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하반기 11번가(주)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
  • 서울4년 학교
  • 생활디자인전공 학과
  • 3.8/4.3학점
  • 975 토익
  • AL 오픽
  • 1 개 제2외국어
  • 1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3 회 인턴
  • 3 회 수상
  • 1 회 동아리
  • 1 회 자원봉사

전문가 총평

3

[별점이유] 관련경험이 있고 성과 경험도 있지만 회사 요구사항에 대해 구체적인 답이 없다는 점
[좋은점] 관련 경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
[아쉬운점] 경험은 잘 알겠는데, 그래서 이 회사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고, 어떤 지식이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지 명쾌하게 제시하지 않고 있다는 점
[보완요소]
지원자의 노력, 성과, 근성은 인정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좋은 재료들을 제대로 잘 활용하지 못했다는 느낌이 듭니다. 지원자는 최대한 많은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 목적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어떤 성과를 냈는지에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원자의 과거 경험입니다. 자기소개서에서 중요한 것은 회사와의 연관성과 직무와 관련한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컨텐츠입니다.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 회사에 대해 무엇을 조사해 보았고, 담당하는 일이 어떤 특성이 있는지 확인하면서 현재 보유한 ~~~지식이 어떤 부분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고려하며 작성하는 것이 호감을 준다는 것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지원분야와 관련된 대표적인 경험/프로젝트 1가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역할/기여 부분 상세 명시),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결과에 대해 적어주세요
  2. Q2 2번 질문 외에 '과제/프로젝트/인턴 경험'등 지원분야와 관련되어 경험한 활동을 적어주세요.
  3. Q3 지원분야와 관련성은 없으나 관심을 갖고 있는 영역과 이것을 향상시켜온 경험에 대해 적어주세요 (예: 기술블로그 , 미술역사, 드론비행 등 관심 영역과 경험한 것들)
  4. Q4 향후 11번가에 입사하게 되면 하고 싶은 업무 영역과 궁극적 본인의 Career Goal은 무엇이며 이유는 무엇인지 적어주세요.

자소서 항목 질답

  • "이커머스 1위를 만드는 여행 서비스"

    OO대, OO대 경영 학회와 함께한 'OO의 이커머스 거래액 1위 전략' 산학협력 프로젝트 중, OO을 린치핀 카테고리로 삼은 성장 전략으로 우수 팀에 선정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거대 유통사의 자본력과 경쟁하며 적은 비용으로 수익을 늘리고, IT플랫폼의 트래픽과 경쟁하며 쇼핑의 편리성과 콘텐츠 매력을 제고해야 하는 상황에서, OO가 출혈 경쟁이 심한 '가격' 외에 차별적 가치를 제공하지 못하는 것을 문제로 정의했습니다. 전문몰이 확고한 이미지로 특정 제품군 내 점유율을 확보한 데서 착안해 판매 단가가 높고 보완재 소비가 많은 'OO' 카테고리에 주목했습니다. 'OO=OO사' 이미지를 선점해 목표 거래액을 달성하는 전략을 세우며, UX전공을 살려 OO 플랫폼 기획을 리드했습니다.

    우선 OO의 소비자 여정 지도를 작성하며 실제로 OO 준비 시 OO 등 제품부터 OO·OO 같은 서비스까지 다양한 소비가 이루어진다는 구매 패턴을 확인했습니다. 특히 객단가가 높으면서 OO 준비를 귀찮아하는 30대 남성 페르소나를 분석하면서, 기존에 여러 카테고리를 오가며 상품을 골라야 했던 불편함을 해결해 편의를 높이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정보 탐색부터 OO에 수반되는 모든 소비까지 한 번에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서비스 'OOOO'를 기획했습니다. OOO을 담으면 OO과 OO 등 넓은 의미의 관련 상품군을 동시에 둘러보며 장바구니에 담을 수 있는 서비스의 와이어프레임을 설계했습니다. OO과 상품을 연계한 큐레이션 서비스가 OO으로 확장될 수 있다고 판단해 OO-OO-OO으로 이어지는 OO 서비스 버전도 함께 제안했습니다. 고객 관점의 편리성과 비즈니스 관점의 수익성을 함께 고려했으며, 이커머스에서 OO 등 OO 영역이 가진 중요성을 파악했다는 점에서 실무진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OOOO'는 기획전 형태로 OO 홈에 반영되었으며, 인턴 활동도 제안받았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글 서두에 이 경험이 왜 대표적인 경험인지를 직접적으로 설명해 주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회사와 연관이 있는 경험, 성과를 만든 경험이라는 점은 호감을 줍니다. 그런데 질문에서 요구한 방식대로 쓴 것이 아니라 단순히 프로젝트 수행과정에 초점에 맞춰 글을 썼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의 역할이 무엇이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았고, 기여 부분이 무엇이었는지도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 "컨텍스트를 고려해 즐거운 쇼핑을 만들다"

