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의 뉴코크 실패는 소비자는 단순히 제품만을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그 브랜드 즉, 제품의 상징성을 구매하는 심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외시장에 존재하는 고객은 국내시장에 존재하는 고객들보다 기업에 대한 적은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시장진출에 있어 문화, 언어적인 부분을 넘어 다양한 것들을 고려하고 새롭게 시작하여야 합니다. 아쉬운점 1하지만 이 또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해외시장의 경쟁자들이 보여주지 않았던 부분을 통해 시장을 공략한다면 그 부분이 기업의 상징처럼 되어 하나의 문화, 브랜드가 되어 소비자가 소비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따라서 제품 구매 후에도 빠르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확실한 사후서비스를 더 강화하고 강조한 전략을 통해 해외시장을 공략하고 애프터 서비스 하면 경동나비엔이 제일 먼저 해외시장의 사람들의 뇌리에 떠오를 수 있게 상징화시킬 수 있다면 해외시장 점유율을 꾸준히 높여갈 수 있을 것입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질문에 대한 답을 먼저 제시하면 읽는 사람이 더 쉽고 직관적으로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본 항목은 글로벌 일류 기업이 갖추어야 할 요건이 무엇인지 묻고 있습니다. 타사의 실패 사례, 해야 회상의 어려움을 설명하기 앞서 요건이 무엇인지를 먼저 제시한다면 더 편하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이 일류기업이 갖추어야 할 요건의 마지막 부분인데, 끝까지 읽어도 지원자가 말하고자 하는 요건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 수 없습니다.
아쉬운점 3 질문은 어떻게 해외 시장 점유율을 높일 것인가가 아니라 글로벌 일류 기업의 요건이 무엇이고 이를 위해 이 회사가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