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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0년 하반기 국민건강보험공단

신입 사무담당자
  • 고졸 학교

전문가 총평

3

고졸 지원자라는 특징이 이야기 내용에서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대졸 지원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활용할 이야기 소재가 적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도 다양한 경험을 잘 활용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이런 일반적인 이야기 소재가 지원자만의 이야기 소재가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아르바이트 경험, 동아리 활동, 학생 지도 활동 등 평범한 이야기 소재만 제시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상대방이 수용할 수 없는 사항을 요구할 때 적절한 대처로 해결하였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 주십시오.
  2. Q2 어떤 목표를 가지고 일을 추진했으나 뜻대로 되지 않아 고생했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 주십시오.
  3. Q3 소속된 팀이 다른 경쟁 팀들보다 뒤쳐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극복하고 좋은 결과를 만들어냈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 주십시오.
  4. Q4 다소 불편하고 부적절하다고 생각했던 조직(팀, 학교 등)의 규칙이나 절차가 있었다면 이야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 내는 의사소통능력"

    음식점 아르바이트 중 고객불만상황 속에서 경청과 공감을 기반으로 한 의사소통법을 사용해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닭갈비 음식점에서 일하던 중 한 고객님이 자신이 주문한 음식이 아니라며 환불을 요구했습니다. 고객님께 주문 시 내역을 보여리며 환불이 어려운 상황을 전달했으나 계속해서 무리한 요구를 했습니다. 저는 먼저 고객님의 이야기를 경청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자 했습니다. 고객님은 어린 자녀를 동반했기 때문에 매운 음식을 주문했을 리 없다고 했습니다. 아쉬운점 1

    이에 자녀가 식사를 할 수 없는 상황에 공감을 표하며 고객님을 진정시켰습니다. 그리고 덜 매운 음식으로 제공한다면 환불을 진행하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에 치즈를 추가하여 매운맛을 중화시킬 것을 권유했습니다. 또한, 아이 고객을 위해 메뉴에는 없지만 요리재료로 사용되는 우유를 서비스로 제공했습니다. 문제에 대한 공감과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고객님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경청과 공감을 바탕으로 한 서비스 제공이 타인과의 긍정적 소통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이 내용만으로는 고객의 잘못인지 식당의 잘못인지 알 수 없다는 점이 이야기 소재로 적절하지 않는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환불이 왜 수용할 수 없는 일인지에 대한 설명도 없습니다. 본 항목은 수용할 수 없는 요구에 대한 대처 경험을 묻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는 알겠지만 문제 해결과정이 특별하지 않고 쉽게 해결되었다는 점이 질문의 의도에 어울리지 않는 문제 상황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질문은 좀 더 대처가 어려운 문제 상황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 방송부 동아리 활동 중 아침방송 프로그램을 기획한 적이 있습니다. 아침 시간에 학생들이 공부하기 전 동기부여가 되는 명언
    을 읽어주려 했습니다. 또한, 밝은음악을 통해 힘찬 분위기를 조성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학생부장 선생님께서 다른 선생님들
    의 반대의견이 많아 프로그램을 진행하지 않을 것을 권유하셨습니다. 좋은점 1
    그래서 설문지를 만들어 선생님들의 의견 수렴에 나섰습
    니다. 반대 이유 중 가장 많았던 답변은 조례시간에 방송을 하면 시끄럽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조례에 집중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기획은 허락할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열심히 준비한 기획을 포기할 수 없어 방안을 마련하고자 했습니다. 먼저, 조례 후 10분간 남는시간에 방송하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명언은 전 교실에 송출하되 음악은 선생님들의 업무에 방해가 되지 않게 교무실에는 틀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결국 학생부장 선생님께서 시범운영을 해보라고 하셨습니다. 첫 방송 후 긍정적인 반응이 많아 정식으로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문제 해결에 있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아쉬운점 2
    좋은점 1

    좋은점 1 질문의 의도에 맞는 이야기 소재라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문제 해결을 위해 원인을 분석하고자 한 점과 의도한 바를 관철시키기 위해 노력한 것이 엿보인다는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문제 해결을 위해 원인을 분석하고자 한 점과 의도한 바를 관철시키기 위해 노력한 것이 엿보인다는 점이 좋습니다.

  • "미흡함을 개선한 후 얻은 팀의 성과"

    ○○공사에서 주최한 UCC 공모전에서 수상을 목표로 참가한 경험이 있습니다. 공모전 심사는 1차와 2차 순서로 진행했고, 내
    부심사평가인 1차 심사에서 127개의 작품 중 12개의 작품 안에 선정되었습니다. 그 이후 2차 평가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7일
    간 조회수와 공유수를 집계하여 심사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이틀간 성적을 보니 작품 중 순위가 가장 저조하여 순위권에 들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좋은점 1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팀원들과 홍보 전략을 수립하고자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먼저,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심사인 만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을 선정해 홍보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SNS에 관심이 많은 젋은 연령대를 타겟으로 영상을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상품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개최했습니다. 그 결과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유도했고 장려상을 받았습니다. 아쉬운점 1이 경험을 통해 문제점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전략적 해결방안 모색은 좋은 성과를 내는 출발점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입사 후에도 팀원들과 문제상황에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좋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좋은점 1 질문에 잘 맞는 상황이라는 점과 공공기관 행사에 참가한 경험이라는 점이 호감을 줍니다.

    아쉬운점 1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아서 지원자가 무엇을 어떻게 했는지 쉽게 이해되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어떤 앱을 선정하였는지, 이벤트는 어떻게 했는지 구체적인 내용이 하나도 없습니다.

  • "적극적인 제안으로 바뀐 규칙"

    고등학교 재학 중 학생자치회 간부로 활동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간부들은 일주일에 3번씩 점심시간 선도활동을 했습니다. 점심시간은 12시 45분부터 시작이었지만 간부들은 12시 55분까지 급하게 밥을 먹고 선도활동을 했습니다. 또한, 벌점제도가 있었기에 지각횟수가 5회 이상 누적이 되면 간부 자격 박탈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규칙들은 간부들을 전혀 배려하지 않는 부적절한 규칙이라고 느껴졌습니다. 좋은점 1그래서 학생자치회의에서 선도활동에 할당된 점심시간이 적어 밥을 먹지 않는 간부들이 생기는 상황을 알리고, 최소 20분간의 점심시간을 확보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그리고 개인 사정으로 인해 늦을 수밖에 없는 간부들이 있으므로 지각했다고 벌점을 매기는 규칙은 폐지하고 사정이 있을 시 미리 학생회에 말하고 일정을 변경하는 방식을 제시했습니다. 그 결과 제안이 채택되었고 모든 간부가 만족하는 상황을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규칙은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상황에 맞게 변화해 나가야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늘 불필요한 관습이나 규정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며 업무에 임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좋은점 2

    좋은점 1 질문에 잘 맞는 상황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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