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1년 상반기 SK하이닉스(주)

신입 반도체·디스플레이
  • 대학원 학교
  • 기계항공공학부 학과
  • 3.52/4.5학점
  • 760 토익
  • Level6 토스
  • 1 개 자격증
  • 2 회 인턴
  • 2 회 동아리
  • 1 회 자원봉사

전문가 총평

2

지원자의 가장 큰 문제는 질문과 소통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질문을 읽고 해당 질문에 답을 쓰는 방식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그런데 지원자는 질문의 주제에 맞춰 쓰지도 않았고 세세하게 요구하는 요구조건도 제대로 따르지 않았습니다. 즉, 질문이 무엇이든지 간에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 글을 썼다는 것입니다. 이는 회사와 제대로 의사소통이 되지 않은 느낌을 줍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실제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2. Q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3. Q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예. 통계 분석)/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4. Q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예. 친구, 직장 동료) 및 역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목표 설정 과정/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자소서 항목 질답

  • OOOOOOO에서 OOOO 및 OOOO공학을 전공하면서 4대역학뿐만 아니라 심화과정인 열전달, 응용유체역학, 기계요소설계 과목을 이수하며 기계설비에 대한 이해와 전문지식을 갖췄습니다. 기계시스템뿐만 아니라 현대사회의 모든 기술분야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인 전기시스템을 하나의 통합된 시스템으로 인식하여 제어하는 시스템동역학, 시스템제어 과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으며 제어설계분야의 흥미로 이어질 수 있었고 실제 연구 및 개발현장에 소속되어 다양한 경험을 통해 부딛혀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OOOOOOO OOOOOOO 및 OOOOOO에 지원하였습니다.

    한 학기동안 학부연구생으로 소속되어 IEEE에 게재된 Semiactive Magnetorheological Damper for High Aspect Ratio Boring Process 논문의 타당성을 뒷받침하는 진동제어실험을 맡아 실험에 필요한 지그 제작단계부터 실험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MATLAB을 통해 분석하는 단계까지 전반적인 연구과정을 수행하였습니다. 처음 맡은 연구과제이자 실험결과가 논문의 타당성을 뒷받침하는 자료로 쓰이는만큼 학업을 제외한 모든 시간을 연구실에서 보내며 책임감을 가지고 주어진 실험에 임하였습니다.

    하지만 반복적인 실험과정 속에서 예기치 못한 문제들이 발생하였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경험이 부족한 저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실험기기 측면에서 쇠막대기에 부착한 가속도 측정기의 오류를 발견하기까지 오랜시간이 걸렸지만 직접 전자실험기기 업체와 연락하여 문제를 해결한 후 실험을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또한 경험이 많으신 교수님과 선배연구원들의 조언 덕분에 오실로스코프로부터 얻은 실험데이터들을 MATLAB을 활용하여 분석할 수 있었고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해 나가는 연구과정들은 끊임없는 도전의 연속이었고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나가며 엔지니어로서 처음으로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전체적으로 다시 써야 합니다. 이 항목은 목표를 세우고 이를 성취한 경험을 쓰는 항목이고, 그 내용을 쓸 때, 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실제 결과 를 모두 제시해야 하는데 이 두가지 모두 따르지 않았습니다. 지원자가 쓴 내용에서 ‘목표’라는 단어가 단 한 번도 나오지 않습니다.

  • 대학교 3학년 시절은 대학원 진학과 학사 졸업 후 취업이라는 진로의 문제에 대해 고민이 많았던 시기였습니다. 저는 회사에서 직접 인턴생활을 해보는 것이 현실적인 고민해결의 방법이라 생각하여 OOOOOOO의 산학장학생 프로그램인 OOOOOO 9기에 지원했습니다. 1박 2일동안 진행되었던 2차면접에서 그룹별로 팀원들과 협동하여 시간내에 주어진 문제를 해결해야만 했던 그룹면접이 가장 기억에남습니다. 그룹면접의 과제는 주어진 조건 하에서 쇠구슬을 높은곳에서 낮은곳으로 보내기 위한 구조물을 만드는 것이였습니다. 저는 긴 빨대와 짧은 빨대를 이용해서 구조물의 뼈대를 만드는 역할을 맡게되었고 순차적으로 만들어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진행 도중 짧은 빨대가 구조물을 완성시키는데 부족하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마감 시간은 다가오고 새로운 구조물을 다시 만들기에는 시간이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그 순간 저는 가위를 이용하여 긴 빨대를 잘라 짧은 빨대로 사용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되었고 고민할 틈도 없이 실행에 옮겼습니다.

    그 모습을 지켜보시던 면접관 한분이 제게 다가와 구조물 세트는 다음에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을텐데 잘라도 되는 것인지에 대해 물어보셨습니다. 긴 빨대가 짧은 빨대에 비해 2배 이상 많기 때문에 다음 사람들이 구조물을 만드는데 있어서 지장이 가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하였고 이 점에 대해 면접관님께 설명드리고 구조물을 완성시켜 나갔습니다. 짧은 빨대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구조물을 완성시키지 못했더라면 결과적으로 핑계와 변명에 불과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자칫 저의 행동으로 팀원들에게 피해가 갈 수도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었고 저의 생각이 옳다고 확신하여 행동으로 옮길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저희 팀은 주어진 구조물을 완성할 수 있었고 그룹면접에서 좋은 점수를 받아 OOOOOO 9기에 선발될 수 있었습니다. 그 후 인턴, 공모전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저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전체적으로 다시 써야 합니다. 이 항목은 다른 방식이나 아이디어로 문제를 개선한 경험을 쓰는 항목이지만 그 상황은 기존 방식을 거부하고 새로운 방식을 제시하는 상황이어야 합니다. 현재 내용은 그 상황이 아니라 단순한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그 내용을 쓸 때,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를 모두 제시해야 하는데 이를 따르지 않았습니다.

