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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하반기 (주)슈피겐코리아

신입 해외영업
  • 서울4년 학교
  • 경영학과 학과
  • 3.7/4.5학점
  • 950 토익
  • AL 오픽
  • 4 개 자격증
  • 1 회 인턴
  • 1 회 수상
  • 2 회 교내활동
  • 1 회 자원봉사

전문가 총평

2

[별점이유] 지원 직무 및 회사와 관련하여 어떤 특화점이 있는지 모르겠음
[좋은점] 성실히 쓰려고 노력한 점
[아쉬운점] 단순한 자신의 과거 이야기에만 집중하고 회사 및 직무에 대한 준비과정이 없다는 점
[보완요소]
자기소개서의 기본적인 역할은 해당 직무에 적합한 사람인가, 회사에 어울리는 사람인가를 구분하게 하는 것입니다. 인사담당자는 지원자의 구구절절한 스토리에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제시된 사례에서 위 두가지 사항을 찾으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소재와 내용이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까요? 당연히 회사에 대해 알려고 노력한 활동,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직무지식, 스킬, 능력을 쌓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 그것입니다. 현재 자기소개서는 그에 대한 지원자의 강점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지원동기 및 포부
  2. Q2 성장 배경
  3. Q3 조직의 변화를 추구했던 사례

자소서 항목 질답

  • "발 빠른 성장, 거침없는 해외 진출로 미래가 궁금해지는 기업"

    OOOO 2019 전체 부스를 세바퀴나 돌 정도로 IT산업과 트렌드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저에게 50조원 규모의 모바일 기기 악세서리 시장 3위의 위치에 서 있으며, 중국과 인도로의 공격적인 확장을 펼치는 슈피겐코리아의 진취적인 모습은 신입사원이 되었을 때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존과 함께 인도, 일본 그리고 중남미지역으로 발 뻗어 나가는 슈피겐코리아에서, 해외영업전략을 기획하는데 일조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지역별 전략화를 통해 인도 시장 점유율 30% 달성을 목표하겠습니다"

    스마트폰 성장 잠재력이 높은 인도에서 국가별 전략을 넘어서는, 지역별 전략화를 추진하고 싶은 포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비즈니스 중심지인 델리와 자연중심을 추구하는 바라나시에서의 영업 전략 차별화를 갖춰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프리미엄을 추구하며 트렌드에 민감한 델리에서는 기존 슈피겐코리아의 장점인 보호성과 디자인, 그리고 온라인 판매망이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반대로 종교적 영향을 많이 받는 자연친화중심의 바라나시에서는 'Organic ingredient'를 강조하는 오프라인 마케팅이 중요하게 작용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슈피겐코리아 해외영업팀의 일원이 되어, 차별화된 전략을 기획하는데 앞장서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형식적이고 영혼 없는 지원동기입니다. 박람회 부스 이야기를 제외하고 이 회사에 지원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와 비슷한 내용을 쓸 것입니다.

    아쉬운점 2 막연한 꿈을 쓸 것이 아니라 읽는 사람이 공감을 할 수 있고, 지원자의 포부에 현실적으로 동의를 할 수 있게 써야 합니다. 지원자는 인도 시장에 대한 포부를 썼습니다. 인도와 무슨 인연이 있습니까? 이 나라에 대해 얼마나 많은 것을 알고 있고, 이를 위해서 얼마나 오랫동안 학습과 분석을 했습니까? 이런 내용이 적절히 제시되어야 지원자의 꿈에 대한 기대를 할 수 있습니다.

  • "나홀로 미국행, 중학생의 당찬 도전"

    학교와 학원의 반복이던 중학교 시절의 저에게 미국 교환학생이라는 단어는 설렘으로 다가왔습니다. 수동적인 삶에서 벗어나 스스로 주체가 되어 인생을 기획해보고 싶다는 당찬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미국으로 1년간 교환학생을 가보고 싶다는 아들의 말에 부모님은 반대를 하셨습니다. 영어를 뛰어나게 잘 하는 것도 아니었고 외국 체류 경험이 있는 것도 아니었기에, 단순히 학교 공부에 흥미를 느끼지 못한 중학생의 투정이라고 생각하셨습니다. 부모님을 설득하고자 한 달여간 어떻게 영어공부를 할 것인지, 어떤 단체를 통해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할 것인지에 대해 계획하였습니다. 몇 주 뒤 부모님께 다시 한번 교환학생에 대한 의지를 말씀드리고, 준비한 것들을 토대로 부모님을 설득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제 말에 공감을 하지 않으시던 부모님은 제가 준비한 계획을 보시곤 함께 집중 해주셨습니다. 학교 행정 선생님들에게도 교환학생 후 복학을 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은 터라, 불투명한 교환학생 이후의 계획에 대한 부모님의 걱정 또한 덜어드리려 하였습니다. 그 날 이후 교환학생 센터에 가서 같이 상담을 받아보자는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하였고, 이는 미국 교환학생 경험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당시의 결정은 지금 생각해봐도 당찬 결심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교환학생에 대해 자세히 아는 것도 아니었고, 미국에 연고가 있는 것 또한 아니었습니다. 단지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 싶다는 마인드 하나로 시작한 일이었습니다. 교환학생을 준비하고 경험한 이후, 제 삶을 더욱 주체적으로 기획하는 태도를 습득한 것 같았습니다.아쉬운점 1

    "학생회 운영국장직을 통해 학생 사회를 이끌다"

