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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하반기 (주)우리은행

신입 금융·보험영업
  • 수도권4년 학교
  • 한방재료공학과 학과
  • 3.85/4.5학점
  • 750 토익
  • 1 개 자격증
  • 1 회 수상

전문가 총평

2

[별점이유] 직무, 회사와 연관된 컨텐츠가 없어서 왜 이 회사에 지원했는지 잘 모르겠음
[좋은점] 문장력이 좋고, 성실하게 작성하려고 노력한 점
[아쉬운점] 내용이 너무 구구절절하게 긴데, 호감 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
[보완요소]
아마도 지원자는 최근에 금융직에 대한 목표를 세운 것 같습니다. 지원자가 왜 이 회사에 지원했는지 궁금할 정도로 지원자가 제시한 사례나 내용이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자신의 성격, 태도, 인성적 특성만 이야기하고 있고 지원하는 회사 및 직무와 관련된 활동을 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관련 경험이나 활동이 없기 때문이겠지만 지금이라도 관련 경험이나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우리은행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이며, 지원한 부문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2. Q2 지금까지 가장 애정을 갖고 열정적으로 이루어낸 성과가 있다면 무엇이고, 이를 통해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3. Q3 본인이 진행하던 프로젝트나 계획이 실패할 위험을 감수하고 타인을 적극적으로 도운 경험과 이를 통해 느낀 점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4. Q4 일회성 업무처리를 위해 우리은행을 찾는 개인고객을 주거래 고객으로 만들기 위한 본인만의 전략은 무엇인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평생 파트너 '우리은행'"

    우리은행을 떠올리면 '함께 하는 나의 파트너'라는 이미지가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우리'라는 단어가 고객에게 신뢰를 주며 고객과 은행이 함께 성장해 나가는 은행이라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창립 이후 120년이라는 오랜 시간 동안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대한민국 금융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준 은행이기에 고객들이 우리은행을 믿고 방문할 수 있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평소 제가 가장 중요시하는 가치관이 바로 '신뢰'입니다. 신뢰를 주던 은행에 믿고 방문했던 고객에서 이제는 고객이 아닌 행원으로서 고객에게 신뢰를 주고 싶습니다. 한 번 고객을 평생 고객으로 만들어 나가며 고객의 평생 파트너가 되는 행원이 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사람 대 사람 '사람 응대'"

    은행원은 고객과 최접점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은행원이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핵심역량은 '사람 응대'라고 생각합니다. '고객 응대'가 아닌 '사람 응대'라고 표현한 이유는 고객과 직원이기 이전에 사람과 사람이라는 것이 바탕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다양한 아르바이트 경험을 통해 사람을 응대하는 법을 익혀왔습니다. 다양한 손님들을 만나오면서 여러 불만을 해결해왔으며 손님에게 변함없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단골손님을 만들어 왔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손님의 요구 사항이 무엇인지 끝까지 경청한다면 비록 원하는 해답을 주지 못했을지라도 손님에게 상황을 이해해주는 마음을 끌어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사람과 사람의 대화에 옳고 그름보다는 공감과 이해가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또한, 저는 은행원이라는 직업에 한 발짝 더 다가가고자 현재 금융감독원에서 진행하는 금융수업을 들으며 전문지식을 쌓는 일에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의 경제 상황을 이해하기 위하여 꾸준히 경제신문을 읽어오며 저의 역량을 키우고 있습니다.

    지식을 쌓는 일뿐만 아니라 간접적으로 은행을 경험해 보자는 마음으로 온라인으로 가능한 금융 업무도 손님으로서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창구에서 일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은행원이 되기 위한 저의 노력은 제가 고객으로서 은행 창구를 방문하였을 때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고 있었던 은행원들의 이미지를 잊지 않고 저 역시 금융전문가로서의 행원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해서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회사 지원동기는 자신의 이야기를 쓰는 것입니다. 지원자가 어떤 계기로 이 회사에 대해 알게 되었고, 어떤 이유로 직원이 되겠다고 결심을 했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무엇을 조사하고 분석해 보았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제시한 노력은 아르바이트, 금융수업 수강, 경제신문 읽기입니다. 일단 일반적으로 금융직을 준비하는 타 지원자와 대비하여 특별하게 보이는 활동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런 식의 글 보다는 실제 지원자가 무엇을 알고 있고, 어떤 전문성이 있는지를 말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나 자신부터 변화를 이루자"

