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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하반기 교보생명

신입 온라인마케터
  • 서울4년 학교
  • 경영학부 학과
  • 3.57/4.5학점
  • IH 오픽

전문가 총평

3

[별점이유] 금융에 대한 관심, 열정이 엿보이지 않음
[좋은점] IT에 일관된 경험을 제시한 점
[아쉬운점] 금융 또는 보험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사가 확인되지 않음
[보완요소]
지원자는 IT기업에 지원하는 것이 더 좋은 성과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언제부터 금융에 관심을 가졌는지, IT기술과 관련한 경험과 병행하여 금융IT에 대해서는 무엇을 했는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왜 지원자가 금융산업에서 디지털 마케팅을 해야 하는지 공감이 되지도 않았습니다. 그리고 지원자의 경험이나 성과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정보가 없다는 점도 아쉽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생명보험의 이해- 생명보험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와 교보생명에 지원한 동기에 대하여 작성하여 주십시오
  2. Q2 교보인의 인재상- 본인의 성격의 장/단점을 교보생명의 인재상을 참고하여 작성하여 주십시오
  3. Q3 직무이해- 지원한 직무는 무엇입니까? 해당 직무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입사 후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작성하여 주십시오
  4. Q4 직무경험-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여 주십시오
  5. Q5 목표달성 경험- 지금까지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노력한 경험(성공 또는 실패)이 있다면 작성하여 주십시오 또한 어떤 원인 때문에 성공 또는 실패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6. Q6 팀(조직) 활동 경험- 팀이나 조직에서 다른 사람과 팀웍을 이루어 성과를 이뤄낸 경험에 대해 작성하여 주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생명보험이란 삶을 활기차게 만들어주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생명에 대한 위험은 항상 주위에 도사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에 개개인은 체계적으로 대비할 수 없으며 심적으로 부담이 갈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심적 부담은 기본생활에 큰 제약을 주기 때문에 전반적인 국민 삶의 질이 저하될 수 있는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생명보험은 이러한 요인을 최대한 배제시키고 삶을 더욱 능동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제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바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여부입니다. 혁신과 협력을 바탕으로 빠른 보험업계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끌어가고 있는 교보생명과 함께하겠습니다.
    디지털 혁신 조직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보험 분야의 신사업을 본격화한 곳은 교보생명이 유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보생명의 행보는 보험업계의 미래를 주도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언제나 미래를 위해 투자하는 저의 가치관과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또한, 소비자에게 개인 건강증진형 헬스케어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12개 스타트업을 선발해 광화문 본사에 업무공간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생명보험 기업이 헬스케어 서비스에 투자한다는 것은 '삶을 활기차게 만들어주는' 생명보험의 본질에 진정으로 다가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처럼 빠른 속도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보험업계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IT 관련 업무에 대한 경험과 디지털 역량을 보유한 인재를 적극적으로 확보해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는 IT스타트업에서의 디지털 마케팅 업무를 통한 디지털 역량과 데이터 분석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영업 업무를 통해 고객과 직접 소통한 경험이 있습니다. 꼼꼼한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교보생명에서 고객 중심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겠습니다. 또한, 동시에 빠른 적응력과 습득력을 바탕으로 보험업에 대한 전문성을 키워 교보생명만의 Special Supporter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문제가 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특별한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생명보험에 대한 지원자만의 생각이나 철학이 느껴지지 않는 일반적인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은 사전 조사가 제대로 되지 않은 내용입니다. 교보생명이 유일한 것이 디지털 혁신조직을 구성했다는 것인지, 오픈이노베이션인지 잘 모르겠지만 무엇이든지 간에 정확한 내용은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3 지원자가 IT에 관심이 많았고 연관 활동이 있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연결한 점은 좋습니다. 