    OO기업 OO팀의 UX인턴으로서 OO, OO, OO 조직을 거쳤으며, OO 조직에서는 OO의 가격비교 페이지를 개선하는 프로젝트를 맡았습니다. OO으로서 보유한 다양한 판매처의 상품이 OO 쇼핑의 강점인 만큼 가격비교 UX의 중요성을 느끼며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에 따라 발견 단계에서 시작했습니다. 사용자가 가격비교 서비스에 가지는 니즈와 불편함은 굉장히 다양하고 개인마다 편차도 컸습니다. 하지만 설문조사, 심층 인터뷰, 카드소팅 등 조사와 분석을 거듭하며 개인보다는 OO에 따른 편차가 있다고 문제를 정의했습니다. 이에 따라 개발 단계에서 몇 가지 OO를 정해 그에 특화된 서비스를 떠올려 보았고, 실행 단계에서 OO과 OO이라는 두 OO에 맞는 가격비교 페이지를 기획했습니다. 사용자의 OO를 고려해 찾는 OO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니즈를 반영하면서도 기존 서비스가 보유한 UX에 위배되지 않게 통일성을 유지하고 수익성을 고려하는 등 실제 서비스를 기획할 때의 주의점을 배웠습니다.좋은점 1

    이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 해 OO 서비스기획 공모전에 참가해 'OOOO' 전략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원하는 상품을 쉽고 빠르게 찾지 못하면 쇼핑이 귀찮아지기 때문에 OO을 막는 똑똑한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찬가지로 OO를 고려해 'OO고자 OO할 때'와 'OO고 싶을 때'의 상이한 니즈를 반영할 수 있도록 소비자가 OO의 OO도를 조절해 원하는 대로 좁거나 넓은 OOOO 서비스를 기획했습니다. 또한 OO 검색의 경우 아직 불완전한 OO 기술을 서비스가 보완할 수 있도록, OO DB를 통합해 매끄러운 OO 쇼핑 경험을 설계했습니다. 이처럼 사용자의 OO를 이해하고 그에 따른 불편함과 니즈를 파악해, 기업 상황에 맞게 실효성 있는 서비스를 기획하는 법을 배우고 연습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2

    좋은점 1 직무 연관 경험을 잘 설명했습니다. 다만 배운 점이 서비스 기획 시 주의할 점이 아니라 직접적인 직무 지식이나 능력에 초점을 맞추면 좋겠습니다.

    좋은점 2 이 역시,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이 글을 읽고 지원자의 특별한 기획력이 직접적으로 느껴지도록 강조할 기술이나 지식을 명확하게 제시하면 좋겠습니다.

  • "IT 블로거, OO에 참가하다"

    스마트폰에 매료되어 UX를 공부하고자 OO학과 진학을 선택했을 정도로 어려서부터 IT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제 일상은 물론 인간의 삶을 가장 많이 그리고 빠르게 바꾸는 IT를 알아가는 게 재밌었습니다. 전자제품을 좋아해 OO 대학생 마케터로 활동했고, 얼리어답터로서 신규 서비스가 출시될 때마다 빠르게 업데이트해 주변에 추천하곤 했습니다. 여행을 가서도 당시 베타 서비스 중이던 OO 매장과 OO 캠퍼스를 방문하는 등 글로벌 IT기업에 대한 호기심을 채웠습니다. 이렇게 관심을 가지고 IT를 알아갈수록 새로운 트렌드와 인사이트, 그에 대한 저만의 생각이 흘러나가지 않게 기록하고 싶어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좋은점 1

