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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0년 상반기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신입 R&D·연구원
  • 서울4년 학교
  • 융합기계공학전공 학과
  • 3.12/4.5학점
  • IH 오픽
  • 1 개 자격증
  • 1 회 인턴
  • 1 회 수상

전문가 총평

2

항공기, 위성, 발사체 등 특수한 제품을 개발하는 회사에 지원한 자기소개서입니다. 아쉬운 점은 이 회사에서 다루는 제품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활동, 지식, 경험이 없다는 것입니다. 막연한 생각으로 지원한 회사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한국항공우주산업(주)에 관해 알고 있는 주요 내용(사업, 업무, 제도)은 무엇이며 당사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500자, 최대 800자 입력가능)
  2. Q2 KAI인재상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경쟁력을 구체적인 사례(최근 5년 이내)를 통해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500자, 최대 800자 입력가능)
  3. Q3 직무와 관련하여 직무역량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최근 5년 이내)에 대해 기술바랍니다. (최소 500자, 최대 800자 입력가능)
  4. Q4 항공기개발, 생산, 운영 또는 항공산업 발전을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500자, 최대 800자 입력가능)
  5. Q5 직무중심 경력개발계획 및 성장경로를 기술바랍니다. (최소 500자, 최대 800자 입력가능)

자소서 항목 질답

  • 먼저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2019 OOOOOOOOO에서 KAI 사의 부스를 접하고 난 뒤였습니다. 저는 위 대회에서 "국방과학기술을 활용한 창업경진대회"에 팀장으로 참여해 151개 팀 중 6위로 입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창업경진대회 부스를 운용하면서 잠시 쉬는 시간 짬을 내어 KAI 사의 한국형 전투기 사업과 소형무장 헬기를 보면서 기계공학도로서, 또 국방과학기술을 활용해 창업을 준비하는 입장으로서, 방위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는 KAI에 입사해 저의 능력을 펼치는 꿈을 꾸었고 이렇게 기회가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

    웅장한 부스를 자랑하는 KAI 사에 관심이 생겨 대회 중간중간 검색을 통해 정보를 찾았습니다. 군용기 중심의 방산 및 완제기 수출의 방위산업만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민항기의 양산과 기체 부품,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민항기 운용의 MRO 사업과 성능개량사업 또한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비행 방식에 따라 고정익(일반적인 비행기), 회전익(헬기 등) 항공기 등으로 구분을 해놓았고 무인항공기 사업분야를 따로 정립한 것을 보아 확실히 무인항공기 사업이 미래 먹거리가 될 것임을 엿 볼 수 있었습니다.

    KAI에는 또 협력회사 교육지원제도가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협력회사들에게 맞춤형 교육과 전문기술 인력 양성을 위한 제도로써, 산업의 파이가 중요한 항공우주산업 업계의 특성을 잘 활용한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작년 상반기에는 4억 원이 넘는 포상금을 주는 등, KAI 사의 사업 이념은 올바르게 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좋은점 2

    좋은점 1 본인만의 이야기를 제시한 점, 연관 있는 활동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질문의 요구에 맞게 잘 작성했습니다.

  • KAI의 인재상인 창조, 도전, 협동 3가지 역량을 모두 갖추도록 큰 거름이 되어준 "국방과학기술을 활용한 창업경진대회" 사례를 말하고 싶습니다.

    특히 저의 사업아이템은 창조와 도전을 나타내는 미래기술을 활용한 ICT 웨어러블 기기로써, 화생방전에 쓰이는 국방기술을 활용해 추락, 충돌과 더불어 민간의 3대 안전사고인 "질식" 사고를 막고자 개발한 아이템입니다. 현재 시장에 나온 질식사고 예방 기기와 가장 큰 차이점은 내부 작업자가 "웨어러블 형태"의 기기를 착용하고 실시간으로 생체신호와 유해가스 농도를 "동시에" 측정하여 외부의 작업자에게 보내는 "하나의 시스템"이라는 점입니다.