다만 회사 지원동기를 업무적으로 찾았다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회사의 장점은 다른 지원자도 쉽게 활용하는 일반적인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즉, 이 회사의 디지털 마케팅 업무의 특성을 좀 더 깊이 있게 조사하여 그 내용에 초점을 맞춘 지원자의 강점이 제시되면 더 호감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저의 가장 큰 장점은 '새로운 것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정신(eXecution)'입니다. 이러한 도전정신은 '다양한 산업에서의 조직 생활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주도적이고 밝은 성격으로 중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매년 학급회장을 맡는 것에 이어 대학교에 진학해서도 주로 제가 속한 동아리를 이끄는 역할을 맡게 되었습니다. 제가 속한 동아리를 최고로 만들기 위해 늘 고민했고 변화를 주도했습니다. 변화를 위해 직접 새로운 행사를 기획하고 다양한 커리큘럼을 구상하며 참신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기획하는 것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관심들은 OO OOOOO OOOO 지원부의 인턴 시절 많은 스타트업 창업자들과 CEO들을 만난 경험과 합쳐져 스타트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학교수업으로 기업가정신을 비롯한 창업 관련 수업들을 듣던 와중 지인으로부터 의료플랫폼 스타트업 창업멤버로 제의가 왔을 때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여 함께 하였습니다. 웹페이지 구축부터 제휴영업까지 많은 것들을 멤버들과 함께 하였고 K-Startup에 선정되어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창업 경험으로 스포츠플랫폼을 서비스하는 벤처기업의 초기멤버로 입사하여 8개월 동안 근무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초기멤버였기 때문에 정해진 업무를 수행하기보다는 주도적으로 새로운 업무를 시작하고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주도적인 업무 경험을 통해 변화를 주도하는 주인정신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두 스타트업 경험의 공통적인 특징은 바로 해당 업계에서의 첫 번째 스타트업이라는 것입니다. 플랫폼 시장이 형성되지 않은 업계에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혁신을 시도했기에 도전정신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하고 즐겼기 때문에 제휴사와 친밀한 관계(Engagement)를 만들며 고객관리 역량(Customer Focus)과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호감을 주는 경험이 있다는 점은 좋지만 지원자가 왜 이렇게 도전적으로 다양한 경험을 했는지 그 방향성을 제시하면 더 호감을 줄 것입니다. 막연하게 이것도 해봤고, 저것도 해봤다는 식의 나열보다는 지원자의 열정의 방향이나 주제가 무엇이었는지 그림이 그려질 수 있도록 설명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얻은 역량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주인정신, 혁신, 도전정신, 커뮤니케이션 역량 등 추상적인 역량만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스타트업에 참여를 했다면 회사의 생성과 초기 세팅, 회사를 알리기 위해 했던 활동이나 준비 같은 실제적인 업무 능력, 지식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 '디지털혁신'이란 고객 편의와 이윤의 증대를 위해 디지털 환경을 조성하고 혁신을 추구하는 모든 과정에 대한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디지털혁신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고객 중심의 사고방식을 지속해서 유지하겠습니다.
    구체적으로 희망하는 업무는 '디지털 콘텐츠 기획 및 운영방안 수립'과 '디지털채널(홈페이지/모바일창구 등) 기획 및 운영관리'입니다. 이 두 업무의 공통점은 고객 니즈의 정확한 파악과 고객 데이터의 정확한 분석이라고 생각합니다. IT스타트업 재직 시절 제휴사 고객과 직접 소통하고 App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이를 종합적으로 반영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살려 교보생명의 고객과 꾸준히 소통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급변하는 디지털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빠르게 습득하겠습니다.
    대학교 전공 수업과 빅데이터 관련 교육을 통해 SAS, R, SPSS 등 다양한 데이터 분석 툴을 배웠고 IT스타트업에서는 Firebase Analytics를 이용하여 고객 데이터를 분석한 경험이 있습니다. 전공자 수준의 전문적인 지식과 스킬을 보유하지는 못했지만, 데이터 분석 툴에 대한 다양하고 넓은 이해와 빠른 습득력을 바탕으로 입사 후 새롭게 요구되는 분석 툴 역량을 빠르게 쌓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디지털혁신 부서 및 팀원과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겠습니다.
    IT스타트업의 초기멤버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초기 스타트업의 특성상 팀원들과 서비스 기획, UI/UX 기획 등 다양한 업무들을 함께 수행하고 프로세스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팀원들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며 업무를 진행했기 때문에 매번 새로운 업무에 대해서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었고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교보생명이 신속한 디지털혁신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디지털혁신 부서 내에서의 깊은 협력이 요구됩니다. 입사 후 새롭게 요구되는 다양한 업무들을 팀원 간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적극적으로 수행하겠습니다.아쉬운점 4

