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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1년 하반기 한국전력공사

신입 사무·총무·법무
  • 지방4년 학교
  • 법학과 학과
  • 3.6/4.5학점
  • 740 토익
  • 3 개 자격증
  • 1 회 인턴

자소서 항목

  1. Q1 한국전력공사의 4가지 인재상 중 본인과 가장 부합된다고 생각하는 인재상을 두 가지 선택하여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본인의 가치관과 연계하여 교육사항, 경험/경력 등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여 주십시오. (300~700자)
  2. Q2 한국전력공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 입사 후 희망하는 직무와 직무수행을 위한 역량개발(교육, 경험, 경력 등) 노력을 작성해 주십시오. 그리고, 최근 한국전력공사의 이슈 1가지에 대해 본인의 견해와 해당 이슈에 대해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사항을 연계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300~700자)
  3. Q3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을 했던 경험에 대해 설명하고, 팀의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팀원들과 의견 차이를 보였던 사례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과 방법, 결과를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300~600자)

자소서 항목 질답

  • "기업가형 인재 : 인턴으로서의 민원 대처 경험"

    저는 맡은 직무의 중요도나 직책과 관계없이 회사의 모든 구성원이 주인의식을 가지고 업무를 해야 진정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전력공사 고객지원팀 사무 인턴 중, 500분의 고객에 관한 민원만족도 조사를 하였습니다. 고객들의 수많은 민원을 마주하게 되었고, 인턴신분인 제가 해결할 수 없는 것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이 상황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조치를 고민한 후, 민원의 종류를 빠르게 분류, 정리하여 사내망의 지사 조직도를 통해 각 팀 담당 대리님께 전달해 드리고 다시 민원인에게 연락이 가게끔 조치하여 민원이 신속히 해결될 수 있었습니다.

    "통섭형 인재 : 대형 웨딩홀 아르바이트 팀장 경험"

    저는 3년 동안 웨딩홀 팀장을 했습니다. 이때 점차 저하되는 팀원들의 사기를 보고 문제가 무엇인지 고민한 경험이 있습니다. 웨딩홀 특성상, 매주 절반의 아르바이트분이 처음 온 분들이었고, 오전에 구두로 받은 업무지시를 하루 만에 체화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고, 팀별 업무들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생기는 혼란이 있었습니다. 첫 번째 문제는 시간별 매뉴얼을 코팅하여 비치함으로써 해결하였고, 두 번째는 팀별 한 명씩 중앙채널의 무전기를 주어 해결하였습니다. 그 결과, 조금의 인원으로도 많은 고객을 수용할 수 있었고, 만원의 임금인상과 높아진 팀원의 사기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 "모두에게 필요한 전력의 공급자, 한국전력공사"

    다수의 사람에게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저의 오랜 직업관입니다. 전력은 국민의 생활에서 모든 것을 당연하게끔 하고, 가장 널리 쓰이는 공공재라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일상의 편리를 가져다주는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사무로써 보조하는 한국전력공사 사무직이 저의 직업관과 일치하는 직무임을 확신하여 지원하였습니다.
    제가 지원한 직무수행을 위하여 한국전력공사 인턴을 하였습니다. 사무직무가 배전 운영부, 전력공급부, 운영실 등 모든 부서와, 지자체까지 협력하며 유기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임을 파악한 후, 약관과 업무처리지침, 사내망의 용어사전 등을 활용하여 업무의 종류와 흐름을 알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전력수급의 안정화를 위한 전기요금 인상"

    저는 전기요금의 인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산업통상자원부가 RPS 의무공급비율을 상향하고 있고, 6개의 발전 자회사를 운영하는 한국전력공사의 재무건전성에 큰 부담이 생길 것으로 예상합니다.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전기요금 인상이 이루어지지 않게 되면 전력수급이 불안정해지고 그 불편은 결국 국민에게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사무직원으로서 전문적인 지식을, 고객들의 언어로 표현하며 전기요금 인상에 대한 필요성을 잘 설명해 드림으로써 민원인들의 전기요금 인상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데에 기여할 것입니다.

  • "명확한 자기객관화와 감정적 오류 파악"

    회사에서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으면 동료 간의 오해가 발생하고 업무효율이 떨어지며 그 때문에 회사의 수익적 측면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대학 시절 매년 여름, 약 80명의 인원과 함께 채묘(꼬막 종묘 작업)의 팀장으로서 일한 적이 있습니다. 이때 인원이 많은 관계로 저의 후배인 부팀장을 뽑아 인원을 나누어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 과정 중에 제 후배와 저의 작업방식이 달라서 작업 효율이 저조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작업에 대한 의사소통 과정에서 후배와 의견일치가 되지 않고 서로의 의견을 주장하는 상황이 생겨서 작업량은 더욱 줄어들었습니다. 원활한 의사소통이 되지 않으면 나아질 것이 없다고 판단한 후 저의 작업방식이나 능력이 무조건 옳은지 다시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선배로서의 자존심이나 고집은 아닌지 저의 감정적인 문제들도 살펴보았습니다. 저의 객관화가 끝난 후 한결 편한 대화로 작업방식의 합의를 보았습니다. 물 때에 따라 서로의 작업방식을 달리 적용하여 합의를 이루니 각자의 방식보다 더욱 효과적이고 신속한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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