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0년 하반기 삼성전자(주)

신입 생산관리·공정관리·품질관리
  • 수도권4년 학교
  • 산업경영공학과 학과
  • 3.67/4.5학점
  • 885 토익
  • Level6 토스
  • 4 회 교내활동
  • 1 회 사회활동

자소서 항목

  1. Q1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2. Q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3. Q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4. Q4 지원한 직무 관련 본인이 갖고 있는 전문지식/경험(심화전공, 프로젝트, 논문, 공모전 등)을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본인이 지원 직무에 적합한 사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생산의 모든 부분을 알고 있는 Generalist"

    삼성전자에 지원을 한 이유는 제가 궁극적으로 생각했던 생산관리 직무에서의 모든 부분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고 All around player로 성장하여 전문가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학교 2학년 때, 데이터베이스 응용 및 설계 과목을 들으면서 SQL을 통해 데이터를 추출하는 것에 가장 흥미를 느껴 A+라는 성적을 받았고, 생산관리 업무에서도 SQL을 접하여 데이터를 다루는 업무를 꿈 꿨습니다. 현재는 OOO에서 기체 부품 생산관리 업무를 통해 생산기획, 원자재 사용 최적화, 생산량 달성을 수행했습니다. 이러한 경험과 제 꿈을 합쳐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곳이 삼성전자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입사 후에는 장기적으로 같은 팀의 후배들과 유관부서들의 실무자에게 존경 받고 가장 배울 점이 많은 선배로 인식되는 것이 꿈입니다. 같이 일하는 사람들로부터 인정받으면 업무에 더 강한 동기가 부여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 신입사원으로 입사하면 유관부서, 상사, 선배분들의 업무 태도, 방식, 커뮤니케이션을 면밀히 관찰하여 제 것으로 만들 것입니다. 기존에 해왔던 경험이 조직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OJT를 통해 업무 습득은 물론이고 업무 외적인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빠르게 회사 및 직무 이해도를 넓히겠습니다.

  • "15년 동안의 운동으로 성장하다"

    5살 부터 20살까지 수영을 하면서 성장했습니다. 현재의 팀워크, 뭐든지 포기하지 말자는 끈기를 가르쳐준 사건은 수영 선수로서 다른 3명의 팀원들과 함께 1년 동안 대회를 준비했을 때입니다. 4명에서 한 조가 되어 하는 계영을 연습했는데 매번 다른 3명의 학생들보다 속도가 많이 늦어 마지막 주자를 했습니다. 또한, 매일 5000m의 훈련은 속이 울렁거릴 정도로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속도를 맞추고자 다른 팀원들에게 추가로 같이 연습할 수 있는 지 요청했고 어떻게 하면 순서를 인계 할 때 시간을 단축할 지 같이 고민했습니다. 한 달 후에는 다른 학생들 속도와 맞췄고 대회에 나가 동메달을 목에 걸었습니다.

    "졸업프로젝트 - 팀의 중요성"

    팀이 중요한 것을 깨닫게 된 졸업프로젝트였습니다. 대학교 4학년 졸업 프로젝트로 3명의 다른 학생과 같이 중소기업과 연계하여 창고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과제를 했습니다. 프로젝트는 제안서, 중간, 최종으로 총 3번을 평가했습니다. 제안서와 중간 평가를 거치면서 정보 공유 부족, 주제 상이함으로 팀은 최하위의 성적을 받았고 중간 평가 이후 팀을 해체를 할 위기에 있었습니다. 중간에 포기하면 별도로 졸업 시험을 준비해야 했기에 팀원들끼리 모여 문제점을 점검하고 하나씩 고쳐 나갔습니다. 또한, 가장 문제가 되었던 서로가 맡은 부분을 상세하게 설명하며 팀원들 모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진행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최종 평가 때 좋은 점수를 받아 졸업 프로젝트를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이 현재 조직생활을 하면서 팀으로서 빠르게 적응하고, 다른 팀원이 부재 시 업무를 도와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한 여름에 땀을 흘리며 일한다"