    아쉬운점 1 지원한 직무가 디지털혁신인가요? 2019년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공고를 보면 디지털 직무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원한 직무는 디지털 직무입니다” 라고 써야 질문에 대한 올바른 대답이 됩니다. 그리고 그 일에 대한 설명도 구체적인 업무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큰 틀에서의 역할을 제시하고 있어, 입사하여 담당할 일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사람처럼 보인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의 요구사항은 입사 후 어떤 노력이 필요할지에 대해 쓰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지원자의 답은 고객과 꾸준히 소통하는 노력입니다. 회사가 이런 당연하고 추상적인 답을 원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지원 직무가 실제로 수행하는 일이 무엇인지 정확히 안다면 어떤 전문성이 필요할지도 자연스럽게 알게 됩니다. 그 전문성을 쌓기 위해 지원자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를 쓰는 것이 핵심입니다.

    아쉬운점 3 새로운 분석 툴을 배우기 위한 어떤 노력이 필요할지를 써야 합니다. 새로운 툴을 배우겠다는 막연한 내용은 호감을 주지 못합니다. “세계 금융시장의 IT기술 동향이 어떤 방향에 맞춰져 있고, 이 회사의 사업방향이 어떤 방향이니 어떠한 기술이 핵심이 되어야 하고 그 기술에 대한 전문성을 갖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것이다” 와 같은 방식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4 이 내용은 삭제해도 되겠습니다. 지원자에게 묻겠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를 정의를 내려 보시기 바랍니다. 명쾌하게 정의를 내리기도 어렵고 사람마다 생각의 관점이 다른 이런 추상적인 역량을 전문성으로 설명하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 IT스타트업에서의 실무경험을 통해 '고객 중심 사고 역량',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전략 수립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데이터 분석 기반의 디지털 실무경험"

    OO플랫폼 App을 서비스하는 IT스타트업의 초기멤버로 근무한 적이 있습니다. 제가 맡은 업무는 마케팅을 포함하여 서비스 기획과 Firebase기반의 데이터 분석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회사는 제휴OOO장 확보라는 단기적인 목표가 있었기에 이를 위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 필요했습니다. 신규 전략을 고안하기 위해 App 내 고객 데이터와 기존 제휴 OOO의 거래 데이터를 분석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OOO 사장님들의 니즈는 손님이 적은 오후 시간대의 매출 증대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오후 시간대의 판매 전략을 바탕으로 온라인 및 모바일 광고를 집행하였고 높은 반응률과 함께 2개월동안 제휴 OOO 수를 30% 늘리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데이터 분석, 고객 니즈 파악,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에 대한 역량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

    "고객 중심의 App 기획"

    OO플랫폼 App을 서비스하는 IT스타트업에서 App 서비스 기획과 UI/UX 기획까지 담당한 경험이 있습니다. 재직 초반에는 App 서비스 기획의 초점이 단순하게 많은 컨텐츠를 넣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고객들의 App 내 이동 경로를 분석해보니 비효율적인 동선들이 매우 많았습니다. 고객들이 특정 컨텐츠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회사에서 원하는 컨텐츠가 아니라 고객들이 원하는 컨텐츠를 App 메인페이지에 배치시켰습니다. App 사용이 편리해지자 고객들의 동선이 간단해졌고 자연스레 Retention이 20% 올라가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모든 서비스와 UI/UX 기획에 있어 고객 중심적인 사고를 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지원 직무가 이 회사에서 실제로 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정의하고 그 일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 능력, 스킬이 무엇인지를 먼저 제시한 다음 그에 대한 자신의 역량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작성할 때, 좀 더 체계적인 느낌을 줍니다.

    아쉬운점 2 스타트업 초기멤버 경험을 막연하게 설명할 것이 아니라 이 경험의 가치가 어느 정도인지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당구플랫폼 앱이 뭘 하는 앱인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제휴 당구장 확보의 초기 목표가 몇 군데였고, 30% 늘었다는 것은 얼마나 많은 제휴를 만들었는지도 궁금합니다. 또한 고객 데이터와 기존 제휴 당구장 거래 데이터를 분석했다고 하는데, 얼마나 많은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했는가에 대한 내용도 없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이 구체적으로 설명이 될 때, 회사에서 요구하는 경험의 크기 및 가치와 비교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 우선 내용이 특별하지 않습니다. 지원자가 특별한 역량이 있어서 이런 행동을 했다는 느낌보다는 지극히 당연한 행동이었다는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고객이 앱에 머무는 비율이 20%가 올랐다는 것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고객이 보통 몇 명인지, 평소에 어떤 수준이었는지 와 같은 내용이 전혀 설명되고 있지 않습니다. 지원자가 자신의 성과를 말하고자 한다면 그것이 정말 성과라는 느낌이 들도록 구체적인 데이터를 제시하라는 것입니다.

  • "꼼꼼함을 키우다"

    고등학교 시절 일반적인 대학교 진학이 아닌 OOOO학교 진학을 희망하였습니다. 엘리트 장교로서 리더라는 자부심을 품으며 국가 수호에 책임감을 느끼는 자세가 멋있다고 느꼈고 OOOO학교 진학만을 위해 학업과 체력 단련을 꾸준히 하였습니다. 고등학교 3학년이 되어 지원 시기가 다 되어갈 때 입학 요건에 맞는 학업과 체력 능력이 되었고 1차 시험에 응시하였습니다. 하지만 영어 과목의 답안지를 밀려 쓰는 바람에 충분히 통과할 수 있는 실력에도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문제를 열심히 푸는 것에 집중한 나머지 채점의 기준이 되는 답안지에 정확히 옮겨적는 것에 신경을 덜 기울였기 때문입니다. 이후 매사에 꼼꼼함을 추구하였고 그 결과 현재는 항상 두세 번씩 검토하는 습관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IT스타트업에서 꼼꼼하고 빈틈없는 업무처리로 조직 내에서의 신뢰를 크게 얻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디지털 마케터의 꿈"

