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 LS C&S
`팀보다 강한 개인은 없다.`
저는 다수의 팀 프로젝트를 경험하며 팀원 간 상호 존중과 협력을 통한 시너지 효과의 가치를 배웠습니다. 팀원 간 의견 공유와 효과적인 분업을 중요시하며 상호 간 존중과 경청하는 자세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2학기 동안 `종합설계`라는 수업을 들으며 팀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가공 기계에서 센서 데이터를 취득해 이를 기계학습 기반으로 분석하여 공정 불량을 검출하는 주제로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저는 팀장의 역할을 수행하며 주도적으로 각 팀원의 역할을 분배했습니다. 각자 데이터 수집을 위한 센서 시스템 구성과 기계 가동/데이터 전처리/기계학습 모델 설계 및 평가의 역할을 맡아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했습니다. 저희 팀은 정기적인 미팅을 통해 각자 맡은 부분에 대한 진행 상황과 애로사항을 공유하여 효과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각자의 역할 뿐 아니라 다른 팀원들의 업무에도 항상 관심을 가지며 서로 협력했습니다. 상대적으로 제가 맡은 데이터 수집 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인력이 필요했었는데 다른 팀원들이 자발적으로 지원해주어 보다 수월하게 업무를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단기간에 프로젝트를 마칠 수 있었고 학기 말에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팀원들과 해당 주제로 국내 다양한 학회, 교내 실전문제연구단 등에 참여하며 다양한 연구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대학을 벗어나 회사에 입사한다는 것은 다시 커다란 팀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에도 구성원과 함께 땀 흘리며 협력하는 자세로 일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