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적인 사고방식과 트렌디한 감각으로 고객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UX 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직무 관련 경험을 했습니다.
첫째, 컴퓨터 동아리원들과 팀을 이뤄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 사업에 참가한 경험이 있습니다. 작은 카페를 운영하시는 사장님의 의뢰를 받아 주문 키오스크 앱을 기획하고 구현하는 일을 했습니다. 개발자 3명과 기획자 2명, 디자이너 1명의 팀 구성으로 저는 해당 프로젝트에서 디자인을 담당하였습니다. 카페의 인테리어 컨셉과 톤앤매너를 고려하여 GUI 가이드를 잡았고, 기획자와 협업하며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그리고, 퍼블리싱을 담당하는 개발자 분과 지속적으로 협의하며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본선에 진출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UX 기획 뿐만 아니라 GUI 디자인에도 관심이 많으며, 이를 수행할 수 있는 그래픽 표현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둘째, 직무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다양한 공모전에 도전했습니다. 그중, OOOOO 서비스 UXUI 개선 공모전에 참가해 대상을 수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총 4명의 팀원 구성으로 기획과 디자인에 모두 참여하였습니다. 256명의 사용자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정부24 모바일 앱 서비스의 사용 빈도와 주요 이용 목적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리고, 세대별 심층 인터뷰로 사용자의 공통적인 특성과 니즈를 반영하여 가상의 페르소나를 설정하였습니다. 고객 여정 지도 분석을 통해 그들의 세부적인 요구 사항을 파악하였고 간편 민원신청 프로세스 및 맞춤 태그를 통한 신규 큐레이팅 서비스를 제안하였습니다. 그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았지만 팀원들의 완벽한 몰입과 협업으로 대상 수상이라는 믿지 못할 결과를 만들어내며 협업과 의사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최종 평가 발표회에서 가장 공감이 가는 내용과 이해가 잘 되는 자료였다는 평가를 받으며, 저의 전달력 있는 자료 제작 역량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던 순간이었습니다.
셋째, IT 스타트업 근무를 통해 실제 서비스 론칭의 전 과정을 경험하였습니다. 육아 용품 판매 및 커뮤니티 플랫폼 'OOO'의 서비스 기획자로 근무하며 KPI 고객 지표관리, GA, 데이터 로그 분석, 플로우차트 및 스토리보드 작성, UI화면 설계 등 서비스 개편의 전 과정을 경험하며 실무적인 역량을 갖췄습니다. 개발자 및 디자이너, 마케팅, 영업 직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며 프런트 화면뿐만 아니라 백오피스 설계 또한 경험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라이브 되는 화면은 UX의 극히 일부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사업 및 수익 구조, 관리 운영, 데이터 수집 등 그 외 다양한 사항들을 고려하여 최적의 서비스를 만들 줄 아는 전문적인 기획자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