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2년 상반기 SK이노베이션(주)

신입 온라인마케터
  • 서울4년 학교
  • 경영학과 학과
  • 4.32/4.5학점
  • 985 토익
  • IH 오픽
  • 2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1 회 인턴
  • 2 회 수상
  • 1 회 동아리
  • 1 회 교내활동
  • 1 회 자원봉사

자소서 항목

  1. Q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실제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2. Q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3. Q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예. 통계 분석)/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4. Q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예. 친구, 직장 동료) 및 역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목표 설정 과정/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자소서 항목 질답

  • K사에서 주최한 마케팅 아이디어 공모전에 참여하였고, 직접 발로 뛰며 고객 인터뷰를 진행하는 노력 끝에 전국 결선 대상을 수상하며 '첫 개인 공모전 수상'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으로 참여하는 첫 공모전이었고, 기존의 팀 공모전과 달리 시장과 고객 분석부터 아이디어 구체화, 시각화까지 혼자 해야 했기에 달성하기 쉽지 않은 목표였습니다. 공모전 주제는 '새로운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아이디어 제안'이었는데, 입상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제가 일상 생활에서 느꼈던 불편 사항에서 문제를 발견하고자 했습니다. 저는 학회 활동을 하며 기업과의 산학협력 진행 과정에서 겪었던 어려움을 떠올렸고, '기업과 대학 학회를 쉽게 연결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는 아이디어를 떠올렸습니다.

    저의 학회 경험만으로 기획안을 작성한다면 시장이 원하지 않는 서비스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고, 최대한 많은 고객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듣고자 했습니다. 처음에는 재학생 커뮤니티에 상황을 설명하고 인터뷰를 요청하는 글을 올렸지만 학생들의 반응을 얻지 못했습니다. 적극성을 가지고 직접 학생들을 찾아 나서는 자세가 부족했음을 느꼈고, 학회 SNS 계정과 커뮤니티 홍보글에 적힌 연락처를 찾아 인터뷰를 요청하는 메세지를 보냈습니다. 프로젝트 취지를 설명 드리자 대부분의 학회 임원진들은 흔쾌히 인터뷰에 응해주었습니다. 일주일 간 대면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플랫폼 아이디어와 수익 모델에 대한 평가를 듣고 수정하며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었고, 플랫폼 개발 및 홍보 방안까지 고려한 기획안을 성공적으로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고객의 다양한 사례와 고민을 듣고 기획을 진행한 덕분에, 최종 PT 당일 현업자 분들의 날카로운 질문에도 만족스러운 답변을 드릴 수 있었고, 실현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평가를 받으며 전국 결선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직접 현장에 나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저만의 적극성으로 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 제가 활동하던 학회는 신입 회원 리크루팅을 위해 오프라인 홍보를 진행해왔지만, 팬더믹 상황으로 학교 방문 인원이 줄어든 상황에서 보다 효과적인 온라인 홍보 방안을 모색해야 했습니다. 처음에는 학회 SNS 계정의 팔로워를 추첨해 굿즈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기획했지만, 리크루팅 장소 대여에 예상치 못하게 많은 비용이 지출되며 기존에 기획한 굿즈 제작이 불가능해졌습니다. 학회원들은 줄어든 예산에 맞춰 굿즈 품목을 바꾸거나 저렴한 기프티콘을 제공하는 방안을 제시했지만, 경품의 매력도가 떨어진다면 목표로 했던 팔로워 수를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저는 생각을 바꿔 '돈으로 사지 못 하는 경품을 주자'는 아이디어를 냈고, 학회원들이 직접 제작한 PPT 템플릿을 경품으로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학회원들은 기프티콘 제공이 참여율이 높을 것이고, 템플릿을 새로 제작하는 것이 번거롭다며 반대했습니다. 저는 리크루팅 활성화라는 이벤트 목적을 고려했을 때, PPT 템플릿 지급이 효과적일 것이라는 점을 들어 학회원들을 설득하였습니다. 기프티콘을 받기 위해 팔로우한 학생들은 당첨자 발표 후 이탈할 가능성이 높지만, 공모전이나 수업 활용을 위해 PPT 템플릿을 원하는 학생들은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있어 학회에 지원할 유인이 높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템플릿 제작의 번거로움 해결을 위해 기존에 공모전 제출을 위해 제작했던 템플릿을 일부 수정해 활용하자는 아이디어를 냈고, 학회원들을 설득할 수 있었습니다. 별도의 제작 비용이 들지 않아 참여자 전원에게 템플릿을 증정했고, '100% 당첨'이라는 입소문을 타며 120명 가량의 많은 인원이 이벤트에 참여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해당 시즌 리크루팅은 역대 가장 높은 지원자 수를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신입 회원 모집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마케팅은 한정된 자원으로 성과를 창출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꼼꼼한 상황 분석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최선의 솔루션을 제안하겠습니다.

