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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하반기 (주)서브원

신입 법인영업
  • 지방4년 학교
  • 독어독문학과 학과
  • 3.59/4.5학점
  • 1 개 제2외국어
  • 2 개 자격증
  • 2 회 수상
  • 2 회 사회활동

전문가 총평

3

[별점이유] 질문의 의도에 충족하지 못한 답변
[좋은점] 실무 경험을 활용하여 이야기를 전개한 점
[아쉬운점] 질문의 의도나 요구사항에 딱 맞는 내용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점
[보완요소]
지원자는 사회경험이 있어 그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이 점은 분명 호감을 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질문에 대해 100% 만족스럽게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열정적이거나 혁신적인 경험을 제시한 항목에서는 왜 이 경험이 열정적이거나 혁신적인 경험인지 이해가 되지 않았고, 앞으로의 기여 부분을 쓰는 항목은 과거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역량을 쓴 부분에서는 무엇이 차별화 되어 있다는 것인지 정확하게 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지금까지 가장 열정적/혁신적으로 임하여 성과를 이룬 경험과 그 과정에서 배운 교훈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Q2 본인이 생각하는 서브원 사업 성장에 가장 중요한 요인은 무엇이며 이를 위해 지원 직무에서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Q3 본인이 생각하는 본인만의 차별화된 역량은 무엇이며 지금까지 해당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수행한 활동들을 구체적 사례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상생의 인센티브"

    2018년 OOOO에서 대리점 영업관리자로 근무하며 인센티브 제도를 개선하였습니다.
    남성복 패션의 시장이 점차 온라인과 아웃렛으로 넘어가면서 대리점 매장들은 점차 침체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영업관리자로서 점주님들께 새롭게 동기부여를 가져다 드릴 방법을 고민하였습니다. 제가 떠올린 아이디어는 기존 인센티브제도의 확대였습니다. 기존에 진행되던 인센티브제도는 전년 대비 매출을 극대화한 매장에 한정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침체하고 있던 대리점 매장들은 인센티브제도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에 대리점 매장은 전년 대비 매출을 유지만 하더라도 일정 부분 인센티브를 제공하자는 제안을 드렸습니다.

    저의 제안은 일부 수용되었습니다. 전년 대비 매출을 유지하고 있는 대리점 매장 중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은 매장들에 한하여 인센티브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인센티브제도의 혜택을 받게 된 매장은 매출과 더불어 점주님들의 동기부여도 높아졌습니다. 비록 인센티브제도의 확대를 통해 대리점 매장들에 눈에 띄게 큰 매출 상승은 이루지 못했지만, 점주님들의 본사에 대한 신뢰와 믿음을 가져다 드리며 상생의 구조를 만들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매장이 있어야 본사가 존재할수 있고, 본사가 있어야 매장이 존재할 수 있음을 깨닫게 되면서 함께 발전하고 성장해나가는 상생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 우리 서브원은 현재 매출의 70퍼센트 이상을 계열사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계열사의 시장 및 영업환경에 따라 매출이 변동될 가능성이 큽니다. 현재는 우리의 주요 매출 거래처인 계열사 시장이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확보하고 있지만, 새로운 성장 동력의 확보는 필수적이라고 판단합니다. 새로운 고객사를 통해 품목을 다각화하고, 그 속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해나가는 것이 서브원 사업 성장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OOOO에서 대리점 영업관리자로 근무하며 타 기업과의 제휴 영업을 통해 새로운 수익구조를 확보하였습니다.
    남성복 시장에서 대리점 유통은 점차 침체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수익구조를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었습니다. 영업관리자로서 타 기업과의 제휴 영업을 통해 지속해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였습니다. 단순하게 상품을 많이 납품하여 판매하기 위해 높은 할인율을 제공하는 방식이 아닌 제휴 기업의 특성과 요구를 잘 파악하여 그에 부합하는 상품들을 납품하였습니다. 나아가 납품하는 상품들에 대한 사후처리 과정까지 보장하는 조건의 계약을 진행하였습니다. 납품과정에서부터 상품의 불량이 발생했을 경우의 처리 과정까지 약속하며 제휴 기업의 신뢰감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경험을 발휘하여 서브원의 새로운 수익 창출에 이바지하겠습니다.

  •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우리 서브원이 현재 확보하고 있는 고객사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영업활동을 지속해가고, 향후 새로운 고객사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분석력은 필수적인 역량이라고 판단합니다.

    2018년 OOOO의 대리점 영업관리자로 근무하며 분석력에 대한 역량을 높였습니다. OOOO 브랜드가 확보하고 있던 유통채널인 마트, 아웃렛, 로드샵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유통채널에 대해 분석을 하게 된 이유는 판매 효율이 높은 유통채널로 매장 출점을 확대하면서 매출 신장을 끌어내는 것이 사업부의 목표였고, 그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함께 이바지하고자 하였습니다. 한 달간 출장을 다니며 유통별 담당자분들을 만나 현재의 이슈와 전망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후 유통채널별로 판매 효율이 높은 점포들을 방문하며 시장조사를 진행하고, 이를 분석하였습니다. 그 결과 로드샵 상권은 점차 축소되고 있었고, 아웃렛의 경우 효율 점포와 비효율점포 간의 매출 차이가 가속화되고 있었습니다. 또한, 마트의 경우 전반적인 매출은 감소하고 있었지만, 팩토리형 매장은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었고, 전망 또한 밝았습니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사업부에서는 비효율 매장의 비율이 높았던 로드샵과, 마트의 매장을 10% 이상 철수시켰고, 효율이 높은 팩토리형 매장들을 출점해나가며 사업부의 목표를 달성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또한, 대리점 매장별로 주간 판매 호조 품목과 저조 품목을 분류하여 분석하였습니다. 매장별로 상권과 환경의 특성에 따라 판매가 잘 되는 품목들이 달랐기 때문입니다. 분석결과 언제, 어떤 품목이 매장별로 효율이 높은지 혹은 낮은지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전 매장에 동일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특성이 비슷한 매장끼리 묶어 각각 품목을 달리하여 프로모션을 진행하였고, 판매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분석력을 우리 서브원에서 더욱 발전시켜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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