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0년 상반기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신입 품질관리자
  • 서울4년 학교
  • 수학과 학과
  • 3.59/4.5학점
  • Level6 토스

전문가 총평

4

지원자는 기업과 직무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맞춤 노력을 하였습니다. 또한 직무 역량을 어필하게 하기 위해 본인의 학과 수업 및 경험을 구체적으로 잘 서술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KAI 맞춤형식으로 작성한 부분이 좋습니다. 다만, 오타와 띄어쓰기 문제가 눈에 띄었습니다. 또한 향후 계획을 설명할 때, 구체적인 방법론도 함께 제시했다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한국항공우주산업(주)에 관해 알고 있는 주요 내용(사업, 업무, 제도)은 무엇이며 당사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500자, 최대 800자 입력가능)
  2. Q2 KAI인재상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경쟁력을 구체적인 사례(최근 5년 이내)를 통해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500자, 최대 800자 입력가능)
  3. Q3 직무와 관련하여 직무역량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최근 5년 이내)에 대해 기술바랍니다. (최소 500자, 최대 800자 입력가능)
  4. Q4 항공기개발, 생산, 운영 또는 항공산업 발전을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500자, 최대 800자 입력가능)
  5. Q5 직무중심 경력개발계획 및 성장경로를 기술바랍니다. (최소 500자, 최대 800자 입력가능)

자소서 항목 질답

  • "자부심"

    우수한 기술력으로 기업,국가의 품격을 드높이는 KAI는 입사를 꿈꿔왔던 회사입니다. 저는 공군 OO전투비행단의 OO행정병으로 근무했습니다. 국산 전투기인 FA-50을 운용하는 대대에서 조국 영공방위 수행 임무를 지원한다는 점은 제게 큰 자부심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이후 KAI라는 회사에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2019 ADEX"에 참관하였습니다. KF-X, LAH/LCH, KSLV 등 제품들의 우수성을 보며 KAI가 국내 항공우주산업의 중심임을 느꼇습니다. 더 나아가 이스라엘, 태국 등 다양한 국가에 수출하며 대내외적으로 세계적 수준임을 입증해 보였습니다. KAI는 대한민국의 항공산업의 자부심이라 생각했습니다.좋은점 1

    생산시스템개론 수업의 일환으로 매장개선 프로젝트를 수행한 적이 있습니다. 개선을 통해 성과가 가시화되는 것을 보며 보람과 생산관리 직무에 매력을 느꼇습니다. 이후 전공과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직무이해, 적성에 관한 신뢰와 함께 생산관리 전문가가 되기를 목표로 삼았습니다. 또한 KAI는 생산관리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AGV를 이용한 물류 자동화와 특히 Job Shop 생산방식이라 자동화 생산이 어렵다 여겨지는 윙립을 스마트팩토리를 통해 자동화 생산에 성공하였습니다.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통해 초격차를 실현하는 KAI는 자부심을 가져다주기에 충분합니다. KAI의 생산관리 직무에 근무한다면 목표를 이뤄가는 과정이 자부심으로 가득찬 행복한 길이라 생각해 지원했습니다.

    KAI의 항공우주산업 분야에서 초격차 실현에 동참하여 동반성장을 이뤄내고 싶습니다.
    좋은점 2

    좋은점 1 입사를 꿈꿔왔던 회사이고 깊은 관심을 가진 회사라는 점을 자신의 경험과 연결하여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오타가 있습니다. 느꼇습니다.-> 느꼈습니다.

    좋은점 2 KAI와 지원 직무에 대한 조사를 잘 하였습니다. 그리고 조사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노력을 한 부분이 좋습니다. 다만 띄어쓰기와 오타가 눈에 띕니다.

