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을 이해하며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내리는 서비스 기획자"
1. 시각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원활한 서비스 구축 진행
산학 프로젝트에서 시각적 자료에 근거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문제 해결 역량을 키웠습니다. 공사장의 미세먼지와 소음 등을 수치화한 대시보드 웹/앱 서비스를 구축하는 프로젝트에서 웹 화면설계와 일부 개발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화면설계를 끝내고 개발을 하던 중 풍향/풍속 수치를 요구사항대로 구현하기 어려운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때 문제가 되는 언어와 데이터, 현재의 구현 방식과 차이점을 표로 만들어 PM님께 설명해 드렸고, 대안으로 그린 스토리보드를 제안했습니다. PM님은 자료를 보시고 승인을 해주셨고, 화면 설계 시 개발 가능 여부를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후 직무 교육과 개인 학습으로 화면설계서 작성 시 주의사항과 XD 툴을 익혀 화면설계도 작성 능력을 보완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2. 데이터 기반의 개선으로 조회수 5에서 600까지
스타트업 서포터즈로서 개인 블로그를 운영해보며 데이터에 근거한 기획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운영 초기에 조회수가 5 이하인 것을 보고, 방문자/검색어 유입 통계를 확인하여 콘텐츠가 검색에 최적화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조회수를 높여 우수 활동자가 되기 위해 방문자가 많은 블로그의 키워드, 태그를 분석했고 인기 키워드, 검색 태그, 유사 검색어를 적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그러자 해당 콘텐츠는 조회수 600 이상을 기록했고, 데이터 기반의 기획 효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서비스기획자로서 차별화 역량으로 기르고자 데이터 관련 수업을 집중적으로 수강했습니다. 더불어 GA를 설치한 개인 홈페이지 실습으로 GA 자격증을 취득하여 서비스 내 사용자 동선 데이터에 접근하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아쉬운점 2
3. 언택트 시대의 프로젝트 체계화 역량
뉴스레터 제작 팀장으로서 문서화를 통해 협업 체계를 마련해보며 비대면 프로젝트 관리 능력을 길렀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강연 진행이 어려워진 강연 기획 단체에서 활동 공백을 메우기 위한 뉴스레터 TF의 팀장을 맡았습니다. 저를 포함한 팀원들은 뉴스레터 제작 경험이 없었고, 단체 내에서도 첫 시도라 체계가 전혀 없었습니다. 팀장으로서 먼저 뉴스레터 제작 툴 사용법을 정독하여 화상 회의로 툴 사용법을 공유했고, 매주 회의록을 작성했습니다. 석 달에 걸친 화상회의와 메신저 회의로 팀 개편, 업무 분담, 매뉴얼 작성을 하여 뉴스레터 TF의 체계를 마련하였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비대면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의 사기를 독려하는 리더십과 다양한 의견을 적재적소에 반영하는 유연성을 길렀습니다. 아쉬운점 3
이 외에도 약 2년 반 동안 플랫폼 제안 학술제, 해커톤, 도서관 빅데이터 활용 공모전, 서비스 기획 스터디 등을 통해 직무 관련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경영정보학을 전공하고 개발, 데이터 기반의 스킬셋을 갖추고자 노력한 만큼 CJ오쇼핑이 나아가려는 IT 기반의 쇼퍼블 인프라 서비스 구축에 기여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여기서 차별화 포인트는 구체적으로 계량이 가능하고 검증이 가능한 역량이 되어야 합니다. 지원자는 문제해결 역량을 차별화 포인트로 제시하고 있는데, 이를 회사가 어떻게 검증을 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그렇다고 지원자의 말을 무조건 믿을 수는 없는 일입니다. 그리고 이야기 소재도 특별히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은 데이터에 근거한 지원자의 기획력이 느껴지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노력했다는 것이 더 느껴지는 내용입니다. 데이터 관련 수업을 들으면서 어떤 차별화된 지식과 능력, 스킬이 있는지를 좀 더 실제적이고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3 비대면 프로젝트 관리 능력은 뭘 말하는 것인지 쉽게 와 닿지 않습니다. 지원자의 이야기는 툴 사용법을 익혀 공유한 것, 메신저로 업무를 한 것인데, 이것을 말하는 것인가요? 그렇다면 비대면 프로젝트 관리 능력이라는 거창한 표현을 쓰지 말고, 뉴스레터 제작 툴을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이 있고, 메신저를 활용한 회의에 익숙하다는 말이 더 쉽게 와 닿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