    어릴적부터 형성된 진취적인 성격은 대학교 생활에도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학교, 학과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만을 듣는 것이 아닌 학우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싶었습니다. 이에 2년간 경영학과 학생회 운영국장직을 맡아 활동하며 주체적인 성격을 십분 활용하였습니다. 특히 경영학과 특성상 창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관련 프로그램이 전무한 점에 집중하였습니다. 초기 학생회장에게 창업 멘토링 콘서트 기획안을 제출했지만, 관련 행사 경험이 없기에 참여 수요가 적을 것 같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이에 좌절하지 않고 학우들에게 구글독스 설문조사를 배포하였고, 450여명의 학우들 중 200명의 참여 의향 의견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학생회장과 함께 당시 학과장 교수님을 찾아가 ‘동문선배 창업 멘토링 콘서트’의 필요성을 말씀드리고,현재 창업을 경험하고 계신 동문 선배를 추천받을 수 있었습니다. 결국 경영학과 최초로 창업 관련 프로젝트를 기획할 수 있었고, 150여명의 학우들의 참여를 이끌어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지원자가 성장배경에서 할 만한 이야기가 교환학생 이야기 밖에 없는지 궁금합니다. 물론 이 이야기는 지원자의 성장과정에서 대표적이고 기억에 남는 활동 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항목에서 회사가 알고자 하는 것은 지원자의 성장과정 및 배경에 대한 부분이지 대표적인 이 경험에 대한 구구절절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현재 내용은 반 이상으로 줄일 수 있을 정도로 특별한 내용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성장과정에서 대표적인 특징으로 이야기 할 것이 도전적 특징이라면 이 사례 이외에 지원자의 도전성을 알 수 있는 다른 사례 두 세가지를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전체적으로 이야기 소재를 다시 구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두가지 사례는 학생회 및 총대의원회 사례입니다. 이 경험은 하나로 합쳐서 학생회 활동이라는 주제로 같이 정리하면 될 것 같습니다. 내용도 이렇게 구구절절 쓸 것이 아니라 핵심 위주로 대폭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남는 공간에 해외영업을 지원하는 사람으로서 그 일과 관련하여 어떤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더 호감 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이 회사의 제품을 이해하기 위해서 무슨 활동을 했는지, 무역 지식은 무엇이 있는지, 현재 이 회사의 영업 채널에 대해서 알기 위해 뭘 알아보았는지 등 직무나 회사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활동을 제시한다면 회사에서 호감을 가질 것입니다.

  • "OOOOO의 이미지 빌딩을 성공적으로 탈바꿈했던 결단"

    OO대학교 제50대 OOOOO OOOO직을 맡아 학교 기구 주관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당시 OOOOO는 학생기구 감사 및 행정, 집행을 담당하는 조직이였기에 학우들에게 큰 인지도를 얻지 못하였습니다. SNS 계정의 팔로우수와 컨텐츠 도달율은 굉장히 미비한 수준이였고, OOOOO 구성원들 역시 활동에 대해 큰 동기부여를 갖지 못하였습니다. OOOOO에 대한 6,000여 명 학우들의 인식을 확고히 만들기 위해 많은 방안을 강구하였습니다. 사무국 구성원들과 함께 8시간에 걸친 회의 결과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2가지 개선점을 도출했습니다.

    첫째는 부스를 이용한 오프라인 행사 진행이었습니다. 한정된 예산과 효율성때문에, 기존 OOOOO의 활동은 온라인으로 국한되었습니다. 조직에 대한 인식이 넓혀지지 않았던 상황에서의 온라인 활동은 학우들의 적극적인 유입을 증진시키지 못한다고 판단했습니다. 학생 기구 감사라는 어려운 주제를 친근하게 만들기 위해 학우들 대상 ‘OOOO OO박람회’를 진행하였습니다. OOOOO 조직의 목표와 존재 이유, 각 중앙기구의 감사 상황을 설명하며 크리스피크림 도넛을 나눠주는 행사였습니다. 당초 준비했던 400개의 도넛이 3시간만에 동났을 정도로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습니다.

    두번째 개선점은 SNS 컨텐츠 다각화였습니다. 기존의 SNS 활동은 카드뉴스 위주의 정보 제공 형식 컨텐츠가 주를 이뤘습니다. 지루할 수 있는 소재를 타개하고자 당시 유행이었던 양세형의 숏-터뷰을 접목시킨 OOO 컨텐츠를 발굴하였습니다. 또한 ‘2학기 망한 시간표 대회’, ‘저희 과를 소개합니다’ 같이 학우들이 적극적으로 유입될 수 있는 참여 유인형 컨텐츠를 시도하였습니다.
    다양한 노력의 결과는 페이스북 좋아요 수의 7배 증가, SNS 컨텐츠 도달율 8배 증가를 이끌어냈습니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자’는 제 가치관은 발전을 도모하는 원동력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진취적인 태도로 변화를 추구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전체적으로 이야기 소재를 다시 구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두가지 사례는 학생회 및 총대의원회 사례입니다. 이 경험은 하나로 합쳐서 학생회 활동이라는 주제로 같이 정리하면 될 것 같습니다. 내용도 이렇게 구구절절 쓸 것이 아니라 핵심 위주로 대폭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남는 공간에 해외영업을 지원하는 사람으로서 그 일과 관련하여 어떤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더 호감 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이 회사의 제품을 이해하기 위해서 무슨 활동을 했는지, 무역 지식은 무엇이 있는지, 현재 이 회사의 영업 채널에 대해서 알기 위해 뭘 알아보았는지 등 직무나 회사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활동을 제시한다면 회사에서 호감을 가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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