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시절 떡볶이를 팔 때 분석을 통해 초반 부진을 극복하고 목표 매출 140%를 이룬 경험이 있습니다.아쉬운점 1
한식당에서 중국인들이 떡볶이를 즐겨 먹는 것을 보며 상품 가치를 느꼈고, 이를 이용해 수익을 내 보고 싶었습니다. 관련 데이터를 조사해보니 바이두 인덱스에서 중국 20대의 떡볶이 검색 지수가 전년 대비 30% 높았습니다. 이를 근거로 3일의 축제 동안 떡볶이 1000인분 판매를 목표했습니다.
하지만 첫날 판매량이 부진해 남은 떡을 반품할 위기였습니다. 개개인 입맛 차이와 부스 혼잡 상황을 고려하지 못한 것이 문제였습니다. 이에 저는 3가지를 시도했습니다.
1. 첫날 방문객 150명 설문 결과 '맵다'에 응답한 남방지역 중국인이 50명이었습니다. 그들의 입맛을 고려해 이튿날부터 순한 맛 떡볶이를 더 준비했습니다.
2. 시험 기간임을 공략해 멘트를 바꿨습니다. '한국에선 떡이 합격의 뜻입니다. 떡볶이 먹고 시험 대박 나세요!' 외치니 학생들이 흥미를 보였습니다.
3. 위챗페이의 QR코드 결제방식을 도입해 결제와 픽업을 간편화하고 부스 회전율을 높였습니다.
이러한 노력 끝에 준비한 수량을 완판했으며 부스 평균 매출의 3배, 순이익 1위를 달성했습니다. 큰 성취감과 함께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기어이 성과를 내고야 마는 지구력을 길렀습니다. 이후 어떤 업무를 할 때도 반드시 최고의 성과를 내자는 마음가짐으로 임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이야기를 막무가내로 풀어갈 것이 아니라 이 경험이 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인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어딘가에서 STAR 기법으로 경험을 써야 한다는 것을 본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무조건 STAR 기법으로 경험을 쓰는 것도 잘못된 것이고, STAR 기법이 표준 방법도 아닙니다. 더 큰 문제는 STAR기법은 문제를 해결하는 이야기인데, 이 항목은 열정을 가지고 했던 경험이 핵심입니다. 그렇다면 이 경험이 왜 열정을 가지게 한 경험인지, 어떤 점에서 열정적으로 임했다는 것인지, 그 열정이 자신에게 어떤 긍정적 영향을 끼쳤는지 등의 내용으로 채워져야 하는데, 성과 자랑으로 이어지고 있고, 그 성과가 왜 가장 기억에 남는지도 설명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