    블로그에 IT제품·서비스, 여행을 주제로 4년째 꾸준히 300여 글을 발행하여 누적 방문자 12만 명을 넘겼습니다. 구독자가 늘어날수록 더 꼼꼼히 공부하고 작성하게 되었고, 신규 서비스가 보이면 기존 서비스와 비교하는 버릇이 생겼습니다. OO 앱 리뷰 등으로 네이버 메인, 블로그 핫토픽에 오르며 IT블로거로서 성장한 덕에, 올해 초 OO에 초청받아 현장에서 OO를 보았고, 현재는 OO 베타테스터로 선정되어 업데이트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난 8월에는 OO에 제 블로그를 보여주며 한 달 살기를 제안했고, IT업무를 도와주는 대신 OO를 제공받았습니다.좋은점 2

    이처럼 IT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관심 분야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의 기회까지 얻었습니다. 특히 OO에서 IT스탭으로서 했던 OO입점, OO신청, OO 챗봇 구축, OO 제작 등의 업무는 일반 소비자가 아닌 판매자 입장에서 서비스를 사용해 본 흔치 않은 경험입니다. 관심 분야를 꾸준히 공부하는 성실함, 세심히 기록하는 꼼꼼함, 배운 것을 통해 세상을 더 알아가는 실행력을 바탕으로 11번가와 이커머스에 대한 저의 관심을 실제 업무로 현실화하고 싶습니다.
    좋은점 3

    좋은점 1 요구한 부분에 맞게 내용을 잘 정리했고, 내용도 호감을 줄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당시 지원자가 했던 일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고 그 경험이 어떤 결과로 이어졌는지 설명한 점도 좋습니다.

    좋은점 3 이 경험 이후에 이어진 활동까지 잘 설명하고 있고, 그 경험도 호감을 주고 있습니다. 다만, 강조하는 역량이 성실함, 세심함과 같은 추상적인 내용이 아니면 좋겠습니다.

  • "최고의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플랫폼 기획자"

    이커머스의 체리피커 소비자를 충성 고객으로 전환하기 위해 여러 이커머스 기업이 플랫폼화를 지향하며 가격보다 중요한 가치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11번가 역시 콘텐츠를 강화하고, 제품뿐만 아니라 아파트 관리비와 각종 O2O서비스 등 삶에 맞닿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비자의 삶 속 시간 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향후 이커머스 시장의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 이렇게 '커머스 포털'이 되는 과정이 필수적이라 생각하기에 11번가에 지원하였으며, 입사 후에 이러한 비전에 맞게 11번가의 플랫폼화에 힘쓰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UX와 경영학을 복수전공한 바탕으로 유관부서와 커뮤니케이션하며 포털로서의 사용성과 커머스로서의 수익성을 함께 갖춘 서비스를 기획할 것입니다. 또한 기획자에게 데이터 분석 역량이 중요하다 생각하여 현재 자격증을 보유한 GA 외에도 필요한 툴을 적극적으로 공부하며 전문성을 기르고자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11번가 플랫폼이 고객에게 쇼핑의 시작부터 끝까지 최적의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가운데 '검색' 영역에서 일해보고 싶습니다. 검색 단계는 원하는 결과를 찾지 못했을 때 이탈율이 높기 때문에 쇼핑의 시작인지, 중간인지, 제품을 찾는지, 단순히 둘러보는지 등 사용자의 컨텍스트에 따른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구성요소를 적절한 로직에 따라 노출하는 서비스 기획자의 역량이 더욱 중요한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2

    최근에는 AI와 IoT 등 기술 발전으로 인해 검색 방식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OO인턴 당시 대표님께서 제 음성검색 프로젝트를 보시고 실무진 앞 발표를 요청하셔서 VUX에도 관심이 생겼고, 관련 수업을 수강하고 공모전에 참가하기도 하며 앞으로 달라질 플랫폼 환경 속 서비스를 직접 만들어보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궁극적으로 이렇게 기술을 활용해서 상품뿐만 아니라 정보와 재밌는 콘텐츠까지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서비스를 기획하여 최고의 쇼핑 경험을 만들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배경 설명에 해당되는 부분인데, 이 내용은 반 이상으로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배경 설명은 핵심 위주로 정리하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초점을 맞추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업무 영역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은 좋은데, 서비스 기획자로서 검색 영역에서 무엇을 하겠다는 것인지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좋겠습니다. 검색 로직을 바꿔 보겠다는 것인지, 검색어 카테고리를 새롭게 구성해 보겠다는 것인지 등 뭘 하겠다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3 커리어 목표가 음성검색 개발인가요? 최종 목표가 무엇이고 왜 그런 목표가 있는 것인지 그리고 그 목표를 어떻게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영·비즈니스기획’ 인기 합격자소서

‘11번가(주)’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