    열정과 노력을 통해 저 자신을 바꾸어본 경험이 제가 이루어낸 가장 큰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어려서부터 저는 남들에 비해 왜소한 체형으로 지내왔습니다. 그러다 군대에서 체격이 좋은 사람들과 함께 지내면서 저 자신을 바꿔보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아주 사소한 일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산책하기, 물 많이 마시기, 그리고 자전거 타기 등과 같은 사소한 일이었음에도 갑작스러운 새로운 변화를 꾸준히 유지하기란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뜻대로 되지 않아 실패도 여러 번 반복하였고 이대로 포기해버리고 싶다는 생각도 자주 들었습니다. 하지만 달라질 저의 모습을 떠올리며 의지를 갖고 꾸준히 노력하였습니다. 바뀐 생활방식이 어느 정도 습관으로 자리를 잡은 후에는 본격적으로 헬스장을 다니며 운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운동하면서 식단 조절을 병행한 뒤로는 6개월 만에 몸무게를 약 10킬로 정도를 찌울 수 있었습니다.
    전보다 체격이 좋아지니 체력뿐만 아니라 자신감 또한 생기게 되었습니다.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노력하여 저 자신의 변화를 직접 겪고 난 후에는 어떠한 새로운 변화라도 도전하는 일이 두렵지 않게 되었습니다. 의지와 노력을 통해 저 자신을 변화시켰듯이 우리은행에서도 항상 열정을 갖고 끊임없는 변화를 통해 성장해나가는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행원이 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정성껏 쓴 내용이고 지원자 나름대로 애정이 있는 경험이겠지만 채용하는 입장에서 얼마나 호감을 줄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지원자의 노력을 무시하는 것이 아닙니다. 회사가 호감을 가질 만한 이야기 소재를 제시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최근에 핀테크에 관심을 가져서 애정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학습하고 있고, 그 과정에서 ~~~를 알게 된 성과가 있다” 와 같은 이야기가 의도적으로 쓴 것처럼 보이지만 회사에서 관심을 가질 만한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 "우리가 함께 힘을 모아 만드는 은행 '우리은행'"

    졸업논문 발표를 위해 실험실에서 실험하던 중이었습니다. 실험실에는 저 말고도 몇몇 학생들이 졸업논문 발표를 위해 실험이 한창이었습니다. 발표일이 점점 다가오고 대부분 실험을 슬슬 마무리 짓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마지막 학기를 앞두고 졸업논문 준비를 하던 친구가 아직 실험을 끝마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실험과정에서 발생한 실수로 인해 실험결과를 제대로 얻지 못하여 실험을 새로 다시 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저도 아직 실험을 완전히 마무리하지 못한 상황이라 시간이 많지는 않았지만, 그 친구는 누군가의 도움이 절실해 보였고 그냥 지나칠 수가 없었습니다. 함께 힘을 모아 노력한 결과 다행히 가까스로 기간 안에 실험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친구의 실험을 마친 후에는 반대로 친구가 저의 실험을 도와주면서 저 또한 무사히 실험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혼자서는 불가능한 일이더라도 서로 힘을 모아 협력하면 충분히 가능한 일로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저는 소통과 협력을 통해 조직원들과 어울리며 조화를 이루는 행원이 되고 싶습니다. 협동심을 바탕으로 조직원들과 팀워크를 발휘해 누구보다도 뛰어난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조직을 이끌어나가는 조직원이 되고 싶습니다. 우리은행의 '우리'라는 단어처럼 여러 사람과 함께 힘을 모아 우리 모두 성장해나가는 행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이 내용 역시, 특별한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문제입니다. 실험실 경험이 이 회사에 어떤 호감을 줄 수 있을지도 의문이고 제시한 내용도 그다지 실패에 대한 위험을 감수한 내용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한 번 고객을 평생 고객으로 만드는 힘 '신뢰'"

    저는 고객에게 신뢰를 주어야 계속해서 해당 은행만을 방문하도록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고객들은 더는 기계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 해줄 수 있는 단순 금융업무를 행원에게 요구하지 않습니다. 창구에서 고객을 직접 맞이하는 행원에게 미래에 중요시되어야 할 부분은 바로 투자 상품에 대한 상담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의 투자 결정을 위해서 행원의 상품에 대한 정확한 숙지도 중요하겠지만, 고객과 은행 사이의 신뢰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신뢰'는 제가 평소에 대인관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대인관계에 있어서 신뢰가 어느 정도 쌓여야만 서로 믿고 의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은행과 고객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고객에게 있어서 은행은 고객에게 신뢰를 주어야 하고 이러한 신뢰가 계속 쌓이고 지속하다 보면 어느새 고객은 자연스럽게 그 은행만의 평생 고객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1


    은행 업무에서 가장 1차원적인 접근은 바로 ‘돈’입니다. 돈을 누군가에게 맡긴다는 것은 믿음이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신뢰를 바탕으로 평생 고객을 만들겠습니다. 고객이 본인의 자산을 은행에 믿고 맡길 수 있도록 항상 고객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고객지향적인 마음으로 신뢰를 주는 믿음직스러운 행원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이런 뻔한 이야기를 들으려고 이 항목을 만든 것은 아닐 것입니다. 지원자만의 개성 넘치는 아이디어나 생각을 원한다는 것입니다. 내용이 특별하지 않고, 당연한 이야기 만 써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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