    단순한 아이디어 대회가 아닌 창업을 목표로 하는 대회니 만큼, 사업계획서 작성과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평소 안전하고 더불어 사는 세상을 추구하던 아이템을 만들고 싶었던 저는, 처음 설계를 기획할 때부터 안전사고 예방이라는 사회적 공공의 가치를 실현하는 아이템으로 컨셉을 잡았습니다. B2G 모델을 기본 베이스로 깔았고, 안전보건공단의 2019년도 사업 보고서를 참고하여 나라장터에서 어떤 분야의 사업을 따낼지 구체화했습니다. 또한 기술보증기금, 방위사업청 주관의 교육을 수강하면서 사업의 트렌드를 읽는 방법과 고객이 원하는, 시장에서 정말 팔릴 수 있는 이론을 배웠습니다.

    위 사례를 통해 지금도 새로운 기술을 활용해 혁신하고 도전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아이템을 만드는 것이 저의 사명이라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이야기 소재는 좋습니다. 회사와 연관이 있는 행사에 참여한 경험이라는 점은 좋으나 인재상 모두를 갖췄다고 한 부분은 욕심이 과한 것 같습니다. 실제로 이 내용에서 협동에 대한 내용은 언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런 식으로 넓게 볼 것이 아니라 하나라도 제대로 강조할 수 있도록 좁고 깊게 파고드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저는 1년여간의 의공학 연구실에서의 학부 연구생 생활과 연구소 인턴 경험을 통해 특히 웨어러블 기기의 SW 시스템 설계를 주로 했습니다. 당연히 기계공학도로서 SW 중심의 시스템 설계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이었고, 미래 먹거리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SW 시스템이 될 것이기를 알았기에 다음과 같은 노력을 꾸준히 했습니다.

    먼저 친해지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학부 과정상 기껏 배우는 SW는 Matlab과 C언어의 기초일 뿐이고 그 역시 단순한 식과 숫자계산입니다. 저는 그 너머의 한 단계 도약하고 싶은 마음에 의공학 연구실에 직접 찾아가 따로 시험공부까지 준비했고, 그렇게 학부 연구생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교수님께 따로 SW 프로그램을 배우며 생체신호 데이터를 분석하고 정리하며 박사과정 학생을 보조하며 수많은 연구에 참여했습니다.

    지치고 게을러질 때 쯤, 꾸준한 노력을 지속하고자 도전을 했습니다.
    OOOOOOOOO에서 열리는 딥러닝 SW 교육, OOOOO 딥러닝 교육, OO(한국OOOOOOOOO) LabView DAQ 시스템 실습세미나, 미래형 커넥티드 카 전문가 교육과정 참여 등을 통해 아직도 부족한 저를 채찍질하며 다양한 SW를 다루기 위해 학기 중에 부산, 서울, 여수, 경기도 곳곳을 누비며 다녔습니다.

