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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2년 상반기 삼성전자(주)

신입 제품·서비스영업
  • 서울4년 학교
  • 경영학과 학과
  • 4.32/4.5학점
  • 985 토익
  • IH 오픽
  • 2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1 회 인턴
  • 2 회 수상
  • 1 회 동아리
  • 1 회 교내활동
  • 1 회 자원봉사

자소서 항목

  1. Q1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2. Q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3. Q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4. Q4 지원 직무 관련 경험 또는 리더십을 발휘하여 주어진 성과를 달성한 경험에 대해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당시 상황, 본인의 해결방법, 결과 포함)

자소서 항목 질답

  • 온라인 유통 채널에서의 고객 경험을 혁신하는 Sales & Marketing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 국내영업 직무에 지원하였습니다. 삼성전자는 고객과의 최접점에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D2C 플랫폼 '삼성닷컴'을 보유하고 있기에, 고객 데이터 기반의 온라인 판매 전략을 기획하며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했습니다.

    지난 1년간 온라인 마케터로 일하며 디지털 환경과 데이터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고객이 어떤 키워드를 검색해 사이트로 유입되었고, 어떤 경로로 이동하고 이탈했는지 등의 구매 여정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대응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지속 축적되며 새로운 전략 수립의 근거가 된다는 점에서 매 순간 일의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영업인은 기업의 비전을 실적으로 만드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가전, 전자기기 등 고관여 제품의 비대면 판매가 확대되는 트렌드 속에서, 온라인 구매 여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의 이탈을 막고 전환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겠습니다.

  • 남들과는 다른 '한 끗'에서 차별화가 이루어진다고 믿고, 저만의 한 끗을 만들고자 끊임없이 도전하였습니다. 중학생 시절 중고거래의 매력에 빠지며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옷, 화장품 등을 판매했습니다. 당시 커뮤니티에 업로드되는 수백 개의 판매 글 속에서 '어떻게 하면 내 글이 묻히지 않을까?'를 매일 고민했습니다. 제품 차별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 저는 '대학생 언니가 알려주는 옷 잘 입는 법'이라는 패션 컨설팅 서비스를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결과는 성공적이었고, 한 달 5천 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이었지만 이전 대비 3배 이상의 돈을 벌 수 있었습니다. 이는 시장에서 차별화하기 위해 나만의 '한 끗'을 만들어야 한다는 원칙을 세우는 계기가 되었고, 시장의 기회 요인을 발견해 성과를 만드는 과정에서 짜릿함을 느끼며 영업인의 꿈을 꾸게 되었습니다.

    대학 입학 후, 영업인으로서의 한 끗을 만들기 위해 가장 먼저 데이터에 집중했습니다. '감'이 아닌 데이터로 의사 결정하는 영업인이 되고자 Hard & Soft Skill을 두루 갖추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전공 수업을 수강하며 파이썬을 활용한 소셜 버즈 분석 방법을 학습하였고, 학기가 끝난 뒤에는 교내 컴퓨터 동아리에 들어가 심화 학습을 진행했습니다. 이후 N사와의 마케팅 산학협력에 참여하여, 타깃 분석 과정에서 이를 실전에 적용하였습니다. 자사와 경쟁사가 언급되는 소셜미디어 피드를 크롤링하여 주로 등장하는 10개 키워드를 비교 분석하였고, 경쟁사에 비해 장르가 다양하지 않다는 인식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고객 인사이트를 토대로 장르적 다양성을 알리는 전략을 제안한 결과, '데이터를 활용한 논리적인 기획'이라는 실무자 평을 받으며 우수팀으로 선정될 수 있었습니다.