    17년도 7월 말 가장 더운 여름에 OO물류센터에서 피킹/분류 아르바이트를 8시간을 하면서 끝까지 책임감을 가지고 일하자는 자세를 배웠습니다. 전공에서 SCM 과목을 수강하면서 실제 물류센터 현장은 어떻게 프로세스가 이루어지는 지 궁금해 몸으로 경험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제가 맡은 업무는 팔레트 위에 있는 물품들의 송장번호를 보고 왼쪽, 오른쪽에 지역 별로 분류된 팔레트 위에 피킹하고 분류하는 업무였습니다. 같이 일하는 팀은 경험이 있으신 어른 5분과 저를 포함한 신입 3명이 있었습니다. LPG가스, 세탁기, 자동차 부품과 같이 무거운 부품들을 계속 옮기다 보니 1시간만 일해도 땀이 엄청났고 허리가 매우 아팠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많으신 분들도 참고 일하셨기에 저도 끝까지 참고 일했습니다. 일이 끝나고 퇴근할 때 손가락이 찢어 질듯이 아팠지만 8시간 동안 불평 없이 일했기에 모든 업무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힘들어도 일을 마쳤다는 게 기뻤습니다. 이 경험은 현 직장에서 생산관리 담당자로서 매번 현장을 방문하고, 생산 현장 사람들과 잘 지낼 수 있는 원천이 되었습니다.

  • "코로나 문제, 모든 SCM의 문제가 생긴다"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 가지는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제조업계의 SCM 문제입니다. 해당 이슈를 선정한 이유는 현재 OO에서 생산관리 담당자로 일하면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많은 원자재 업체들이 문을 닫아 원자재 수급에 문제를 겪었고, 고객사마저 PO를 줄이면서 많은 현장 인원들의 유휴 시간이 발생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항상 제조업체는 질병 문제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대비해야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재 항공 여객 운송업을 하는 회사들은 항공기 제작업체로부터 항공기를 구매하고, 항공기 제작업체는 현재 제가 일하고 있는 OO으로부터 항공기에 들어가는 부품을 수급 받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여행을 다니는 승객 숫자가 많이 줄어서 항공업계 문제가 장기화될 것, 항공 산업이 항공 운송을 통해 조금씩 살아나고 있고 오히려 기회가 되어 금방 살아날 것을 바라보고 있는 쟁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다른 관점으로 이슈를 바라보았습니다. 단면적으로만 봤을 때는 여객 운송업은 짧은 시간 동안은 화물을 운송하면서 문제를 해결할 것 처럼 보이나, 항공 산업에는 하기와 같이 많은 SCM 생태계가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여객 운송업 - 항공기 제작 업체(OO, OOOO) - 항공기 부품 제작업체 - 원자재 생산 업체

    이러한 연결에서 한 곳이라도 문제가 발생하면 다른 업체가 영향을 받는 것이 분명하기에 전체적인 큰 그림을 가지고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제조업체도 크게 다를 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에서 제가 맡은 제품을 단순히 생산해서 일정 안에 납품한다는 생각을 더 넓혀 가겠습니다. 원자재부터 고객에게 납품하는 그 순간까지 하나의 연결고리라고 생각하고, 또 다른 질병 문제가 터지면 생산관리 담당자로서 영향 분석을 하며 회사에 손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하고 싶습니다.

  • "2년동안 생산관리 업무로 기본기를 준비했습니다"

    OO에서 항공기 기체 부품 생산관리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약 2년 정도 되는 경험을 통해 SAP의 사용법, 제품의 BOM을 보는 법을 지식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다수의 사업을 관리하면서 월별 & 연간 생산 계획을 수립하고, 제품에 들어가는 하위 자재들 수급 관리하며, 유휴 시간이 없도록 적정 재고를 보유하며 적시에 투입을 했던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OO 사업을 통해 다양한 업무를 해보다"

    생산관리 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현 직장에서 생산관리 업무를 수행하면서 연간 생산 계획이라는 큰 그림을 먼저 그리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세부적인 일정마다 문제점을 해결해주며 목표를 향해 달려나가는 일이 즐겁기 때문입니다.

    OO에서 OO 부품 생산관리 업무를 수행하면서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 생산계획 수립 및 자재 수급 관리: 생산 Lead time을 기반으로 하여 월부터 ~ 1년의 생산 계획을 수립해 보았습니다. 또한 제품에 들어가는 하위 자재 관리 담당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수급에 문제가 없는 지 확인하고, 생산 Line이 멈출 거 같으면, 운송 형태를 변경하기도 하였습니다.

    - 제품별 생산 진도 관리: 생산관리 업무를 하면서 하루의 시작은 회사 내부의 시스템을 통해 각 제품 별 진척이 잘 되고 있는지 체크하고 진척이 안 되고 있는 제품이 있다면 현장에 방문하여 조장님들의 의견을 듣고 유관부서에게 연락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정체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 자재 불출 process 변경을 통한 시간 단축: 협력업체로부터 입고 되는 자재를 창고에서 특정 시간에만 입고를 시켜주기에, 전산에 하루 뒤에 입고가 되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담당자가 직접 관리하는 방법으로 변경하여 기존에 지연되었던 시간들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삼성전자(주)' 인기 합격자소서

‘생산관리·공정관리·품질관리’ 인기 합격자소서

‘삼성전자(주)’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