    위와 같은 노력을 바탕으로 1편의 논문등재와 함께 웨어러블 기기 설계로 창업까지 준비하는 전문가가 되어있었고, 항상 꾸준히 노력하는 방법을 터득해 처음 보는 분야에서도 금방 따라잡을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지원자의 다양한 활동과 경험 잘 봤습니다. 그런데 이 회사는 항공기, 위성, 발사체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지원자의 이런 다양한 활동이 어떤 연관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물론 빅데이터와 같은 범용적으로 적용되는 기술 분야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항공기, 위성, 발사체라는 전문적인 영역이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 먼저 프리미엄 브랜드 세계 1위인 독일계 글로벌 자동차 Technical Team에서 인턴을 하면서 느꼈던 저의 개인적인 생각을 통해 위 문항의 답을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몸담은 B사는 비록 자동차 회사이지만, 항공 산업과 비슷한 제조업 기반의 고부가가치 산업에서 1위를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 생각해보았습니다. 시장을 선점할 정도의 압도적인 기술력, 가격을 낮춘 이익 창출 극대화, 천문학적인 마케팅 투자 비용은 분명 아니었습니다. 제가 생각한 답은 고객들이 신뢰할 수 있는 위험요인 제거와 안전성이라 생각합니다. Customer Service A/S 관련 지수를 보면 B사는 국내에서는 수입차 부문 6년 연속, 세계에서는 4년 연속 수상한 이력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이를 항공산업 업계로 들어와 KAI를 통해 바라본다면,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보았습니다. 고객이 느낄 때 KAI의 제품이 안전하다는 신뢰를 주어야 하고, 진단기로 잡을 수 없는 고장 유형과 위험요소를 적극적으로 사전에 파악함으로써 그 신뢰를 완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일을 제가 지원한 체계분석팀에서 수행하고 있음을 알았습니다.
    원인 모를 소음, 진동, 심적으로 불쾌한 어떤 것들이 느껴지고 사고 위협에 대비를 잘하고 있는지 의심을 하기 시작하면 고객은 불안함을 느낄 것입니다. 고장 유형, 위험요소 식별에 소극적이라면 아무리 뛰어난 제품을 만들더라도 고객은 두 번 다시 KAI의 제품을 구매하지 않을 것입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한 안전성 확보와 신뢰야말로 1위로 향해 갈 수 있는 지름길이라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자동차 회사 인턴 경험에서 직접적으로 수행한 업무, 배운 지식 등을 직접적으로 활용할 것이 아니라면 굳이 이야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현재 내용에서는 항공기 분야 고객서비스 관련 지수를 찾아서 분석하여 자신의 생각에 포함시키면 됩니다. 즉, 집중도를 분산시키는 연관 없는 경험을 제시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런 이야기를 할 때, 지원자의 막연한 생각이나 감에 의존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공신력 있는 조사자료, 논문, 분석자료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수습 기간 3개월 동안은 항공산업과 친해질 것입니다.
    자기소개서 3번 문항에서 말했듯이, 대학교 3학년 때 기계공학부에서는 배울 수 없었던 다양한 SW 역량을 기르기 위해 의공학 연구실의 문을 두드린 것처럼, 저보다 선배이자 항공산업 전문가들이신 KAI의 직원분들에게 먼저 다가가겠습니다. 처음 접하는 항공기 체계 분석에 쓰이는 분석 기술과 빨리 친해지기 위해 이번에는 직원분들의 노하우를 열어 볼 수 있는 가슴 속의 문을 두드리겠습니다. 아쉬운점 1


    수습 기간 3개월 후, 입사 2년 차 까지는 기존의 고장유형과 위험도 분석을 한 데이터들을 직원분들과 협력업체 분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선하는 일 등, 새로 우물을 찾아 파는 것 보다는 고여있던 물을 흐르도록 도와주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그렇게 자료를 정리하고 기존의 것들을 정리하면서 고장 유형과 위험도 분석을 빠르게 파악할 것입니다.아쉬운점 2
    입사 3년 차 이후부터는 본격적으로 새로운 우물을 찾는 일을 진행하고 싶습니다. 관심이 가는 영역이 인적/건강 위험요소 식별과 위험도 수준 평가, 체계안전 프로그램 수립/수행 등이 있습니다. 먼저 인적/건강 위험요소는 사람이 직접 느끼는 것을 객관화시키는 것이므로 생체공학을 공부한 저에게 있어서 다소 유리한 분야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체계안전 프로그램 수립/수행은 체계분석팀의 가장 기본적인 업무로써 늘 혁신해야 하고 발전시켜야 할 부분이기에 그동안 제가 쌓아온 노하우를 이용해 실적을 크게 개선해보고 싶은 욕심이 듭니다.아쉬운점 3

    꼭 위 계획을 이룰 수 있도록 작은 기회라도 주셨으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특별히 의미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형식적으로 많이 쓰는 내요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 역시 특별한 내용이 아닙니다. 지원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지 생활은 어떠한지 등 실제적인 면을 조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3 본인과의 연관성을 적극적으로 강조하고자 한 점은 좋으나 그 내용이 특별하지 않습니다. 즉, 큰 연관성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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