  • "데이터 기반의 전략을 제안하는 논리력"

    빅데이터 시대의 전략 기획 기반은 데이터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데이터 분석 역량을 키워 왔습니다. 이론 학습을 진행한 후, 직접 적용하는 방식으로 Hard/Soft Skill을 모두 갖추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교내 수업을 신청하여 Python을 활용한 리뷰 크롤링, 자연어 처리, 시각화 등 빅데이터 분석 방법을 배웠고, 심화 학습을 위해 교내 컴퓨터 동아리에 들어가 Python 스터디에 참여하며 직접 코드를 작성했습니다. 이후 N사와의 마케팅 산학협력을 진행하며 Python을 활용한 고객 인지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트위터 등 SNS 채널의 피드를 크롤링해 N사와 경쟁사에 대해 주로 언급되는 키워드를 분석함으로써 고객 반응을 분석하였습니다. 여기서 발견한 '유치하다'는 인식을 극복하기 위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제안하였고, 데이터 기반으로 논리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우수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채널 간의 유기성 파악 및 성과 관리 역량"

    마케터는 여러 마케팅 채널을 균형 있게 관리해 효과적으로 고객을 확보하고 매출 확대 전략을 수립합니다. 저는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관심으로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구글 애즈 등의 교육을 수강하고, 검색광고마케터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DA, SA, VA 등 전반적인 매체 특성을 파악하였습니다. 이러한 매체 지식은 광고 대행사에서 온라인 마케터로 일하며 주어진 KPI를 달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매체별 타깃 특성과 기집행데이터를 토대로 광고 예산을 적절히 분배해 최적의 미디어믹스를 작성하고, 이를 토대로 20개가 넘는 디지털 광고 매체를 직접 운영하며 성과를 관리하였습니다. 제가 Project Leader로서 담당했던 한 브랜드의 경우, 4개월 만에 기존 대비 매출 8배 증가, 순방문자수 10배 증가라는 눈에 띄는 성과 개선을 이루며 광고주 측에서 먼저 계약 연장을 요청하는 사례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 건축 봉사 동아리의 팀장으로서, 팀원들의 도움과 종교 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수혜자의 불편 사항을 해소하였습니다. 저희 동아리는 매월 쪽방촌을 방문해 주거환경 개선 봉사를 진행하였는데, 수혜자들이 4시간이 넘는 봉사 시간을 견디기 힘들어한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봉사 효율성을 위해 집 밖에서 대기해야 했기에, 날씨가 추울 때는 '집에서 쉬고 싶으니까 그만 가라'며 화를 내기도 했습니다. 수혜자의 의지 없이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였기에, 봉사가 진행되는 동안 수혜자가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자 팀원들과 회의를 진행했고 'DIY 화분 만들기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동아리는 정기 봉사 외에도 소규모 제작 프로그램도 진행하였는데, 매번 넉넉한 수량을 준비해 여분 키트가 남아 있던 점을 활용한 것입니다. 이후 근처 카페에 상황을 알리고 공간을 대여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쪽방촌이 외진 곳에 있다 보니 카페까지 도보 15분 가량 걸어야 했고, 수혜자들은 걷는 것이 번거롭다는 이유로 참여를 거부했습니다. 수혜자들을 설득하기 위해 이야기를 나눈 결과, 번거로움이 아닌 '나이 탓에 무릎 관절 등이 좋지 않아 10분 이상 걷는 게 힘들다'는 이유가 숨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수혜자들의 원활한 이동을 위해 구역별 봉사 물품 수급을 도와주시던 종교 단체 담당자분께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상황을 설명 드리자 담당자분께서는 기특하다며 직접 개인 차량을 이용해 수혜자들의 이동을 돕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후 저와 팀원들은 한 명씩 돌아가며 카페를 방문해 프로그램을 진행을 도왔고, 대기 시간 문제를 해결하면서 봉사자와 수혜자의 만족도를 모두 높일 수 있었습니다. 제가 교환학생을 떠나게 되었을 때도 프로그램이 지속될 수 있도록 관련 노하우를 문서화하여 다음 담당자에게 공유했습니다. 내·외부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역량을 바탕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협력을 이끌어 목표를 달성하겠습니다.

'SK이노베이션(주)' 인기 합격자소서

‘온라인마케터’ 인기 합격자소서

‘SK이노베이션(주)’ 다른 취업정보