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기반의 전략을 제안하는 논리력"
빅데이터 시대의 전략 기획 기반은 데이터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데이터 분석 역량을 키워 왔습니다. 이론 학습을 진행한 후, 직접 적용하는 방식으로 Hard/Soft Skill을 모두 갖추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교내 수업을 신청하여 Python을 활용한 리뷰 크롤링, 자연어 처리, 시각화 등 빅데이터 분석 방법을 배웠고, 심화 학습을 위해 교내 컴퓨터 동아리에 들어가 Python 스터디에 참여하며 직접 코드를 작성했습니다. 이후 N사와의 마케팅 산학협력을 진행하며 Python을 활용한 고객 인지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트위터 등 SNS 채널의 피드를 크롤링해 N사와 경쟁사에 대해 주로 언급되는 키워드를 분석함으로써 고객 반응을 분석하였습니다. 여기서 발견한 '유치하다'는 인식을 극복하기 위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제안하였고, 데이터 기반으로 논리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우수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채널 간의 유기성 파악 및 성과 관리 역량"
마케터는 여러 마케팅 채널을 균형 있게 관리해 효과적으로 고객을 확보하고 매출 확대 전략을 수립합니다. 저는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관심으로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구글 애즈 등의 교육을 수강하고, 검색광고마케터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DA, SA, VA 등 전반적인 매체 특성을 파악하였습니다. 이러한 매체 지식은 광고 대행사에서 온라인 마케터로 일하며 주어진 KPI를 달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매체별 타깃 특성과 기집행데이터를 토대로 광고 예산을 적절히 분배해 최적의 미디어믹스를 작성하고, 이를 토대로 20개가 넘는 디지털 광고 매체를 직접 운영하며 성과를 관리하였습니다. 제가 Project Leader로서 담당했던 한 브랜드의 경우, 4개월 만에 기존 대비 매출 8배 증가, 순방문자수 10배 증가라는 눈에 띄는 성과 개선을 이루며 광고주 측에서 먼저 계약 연장을 요청하는 사례를 만들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