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1년 하반기 한국철도공사

신입 전기기사
  • 서울4년 학교
  • 전기공학과 학과
  • 3.27/4.5학점
  • 850 토익
  • 4 개 자격증

자소서 항목

  1. Q1 한국철도공사 직원으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가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지원자는 평소 해당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2. Q2 팀의 막내 또는 신입으로서 다른 팀원들과 좋은 관계를 맺어 팀에 빨리 적응했던 경험을 작성해 주십시오.
  3. Q3 한국철도의 사업분야 및 특성을 고려했을 때 고객만족을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지원자가 해당 역량을 발휘했던 경험을 작성해 주십시오.
  4. Q4 지원분야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중 지원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무엇이며 이를 갖추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했는지 작성해 주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준법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장교로 임관하고 얼마 되지 않아 야근하게 되면 초과근무 수당을 받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초과근무 시스템은 야근하는 날 본인이 직접 인트라넷을 통해 시작하고 종료 후 퇴근하는 체계였습니다. 초과근무 시간을 따로 관리 감독하는 사람이 없었기에 퇴근 시간이 되면 초과근무 신청을 하고 개인적인 운동을 하거나 핸드폰 게임을 하는 등 부당하게 수당을 받는 분위기가 부대 내 만연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정직하지 않은 방법으로 얻는 이익은 더 큰 손실을 준다"라는 가치관을 따르고 있었기에 부당한 방법으로 수당 신청을 하지 않았습니다. 어느 날 간부들이 수당을 부당하게 받아간다는 것을 알게 된 용사들은 상급 부대에 제보하였고 상급 부대 감사에서 적발된 여러 명의 간부는 징계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준법정신에 대한 저의 가치관이 더욱 확고해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군 복무 2년 차에 작전과 막내 작전장교로 임무수행 하였습니다. 주 업무는 지휘관 시간 계획 작성, 지휘통제실 운영 등이었습니다. 임무수행 초기에 매일 야근을 하며 업무 파악을 위해 노력했고 어느 정도 업무 파악이 됐다고 생각했을 시기였습니다. 아침 회의시간에 지휘관께서 훈련에 대한 설명을 들으시다가 저에게 갑자기 무박 훈련에 관한 규정을 물어보셨습니다. 저는 훈련 규정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어, 대답하지 못했습니다. 작전과 실무자인 제가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했다는 사실에 부끄러웠고 그런 일이 다시 생긴다면 주변 간부들의 제가 하는 업무에 대한 신뢰가 떨어질 수도 있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 일 이후 무엇보다 먼저, 훈련규정이 명시된 훈련 지시서를 완벽하게 숙지하려 했습니다. 또한, 주말을 이용해 제대로 알지 못했던 부대 작전지역을 직접 걸어보며 확인하는 노력을 하였습니다.

  • '역지사지'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합니다. '역지사지'가 필요한 이유는 상대방의 처지에서 먼저 생각해보면 타인에 대한 이해심 넓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장교 임관 후 소대장 임무수행 간 30명의 소대원과 함께하며 다양한 유형의 사람을 만났습니다. 그중 어렸을 때부터 혼자 지내는 것에 익숙해 타인과 말 한마디 섞는 것을 어려워할 정도로 대인관계에 미숙한 소대원이 있었습니다. 만기 전역을 희망했기에 군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먼저 그 소대원의 처지에서 생각해보았고 혼자만의 공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프라모델을 조립하는 취미가 있어 중대장에게 건의하여 일과 시간 이후 중대장실에서 혼자 조립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이후, 생활에 대한 적응은 주변 동료들도 놀랄 만큼 눈에 띄게 좋아졌고 소대원뿐만 아니라 부모님께서도 적절한 조치의 결과에 감사해 하셨습니다.

  • 한국철도공사의 차량 전기 직무는 차량 정비와 기계설비 유지보수 등의 임무를 수행합니다. 관련 분야를 전공하며 전기설비 공학, 전기기기 등의 강의를 수강하였고 이를 통해 다양한 이론을 배우고 실험하였습니다. 졸업 후에는 전기기사 자격을 취득하며 전문성을 더했습니다. 또한, 저는 적극적으로 배우려는 자세를 갖추고 있습니다. 배우려는 자세를 장점이라고 생각한 이유는 이론에 대해 알고 있더라도 현장에서는 차이가 있기에 새롭게 배워야 할 많은 부분을 적극적으로 배우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소대장으로 임무 수행 간 부사관, 용사 등 계급과 관계없이 실제 현장과 군사이론의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배워가며 군 생활을 잘 끝마친 경험이 있습니다. 제가 가진 전문성을 바탕으로 입사 후, 단 한 건의 차량 고장 없이 코레일을 믿고 이용하는 시민들이 안전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철도공사' 인기 합격자소서

‘전기기사’ 인기 합격자소서

‘한국철도공사’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