    디지털 마케터로 성장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 자격증을 취득함은 물론 빅데이터 관련 마케팅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대학 시절, 새로운 것을 기획하는 것을 좋아해 전공 수업에서도 마케팅 과목을 가장 흥미롭게 들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마케팅이 마케팅의 주요 트렌드가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저는 통계학 비전공자였기에 데이터 분석에 대한 기초학습부터 시작했습니다. 이후 데이터 관련 심화 학문까지 학습하며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라는 국가 공인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실무 역량을 더욱 쌓고자 '빅데이터 소셜 마케팅 과정'을 수료하였고 관련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좋아하는 분야를 공부하다 보니 IT스타트업에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App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회도 주어졌습니다. 관심 있는 분야를 끈질기게 파고든 결과, 데이터 분석과 관련한 지식은 물론 새로운 것을 빠르게 습득하는 능력 또한 키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질문에서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노력한 경험을 쓰라고 했습니다. ‘가장’이라는 말은 무엇입니다. 최고의 경험 한 가지를 쓰라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무엇이 그 경험입니까? 육군사관학교 진학이었습니까? 디지털 마케터 관련 지식을 쌓는 것입니까? 한 가지를 집중적으로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제시한 두 가지 경험 중 이 경험은 삭제해도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그래서 이 경험은 성공한 것입니까? 아니면 절반의 성공입니까? 아니면 지원자 생각에 비해 실패한 경험입니까? “무엇을 했다” 라는 막연한 말만 할 것이 아니라 질문에 맞게 작성해야 합니다. 이 내용은 지원 분야와 관련한 노력에 대한 경험이기에 호감을 줄 수 있는 면이 있습니다. 이 경험들은 어떤 목표에 의해 하게 된 활동인지, 그 목표는 성공적으로 달성한 것인지를 명쾌하게 제시해야 질문에 맞는 내용이 됩니다.

  • 'OOO'과 'OOO'이 창업하다"

    친구와 함께 ‘OOO 데이트’라는 OOO 소개팅 사이트를 개설 및 운영하였고, 6개월 동안 약 80번의 소개팅을 주선해 20쌍의 커플을 배출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대학 시절, 제 별명은 'OOO'이었습니다. 활달한 성격으로 주변에 사람들이 많았기에 친구들을 서로 소개해주는 일이 많았습니다. 친구들의 취향, 성격, 성향 등을 고려해 연결해주었고 이러한 눈썰미 덕분에 소개팅은 높은 성사율을 보였습니다.
    한편, 제 십년지기 친구의 별명은 'OOO'이었습니다. 우수한 지휘 실력을 바탕으로 여러 교회에서 합창OOO로 활동하고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친구는 여러 교회가 적합한 OOO를 찾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OO전공자들과 교회를 연결해주는 'OOO Island'라는 웹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했습니다.
    저와 친구는 사람 이어주는 것에 재능이 있다고 느껴 OOO을 위한 소개팅 사업을 구상했습니다. 사업자 등록, 웹사이트 구축은 물론 사업용 통장 발급까지 창업의 기본적인 단계를 밟았습니다. 수도권 OOO에 다니는 친구들을 통해 각 대학교 단과대학과 제휴를 맺었고 홈페이지와 카카오플러스친구를 연동하여 'OOO 데이트'라는 대학생 소개팅 사이트를 런칭했습니다. 커피 한잔 가격으로 소개팅을 시켜주는 BM을 구축하게 되었고 초창기엔 무료 소개팅 이벤트를 통한 버즈 마케팅으로 빠르게 대학가에 인지도를 넓혔습니다. 그 결과 한 학기 동안 약 80번의 소개팅이 이뤄졌고 약 20쌍의 커플이 탄생했습니다.아쉬운점 1


    친구와의 창업 경험으로 인해 팀워크를 바탕으로 새로운 일을 추진하는 것에 강한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빠르고 과감한 실행력을 바탕으로 교보생명의 디지털 혁신을 담당하며 생명보험 업계 1위를 더욱 굳건히 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협업, 팀워크에 대한 설명이 핵심이 되어야 합니다. 이 내용은 활동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만 있고, 협업, 팀워크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자신은 어떤 강점이 있고, 상대는 어떤 강점이 있다는 이야기만 있고, 협업에 대한 과정이나 방식에 대한 설명이 없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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