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OOO - OOO SW 공모전 - OOO
저는 “Stay a Step Ahead, 한 발 차이 : 완벽한 계획보다 빠른 시도가 더 중요하다”라는 키워드와 관련하여, 제가 재학 중인 OOO에서 실시하는 OOO SW 공모전에서 “OOO”라는, 언콘택트 시대에 초등 교사와 학생, 학부모를 위한 교육 지원 웹 어플리케이션을 8월 말부터 제작 중입니다. 좋은점 1이 앱의 특별한 점은, 이것이 현재 시장에서 제공되는 언콘택트 대비 교육 플랫폼 및 툴들의 한계를 보완하는 최초의 앱이라는 것입니다.
저희 개발 팀은 현직 초등 교사 약 50명에게 현재 정식 교육 플랫폼이기에 필수재인 ‘e학습터’, ‘클래스팅’의 여러 한계를 파악했고, 그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보완재로서 “OOO”를 고안했습니다. 팀은 두 명이 각각 백엔드와 프론트 엔드를 맡았으며, 저는 Node JS를 활용하여 백엔드 서버를 개발하고 있으며, 팀원은 React JS를 활용하여 프론트 엔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백엔드 개발이 처음이기에 HTML, CSS, JAVA SCRIPT등 필요한 기술을 배우고, 그 후 NODE JS, express 서버, MongoDB를 활용하여 기본적인 로그인 기능부터 갖춰나갔습니다. 현재는 socket 등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단체 대화방, 화상 채팅 등의 기능을 구현하고 있습니다.좋은점 2
아무리 완벽한 서비스라 하더라도 타이밍을 놓치면 사용자들의 관심에서 멀어집니다. LINE이 하는 경쟁은 변화무쌍한 환경에서 펼쳐지는 속도전입니다. 1등 서비스의 필수 요건은 사용자에게 ‘처음 접하는 놀라운 경험’을 주는 것이며, 여기에서 ‘처음’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사용자 니즈를 먼저 포착했더라도 실제 사용자에게 첫 경험으로 인지될 수 있느냐가 승부처이기 때문입니다. 계획은 어차피 완벽할 수 없기에 리스크를 감수하고, 빠르게 테스트하며, 계속해서 수정해 나가는 것이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방법입니다.아쉬운점 1
B. OOOOOOO - guided project - OOO
Users Rule
사용자에 대한 집착: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사용자의 니즈를 알아낸다
WOW를 만들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의 니즈 (NEEDS)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중요한 의사결정을 할 때는 반드시 사용자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그들의 니즈를 판단기준으로 삼아야 합니다. 사용자들은 최종 평가자이자 심판자로서 서비스의 성패를 좌우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의 니즈는 시시각각 움직이기 때문에 이를 읽는 것은 예상보다 훨씬 힘든 일입니다. 사용자 스스로가 명확히 알려주지 않는 니즈를 파악하려면, ‘광적인 수준의 집착’이 필요합니다. 숨은 니즈를 찾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작은 움직임까지 주시하고, 끊임없이 의심하면서, 모든 정량적/정성적 방법을 동원해야만 합니다.아쉬운점 2
좋은점 1 질문에서 요구한 내용에 맞춰 잘 썼습니다.
좋은점 2 질문에서 요구한 내용대로 잘 썼지만, 자신의 공헌 부분에 대해서 쓰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1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이런 내용보다는 질문에서 요구한 사항을 정확하게 반영하는데 집중하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내용을 쓰다가 만 느낌입니다. 이런 내용을 요구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활동을 소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