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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0년 하반기 한국철도공사

신입 사무담당자
  • 수도권4년 학교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학과
  • 3.72/4.5학점
  • 910 토익
  • IH 오픽
  • 1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전문가 총평

2

지원자가 이 회사에 지원한 이유가 무엇인지 잘 모르겠고, 이 회사 및 해당직무에 어떤 강점이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지원자는 끊임없이 마음가짐, 태도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추상적인 역량은 검증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공공기관은 직무기술서에 지식, 스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지원자가 강조해야 하는 것은 지원 직무와 관련한 태도가 아니라 지식, 스킬과 관련한 역량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본인의 의사를 잘 전달하기 위해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는지 서술하고, 해당 방법을 통해 성공적으로 의견을 관철시킨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2. Q2 팀을 이루어 일 또는 과제를 수행할 때 본인이 주로 담당하는 역할은 무엇이며, 소극적으로 일하는 동료를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한 본인의 노하우는 무엇인지 작성해 주십시오.
  3. Q3 고객의 서비스 만족을 위해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서술하고, 해당 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 혹은 해당 역량을 발휘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4. Q4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해서 타인과 비교하여 차별화된 자신만의 핵심 경쟁력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그러한 경쟁력을 보유하게 된 과정과 입사 후 적용 방안에 대하여 작성해 주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대학교 3학년 때, 교환학생으로 OOO에 도착 후 캐리어 하나가 분실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 번의 전화 끝에 유실물 센터 직원과 연락이 닿았고 상황을 설명하였지만, 직원분의 인도 억양을 이해하지 못해 원활한 의사소통이 어려웠습니다. 아쉬운점 1
    따라서 직원분께 이메일 주소를 요청한 뒤 분실된 가방의 사진과 영상을 전송하였고, 가방 크기와 가방 내의 제품 리스트도 작성하여 보내드렸습니다. 결과적으로 분실된 가방을 안전하게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음성으로 의사소통이 어려우면 다른 방법을 활용하여 수월하게 의사전달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코레일에 입사 후 이용객들이 정보습득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사용하여 쉽고 정확하게 정보를 전달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질문에 순차적으로 답을 할 때, 읽는 사람이 집중합니다. 질문에서 의사를 잘 전달하기 위해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는지 우선 서술하라 라고 요구했습니다. 그렇다면 글 서두에 그 내용부터 써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사례는 무슨 말을 하는 것인지 잘 알겠습니다. 그런데, 이 내용은 이 사례에 국한된 커뮤니케이션 방법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평소 지원자가 자신의 의사를 잘 전달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쓰는가에 대한 답은 아닙니다.

  •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참여하는 팀원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팀 내에서의 적극성은 팀원들에게 긍정적인 시너지를 전달해주고 소통의 조직문화를 조성합니다. 아쉬운점 1
    대학교 4학년 때 ‘한류’에 대한 팀 논문을 작성하는 과제가 있었고 중국 유학생 팀원은 한국어가 원활하지 않아서 팀 활동에 소극적이었습니다. 중국인 팀원의 참여를 위해 논문에 필요한 설문조사를 한국 대학생에게만 한정하지 말고 중국과 한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방향을 수정해볼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팀원들 모두 동의하였고, 중국인 팀원은 중국어로 설문조사를 제작하여 중국 대학생 표본 확보를 위해 열정적으로 활동하였습니다. 아쉬운점 2
    팀 내에 문제가 발생하면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협력하면 긍정적인 팀 문화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토대로 코레일에서 적극적인 문제 해결을 의지를 통해 소통의 조직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여기서 역할의 의미는 직책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주로 담당하는 업무나 활동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 내용에서 긍정적인 시너지를 전달한다는 부분이 그나마 비슷한 부분이데, 문제는 긍정적인 시너지를 전달한다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쉽게 써 주시기 바랍니다.

    아쉬운점 2 질문에서 사례를 쓰라는 말을 하지 않았습니다. 사례를 쓰기 보다는 평소 소극적으로 일하는 동료를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 본인의 노하우를 써야 합니다. 그 노하우를 제시하기 위해 사례를 활용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결론적으로 노하우가 무엇인지 설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 질문에 맞게 마무리를 해야 합니다. 문제해결에 대한 질문이 아니라 소극적 팀원을 참여시키는 노하우를 묻고 있습니다.

  • 친절함은 고객의 서비스 만족을 위해 가장 중요한 역량입니다. 코레일 이용객들이 이용에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친절한 고객 응대를 제공해주는 것이 가장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현재 역 안에서 길 안내원으로 아르바이트 하고 있습니다. 2호선 개찰구 앞에서 길 안내를 하고 있을 때, 휠체어를 이용하신 할머님께서 1호선 개찰구를 여쭈어보셨습니다. 계단을 이용하면 5분도 안 걸렸지만, 휠체어를 타고 계셨기 때문에 2호선 개찰구로 내려간 다음 1호선으로 이동하셔야 했습니다. 거동이 불편하셔서 목적지까지 동행해 드렸습니다. 할머님께서는 감사의 인사를 주셨고, 짧은 시간이었지만 할머님과 많은 이야기도 나눌 수 있었습니다.
    제가 베푼 작은 배려와 친절이 타인에게는 기쁨이 될 수 있음을 깨닫게 해주는 경험이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토대로 코레일에서 이용객에게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지향적인 인재가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질문을 잘 보고 내용을 써야 합니다. 질문에서 핵심은 해당 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쓰는 것입니다. 친절함을 갖추기 위해 무엇을 노력했다는 내용이 완전히 틀린 내용이 아니지만 친절함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기본 특성에 큰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한다면 완벽한 주제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역량은 지식, 스킬을 말하는 것입니다. 지식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스킬을 익히기 위해 노력했다는 말이 친절을 갖추기 위해 노력했다는 말보다 훨씬 더 자연스럽습니다.

    아쉬운점 2 제시한 경험은 호감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방향이 효과적이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역에서 현재 일을 하고 있다면, 고객의 다양한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역량이고 이를 이해하기 위해 연령별, 상황별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해 정리하고 있고, 그에 대한 적절한 대비요령을 숙지하며 역량을 갖추고 있다는 식의 내용이 더 호감을 줄 것입니다.

  • 높은 공감능력과 경청능력은 저의 핵심 경쟁력입니다. 코레일에서 사무영업 직무는 이용객들을 많이 마주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이용객들의 요청 내용에 경청하고 공감하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재학중인 학교 입학팀에서 행정보조 장학생으로 근무했을 때, 전화상담을 통해 수험생들의 진로 고민에 공감하고 그들의 고충을 경청하였습니다. 요청 내용에 대한 정보도 눈높이에 맞춰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전달하였습니다. 저의 작은 실천이 많은 수험생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는 점에서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입사 후 이용객들이 코레일을 이용하는 시간만큼은 존중받는 느낌을 받게 해드리고 싶습니다. 이용객들의 이용만족을 위해 질적 개선책을 찾으며 고객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입장을 바꿔서 지원자가 면접관이라고 한다면 면접자가 이런 이야기를 했을 때, 어떻게 검증하고 확인하여 면접 평가표에 몇 점을 줄 것인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차별화된 핵심 경쟁력은 검증이 가능한 지식, 스킬, 능력에서 찾아야 합니다. 그래야 명확한 평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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