것이 무엇인지 강조해야 자신의 주장에 공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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