  • 기계엔지니어로서 저의 강점은 기계공학뿐만 아니라 반도체를 포함하여 전기 및 전자공학 분야를 아우르는 융합적인 지식을 갖추었다는 점입니다. 전기시스템에 대한 이해는 대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나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업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전자기학, 회로이론, 전자회로 등 전기 및 전자공학 분야의 필수적인 과목들을 추가로 이수하며 전기시스템에 대한 이론을 다졌고 디지털시스템실험 과목을 통해 다양한 전자실험기기를 활용하여 다양한 실험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MEMS 과목을 이수하며 기본적인 반도체 공정과정뿐만 아니라 앞으로 반도체 산업의 미래, 차세대 나노기술들에 대해 집중적으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 남들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다양한 분야의 과목들을 이수한 덕분에 융합적인 지식을 갖춘 인재로 평가받을 수 있었고 다양한 연구 및 개발 현장에서 인턴 기회를 부여받을 수 있었습니다.

    OOOOOOO의 OOOO/OOOOO팀 OO파트에 소속되어 고객사로부터 의뢰받은 제품의 도면을 재차 3D모델링하는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CATIA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개인프로젝트로 진행했던 드론의 3D모형 제작 및 시뮬레이션 경험을 바탕으로 ANSYS프로그램을 수월하게 배울 수 있었고 개발현장에 빠르게 접목시킬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실제 제품이 생산되는 공장을 오가며 제품 수율에 영향을 미치는 설비적, 기계적 요인을 분석하는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회로파트, 광학파트와 협력하여 불량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 속에서 기계분야 뿐만아니라 전기 및 전자분야에 대한 이해 덕분에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제조업 분야에서 단기간 내에 제품을 생산하여 납품해야 하는 일련의 개발 과정을 경험하며 기계엔지니어로서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었고 저의 강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융합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전세계 반도체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는 SK하이닉스에 입사하여 양산/기술직무의 전문가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전체적으로 다시 써야 합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가 해당 분야 지식을 쌓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를 쓰는 항목이 아니라 설계, 분석 등 구체적인 영역을 정하고 해당 영역에서 어떤 노력을 했는지를 쓰는 항목입니다. 본 내용은 구체적인 영역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또한 내용을 쓸 때,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예. 통계 분석)/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를 모두 제시해야 하는데 이 요구조건에 맞게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 OOOOOOO 내 OO동아리인 OOOOO에 소속되어 14학번을 대표하는 기장으로서 2년간 활동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OOOOOOOOO과의 OO교류전입니다. 당시 OOOOOOOOO은 처음 개교하여 신입생들만 재학중인 신생기술원으로써 교류의 장이 충분히 형성되지 않았지만 OO교류전에 대해 양 측 모두 긍정적으로 받아드리면서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OO교류전을 치르기까지의 과정은 생각보다 쉽지 않았습니다. OO 경기를 위한 30명 정도의 인원, 운동장대관, 교통수단 등 혼자의 힘으로 헤쳐나가기에 어려움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특히 대학생의 신분이였기에 금전적인 지원 없이는 축구교류전을 진행하기 어려웠습니다. 다행히 OOOOOOOOO 측으로부터 OO교류전에 필요한 버스대절비용 및 친목에 필요한 다과비를 학교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다는 소식을 접하면서 계획했던 OO교류전을 추진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저희 측에서도 대운동장 대관 및 체육관 샤워시설 사용 등 OO교류전을 치르기 위한 계획을 세웠습니다. 우선 학교측에 도움을 받기 위해 OO교류전 관련 계획서를 제출하였습니다.

    하지만 학교측으로부터 대운동장과 체육관은 학교의 소유가 아닌 교내시설관리 업체의 소유였기에 주말 낮시간에 무료로 사용하는 것은 힘들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또한 발생되는 비용은 학생회 측에 문의해보면 될 것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다행히 동아리 내에 학생회에 소속된 선배의 도움을 받아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었고 OO교류전 관련한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었습니다. OO교류전을 개최하기까지 모든 과정들은 저 혼자의 힘으로는 해낼 수 없었을 것입니다. 양측의 학생들이 OO교류전을 간절히 원했고 학교 및 학생회로부터의 지원을 받기 위한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OO교류전은 예정된 날짜에 좋은 날씨 속에서 치를 수 있었고 이를 계기로 매년 OO를 비롯한 다양한 스포츠 뿐만아니라 학문적인 부분에서 교류의 장을 형성하게 된 계기가 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전체적으로 다시 써야 합니다. 이 항목은 주변의 자원을 활용한 사례를 쓰는 항목이고 세세하게 요구한 조건으로 보아 그 자원은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이야기 소재는 질문에 잘 맞는 소재인데, 내용은 질문의 주제와 맞지 않습니다. 자원 활용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업무 수행과정에 초점을 맞춰 썼습니다. 또한 내용을 쓸 때,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예. 친구, 직장 동료) 및 역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목표 설정 과정/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를 모두 제시해야 하는데 이 요구조건에 맞게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SK하이닉스(주)' 인기 합격자소서

‘반도체·디스플레이’ 인기 합격자소서

‘SK하이닉스(주)’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