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의 신용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금융 전문성(AFPK, 투자자산운용사, 신용분석사), 시사상식(신문스크랩 및 토론모임), 고객소통역량을 성장해왔습니다. 그중 소통역량은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대백화점에서 저만의 '3초 눈 맞춤'을 통해, 팀 내 첫 고객 우수사원이 된 경험이 있습니다.아쉬운점 1
당시 사은 데스크는 고객불만이 많은 부서로 선정되어, 고객만족도 향상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습니다. 팀의 목표에 이바지하고자, 이용 고객을 조사했습니다. 대부분 쇼핑을 마친 후 지친 상태로 사은 데스크로 오기 때문에 빠른 업무 처리를 원했습니다. 하지만 직원들의 꼼꼼한 응대 방식으로 인해, 대기 고객의 피로도를 상승시켰고 고객불만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여 3초 눈 맞춤법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1초의 눈인사, 고객 파악, 손 마중을 실천한 결과, 한층 더 빨라진 업무 처리 속도와 더불어 첫 고객 우수사원으로 선정될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 불규칙한 경제 흐름 속에서 농협인의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에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는 든든한 농협人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질문에서 분명히 지식, 기술을 명시했습니다. 고객소통역량은 지식도 아니고 기술도 아닙니다. 이는 태도에 가까운 역량입니다. 그런데, 지원자는 자신의 대표 지식이나 기술을 소통역량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전혀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이런 류의 사례는 굉장히 많은 지원자가 흔하게 제시하는 사례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금융전문지식을 제시하는 것이 더 호감을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