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 문항과 마찬가지로 HRM, HRD로 나누어서 2가지의 경험을 기재하겠습니다.
1) HRM - 신입생 선발.
대학교 동아리에 참여하며 신입생들을 선발하는 면접 과정에 참여하며 모든 사람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고 오래 동아리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신입생들을 선발하고자 했습니다. 이를 통해 배운 것은 수많은 지원자들을 마주하고 이야기를 듣는 것이 많은 인내심이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지원자와 함께 별도의 만남의 시간을 정하고 동아리에 대해서 소개하며 지원자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생각보다 많이 힘들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동아리의 구성원으로서 공적인 대화를 주고받는 것이 필수임을 깨닫게 했던 경험입니다.
2) HRD - 교생실습
고등학교에서 한 달 동안 교생실습을 진행하며 제가 담당했던 과목의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수업에서 주안점으로 둔 것은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이었습니다. 단순히 교과서의 지식을 전달하고 잘 이해 했는지를 확인하고 평가하는 주입식 교육이 아닌 학생들도 즐길 수 있는 수업을 마련하고자 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좋아하는 연예인, tv 프로그램 등의 소재를 활용하여 생생한 수업을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교육활동에서 주인공은 교수자가 아닌 학생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원하는 수업내용과 방식이 곧 정답이라는 것도 깨달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