    '직접 현장에 나가 고객을 만난다'는 저만의 원칙을 세우며, 또 다른 한 끗을 만들어 왔습니다. K사 공모전에 참가해 '중소기업과 대학 학회를 연결하는 플랫폼'을 제안하며 교내 모든 학회와의 인터뷰를 추진했습니다. 각 학회의 SNS 계정을 찾아 일일이 메시지를 보내며 인터뷰 취지를 설명하자 흔쾌히 인터뷰에 응해주셨고, 열 명이 넘는 임원진과 대면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플랫폼 아이디어에 대한 피드백을 들으며 전략을 구체화하였고, 고객 관점에서 사고한 덕분에 최종 PT 당일 실무자의 날카로운 질문에도 만족스러운 답변을 드리며 전국 결선 대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 분석 역량과 VOC에 귀 기울이는 저만의 적극성으로 성과를 만드는 삼성전자 영업인이 되겠습니다. 입사 후에도 저만의 한 끗을 위해 치열하게 노력하는 자세로 매 순간 배우며 성장하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 기존과는 다른 용도로 오프라인 매장을 활용하는 '다크 이코노미'가 유통업계의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물류 창고만 있는 매장인 '다크 스토어'와 주방만 있는 식당인 '다크 키친'이 대표적인 형태입니다. 한 예로, OOOO는 온라인 배송을 강화하기 위해 매장 일부를 물류 창고로 전환하였고, 이렇게 다크 스토어를 구축한 매장들은 67%의 온라인 매출 증가율을 기록하였습니다. 다크 이코노미는 팬데믹 시대에 대응하는 오프라인 매장의 생존 전략인 것입니다. 그러나 매장 규모를 줄이는 다크 이코노미만이 유일한 대응 전략은 아닐 것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이 가지는 분명한 강점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OOOO의 'OOOOO'가 좋은 예시입니다. OOOOO는 가전제품이 단순 진열된 기존 형태에서 벗어나, 반려동물을 목욕시킬 수 있는 '펫스파룸', 유튜브 촬영이 가능한 '미디어존' 등을 갖춘 체험형 공간으로 변화했습니다. OOOOO로 리뉴얼 오픈한 잠실점은 전년 대비 30%의 매출 증가를 기록하며 새로운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이처럼 고객 경험 제공은 오프라인 매장의 경쟁력이 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매장별 방문자 특성을 반영해 각 매장만의 특색 있는 공간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고객 데이터 확보를 위한 인프라 마련이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방문 고객의 동반자 구성이나 매장 내 동선 등 오프라인 고객 데이터 확보를 위해서는 AI 카메라나 안면인식 등 센싱 기술의 활용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흐름을 오프라인 직영점인 삼성 디지털프라자에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비교적 높은 충성도를 가지고 있는 고객이 주로 방문한다는 점을 고려해, 멤버십 가입자 대상 체험 공간을 조성해 주기적인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에도 이어질 비대면 소비 패턴에 따라, 보안·인증 기술을 적용해 심야 시간에는 무인으로 운영하는 하이브리드 매장으로 전환한다면 추가 매출 확보도 가능할 것입니다.

  • 팬더믹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온라인 홍보 방안을 기획해, 한정된 예산으로 높은 효과를 거둔 경험이 있습니다. 기존에는 신입 리크루팅을 위해 오프라인 홍보를 진행해왔지만, 비대면 수업으로 학교 방문 인원이 줄어든 상황에서 새로운 온라인 홍보 방안을 모색해야 했습니다. 당초 학회 SNS 계정의 팔로워를 추첨해 굿즈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기획했지만, 리크루팅 장소 대여에 예상치 못한 비용이 지출되며 굿즈 제작이 어려워졌습니다. 학회원들은 줄어든 예산에 맞춰 품목을 바꾸거나 저렴한 기프티콘을 제공하자고 했지만, 경품의 매력도가 떨어진다면 목표로 했던 참여자 수 100명을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저는 생각을 바꿔 비용 대비 효과를 극대화하자는 취지에서 '학회원들이 직접 제작한 PPT 템플릿'을 경품으로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학회원들은 기프티콘 제공 시의 참여율이 높을 것이고, 템플릿을 새로 제작하는 것이 번거롭다며 반대했습니다. 저는 리크루팅 활성화라는 이벤트 목적을 고려했을 때 템플릿 지급이 효과적일 것이라는 점을 들어 학회원들을 설득하였습니다. 기프티콘을 받기 위해 팔로우한 학생들은 당첨자 발표 후 이탈할 가능성이 높지만, 공모전이나 수업 활용을 위해 템플릿을 원하는 학생들은 마케팅에 관심이 있어 학회에 지원할 유인이 높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존에 공모전 제출을 위해 제작해뒀던 템플릿을 일부 수정해 활용함으로써 신규 제작의 번거로움을 해결하자고 제안한 결과, 학회원들을 설득할 수 있었습니다. 별도의 제작 비용이 들지 않아 참여자 전원에게 템플릿을 증정할 수 있었고, 100% 당첨이라는 입소문을 타며 200명 가량의 인원이 이벤트에 참여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해당 시즌 리크루팅은 역대 최고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성공적으로 신입 회원 모집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성과 달성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더라도 전략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논리적으로 설득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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