  • "협동하는 KAI인 : 지휘자"

    종합설계에서 "5대 범죄와 변수간 상관관계 파악" 프로젝트의 팀장을 맡았습니다. 데이터 수집, 전처리, 분석을 철저히 나눴고 저는 PCA, 다중선형회귀, 랜덤포레스트 분석을 맡았습니다. 유의수준 5% 이내로 분석하기로 목표를 세웠습니다.
    좋은점 1

    하지만 철저한 분업은 전후 과정을 알 수 없는 탓에 효율을 떨어뜨렷고 프로젝트는 한달간 진전이 없었습니다. 팀원들끼리 협의하여 문제점을 분석한 결과 의견을 조율하는 역할의 부재로 방향성 없이 흘러갔습니다. 일단 역할을 재분배 하였습니다. 저는 팀원 개개인의 구체적인 역량까지 파악하기 힘들어 포괄적으로 잡았던 역할을 각자의 장단점을 제시하고 경청하는 시간을 가진 뒤 전문성에 맞춰 세분화하여 나누었습니다. 또한 3일에 한번씩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각자 맡은일에 대해 서로 피드백 하는 시간을 가졌고 이를 통해 프로젝트의 문제점을 빠르고 포착,해결하고 방향을 합치하여 프로젝트의 진행에 박차를 가할 수 있었습니다. 과정 속 통계 분석에 약한 팀원을 도와주고 업무를 함께 분담하였으며 일련의 과정들은 팀원 모두에게 동기부여가 되었고 프로젝트를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5%이내의 유의수준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파악할 수 있었을 뿐 아니라 범죄율 예측 모델까지 수립하여 교수님으로부터 "기대 이상의 결과물"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좋은점 2

    저는 협업의 의미를 새겨 프로젝트의 성공적으로 지휘할 수 있었습니다. KAI 조립공정관리 직무에서 거대한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지휘자가 되어 생산관리 효율의 극대화를 달성하겠습니다.
    좋은점 3

    좋은점 1 연관이 있는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5년 이내 사례임을 명확하게 제시하면 좋겠습니다.

    좋은점 2 자신이 제시한 경쟁력에 맞게 내용을 구성한 점이 좋고, 지원 분야와 연관이 있는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3 마무리도 서두와 연결지어 잘 마무리 했습니다.

  • "전공 지식"

    운용관리를 통해 총괄생산계획에서 스케쥴링에 이르기까지 생산계획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여러 기법들을 배웠습니다. 아를 바탕으로 효율적 자재관리를 위해 실제 BOM을 구축해보며 실제 기업의 품번 부여 방식, 구축방식을 배우며 실무능력을 쌓았습니다. 선형계획법, OR을 수강하며 통계, 수리적 기법을 이용한 최적화 기법들을 배웠습니다. 실험계획법, 전산통계, 응용통계학 등 많은 통계 수업을 수강하며 데이터 분석 역량을 꾸준히 길렀습니다. 좋은점 1

    "프로젝트 경험"

    생산시스템개론 프로젝트 일환으로 매장개선 프로젝트를 실시하였습니다. 작업관리를 바탕으로 매장 내 동선과 식기 배치를 개선하고 매장 발주관리 방식을 변화시켜 가시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과정 속 끊임없이 직원, 팀원들과 소통하여 성공적으로 개선활동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효과적 개선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쌓았습니다.

    운용관리에서 엑셀을 활용하여 공공자전거 수요예측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통계적 시계열 분석 예측 기법과 민감도 분석을 공부한 뒤 Holt-Winters와 2개의 계절성을 고려한 다중계절성 지수평활법로 수요예측 모델을 만들고 비교를 수행하였습니다. 수 많은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역량을 길렀습니다.

    저는 생산관리에 관한 지식, 기법과 데이터 분석 역량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현장경험도 쌓았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토대로 현재 자원을 파악하여 생산 능력를 최대한 활용하여 최적의 생산계획을 수립해 KAI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좋은점 2

    좋은점 1 직무와 연관이 있는 전공 지식을 구체적으로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5년 이내 경험임을 명시하면 좋겠습니다.

    좋은점 2 직무와 연결된 학과 수업과 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잘 언급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이 지원분야와 연관이 있게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5년 이내 경험임을 명시하면 좋겠습니다.

  • "항공산업 : 4차산업 기술"

    KAI와 KETI가 기술 개발 협력을 통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기반으로 차세대 항공우주 분야를 개발한다는 기사를 접했습니다. 항공산업분야는 다른 산업보다 기술변화 민감하며 따라서 발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4차 산업기술이라 생각합니다. 미래 지능정보기술은 연료전지, 태양열을 이용한 장기체공이 가능한 항공기, 3D프린팅 기술을 이용한 발사전체, 자율비행과 커넥티드 특성을 지닌 드론 등 과거에 불가능이라 여겼던 부분을 가능하게 만들것 입니다.좋은점 1

    현재 차세대 기술은 항공기개발, 생산, 운영 전반적인 부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가령 F-35 항공기의 경우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훈련, 계획, 정비, 공급망관리에 이르는 전체 시스템을 통합하여 관리함으로서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합니다. 또한 KAI는 AI기술이 적용된 A350 날개 구조물 공장, T-50, 수리온 최종조립공장, RFID기반의 물류?재고관리시스템을 구축, RPA 등 원가절감, 물류, 재고관리 혁신을 통해 제조경쟁력에 앞서나가고 있으며 차세대 무인기, PAV 개발 등 기술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좋은점 2

    이렇듯 빅데이터,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등 차세대 기술은 항공산업을 한단계 더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미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해외 스타트업 기업들을 공격적으로 인수 및 육성과 과감한 투자가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기술간 융합 뿐 아니라 사람, 학제간 융합을 이뤄낸다면 세계적인 회사가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좋은점 1 어떤 자료를 바탕으로 이렇게 생각했는지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그것이 하나의 기사가 아니라 다양한 자료였다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좋은점 2 KAI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를 잘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조사 내용이 지원 직무와 잘 연결됩니다.

  • KAI의 생산계획은 Concurrent Engineering으로 진행됩니다. 설계와 생산이 동시에 진행되기 때문에 효율적인 생산계획 수립을 위해서 항공기 전 공정에 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저는 항공기 설계, 가공, 조립 등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항공 산업기사, 항공기사를 취득하겟습니다. 따라서 전 공정의 전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의 경영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생산계획을 수립하겟습니다. 또한 6시그마, Lean시그마, 트리즈 Level 3 인증을 받아 현업의 일어나는 문제점을 빠르게 포착한 뒤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방법으로 해결하여 품질개선, 재고관리 등 KAI의 제조, 경영혁신을 이뤄내겠습니다. 좋은점 1

    KAI 공장은 점차 Job Shop방식의 수작업에서 스마트팩토리를 통해 자동화 구현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는 곧 항공산업이 고도화 됨을 의미하며 공정의 복잡성, 대용량의 데이터로 인해 기존의 방법은 한계가 존재합니다. 저의 통계적 역량과 함께 다양한 지능정보기술들을 습득하여 납기일, 생산공정 특성을 모두 반영한 makespan을 최소화하는 스마트한 생산스케쥴, 생산계획 알고리즘을 개발하겟습니다. 수요 변동에 따른 유연한 대응체계 또한 구축하여 재고 일수,생산 비용 최소화, 공장의 가동률 100%를 달성하여 KAI 경영 효율의 극대화를 달성하겠습니다.

    더 나아가 생산관리 분야 뿐 아니라 항공기 전반을 학습해 누군가 항공기에 관해 질문했을 때, 거침없이 답변할 수 있는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KAI의 2030년 매출 20조원, 세계 5위 목표를 넘어서 세계 1위를 실현시키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좋은점 2

    좋은점 1 자신의 계획을 말하기 전에, 이 회사의 지원직무 특성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에 맞게 필요 역량을 제시하고 관련된 내용으로 목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으로 잘 쓴 내용입니다.

    좋은점 2 KAI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맞춘 맞춤 입사 후 포부를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너무 많은 것을 하겠다는 말을 하고 있고, 그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지 않고 있어 막연한 목표처럼 보인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품질관리자’ 인기 합격자소서

‘한국항공우주산업(주)’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